|
Worrior!GS!님이 밑에 쓰신 글을 읽고 이렇게 답변차 게시판에 글을 남깁니다.
마케팅적 영향력, 시장 지배력, 'The greatest' 라는 name value, 외모, 인기같은 농구 외적인 요소와, 아버지의 때아닌 죽음, 두 번의 은퇴와 컴백, Father's day에 치뤄진 파이널 6차전 등 운명적인 드라마틱 요소들을 모두 철저히 배제하고서도, 스윙맨이 "조던을 뛰어넘었다" 는 평가를 들으려면 갖춰야 하는 조건으로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록/수상면>
1) 득점왕을 한 번도 빼놓지 않고 커리어 끝날때까지 스트레이트로 차지해야 합니다.
다른 스코어러와 1,2위를 번갈아가며 한다면 조던이 가장 뛰어난 분야인 '득점' 이라는 면에서 조던을 능가하는 '평가' 라도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조던은 데뷔 시즌인 85시즌부터 리그 총득점 1위를 차지했고, 86년 다리부상으로 시즌아웃 된 한 해를 제외하면 은퇴한 98년까지 단 한 번의 공백기간이나 라이벌도 없이 11년 연속 평균득점/총득점 리그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커리어 평균득점도 30.1득점으로 역대 1위입니다.
2) All-NBA first team에 은퇴할때까지 한 번도 빼놓지 않고 선정되어야 합니다.
조던은 득점왕과 마찬가지로 데뷔시즌 루키시즌인 85년에 All-NBA second team 한 번, 시즌아웃된 86년을 제외하면 은퇴한 98년까지 단 한 번의 공백기간도 없이 10년 연속 All-NBA first team에 선정되었습니다.
3) All-Defensive first team에 은퇴할때까지 한 번도 빼놓지 않고 선정되어야 합니다.
상기와 동일합니다. 88년부터 98년까지 All-NBA first team과 All-defensive first team을 통합석권한 역사상 유일한 선수입니다.
4) 커리어동안 정규시즌 mvp를 5회 이상 수상해야 합니다.
조던은 88, 91, 92, 96, 98년 총 5회 정규시즌 mvp를 수상했습니다.
5) '정규시즌 mvp, 올스타 mvp, 파이널 mvp' 의 트리플크라운을 두 번 이상 달성해야 합니다.
조던은 96년과 98년도 두 차례에 걸친 트리플크라운을 수상했습니다.
6) The defensive player of the year를 수상해야 합니다.
조던은 88년에 올해의 수비수상을 수상했습니다.
7) 커리어동안 리더로서 우승을 6회 이상 이루어야 하며, 두 번 이상의 three-peat을 이루어야 합니다. 또한 그 6회 이상의 모든 챔피언쉽 시리즈의 파이널 mvp를 수상해야 합니다.
조던은 두 번의 3연패(91-92-93, 96-97-98)를 이루었고, 모든 파이널에서 파이널 mvp를 수상했습니다.
8) 루키시즌부터 은퇴시즌까지 단 한 시즌도 빼놓지 않고 올스타에 선정되어야 합니다.
조던은 데뷔한 85년부터 은퇴한 98년까지, 야구선수였던 94시즌과 뒤늦게 복귀한 95시즌을 제외하면 12년 연속으로 올스타에 선정되었고, 후에 워싱턴으로 복귀한 02, 03년까지 커리어 14년동안 모두 올스타에 선정되었습니다.
9) 842이상의 경기에서 연속 두자리수 득점을 올려야 합니다.
조던은 86년 3월 22일 8득점을 올린 클리블랜드와의 경기 이후부터 워싱턴으로 복귀한 2001년 12월 27일 인디애나 페이서스전에서 6점을 올린 경기 전까지 842경기 연속 두자리수 득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역대 최다 연속 두자리수 득점 기록입니다.
10) 한 경기에서 69득점 18리바운드 6어시스트 이상을 기록해야 합니다.
조던은 90시즌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와의 정규시즌 경기에서 커리어 최다인 69득점을 기록하였으며 또한 18리바운드와 6어시스트를 기록하였습니다.
11) 플레이오프 역대 최다득점/ 최다 평균득점 기록을 세워야 합니다.
조던은 86년 보스턴 셀틱스와의 플레이오프 2차전에서 역대 플레이오프 최다 득점인 63득점을 기록했고, 커리어 플레이오프 평균득점은 33.45득점으로 역대 1위에 올라있습니다.
12) 파이널 역다 최다 평균득점 기록을 세워야 합니다.
조던은 93년 파이널에서의 시리즈 평균 41득점으로 이 부분 역대 1위에 올라있습니다.
13) 역대 통산득점 32292점 이상을 기록해야 합니다.
조던은 38387점의 카림 압둘자바, 36928점의 칼 말론에 이어 32292점으로 역대 통산득점 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14) 6번 이상 파이널에 진출하여 모든 시리즈에서 우승해야 합니다.
조던은 91년 LA 레이커스, 92년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 93년 피닉스 선즈, 96년 시애틀 수퍼소닉스, 97년과 98년에 유타 재즈를 파이널에서 상대하여 파이널 시리즈 불패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5) 53.9% 이상의 필드골 성공률을 시즌 중 기록해야 합니다.
조던은 91년도에 53.9%의 필드골 성공률을 기록했으며 스스로의 커리어 최고 기록입니다. 두번째로 높았던 시즌은 89년도의 53.8%, 88년도의 53.5%입니다.
16) 리더로서 소속팀을 72승 10패 이상의 성적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조던은 팀의 리딩스코어러자 리더로서 소속팀 시카고 불스를 역대 최고기록인 정규시즌 72승 10패의 성적으로 이끌었습니다.
17) 스틸왕을 3번 이상 달성해야 합니다.
조던은 88, 90, 93년 세 차례에 걸쳐 스틸왕에 선정되었습니다.
18) '37.1득점 5.2리바운드 4.6어시스트 2.9스틸 1.5블락' 이나 '32.5득점 8.0리바운드 8.0어시스트 2.9스틸 0.8블락' 의 시즌 스탯을 기록해야 합니다.
전자는 조던이 커리어 최다 평균득점을 기록했던 87년, 후자는 조던이 커리어 최다 어시스트/리바운드를 기록했던 89년의 기록입니다.
19) 한 시즌에 15번 이상의 트리플더블, 커리어 안에 7연속 이상의 트리플더블을 기록해야 합니다.
조던은 89시즌 3월 25일부터 4월 6일까지 7경기 연속으로 트리블더블을 기록하며 9경기 연속 트리플더블을 기록한 윌트 체임벌린에 이어 이 부분 역대 2위에 올라있습니다. 그 시즌 조던이 기록한 트리플더블은 총 15번입니다.
20) 위대한 __人(인)에 선정되어야 합니다.
조던은 96년 50 greatest (위대한 50인)에 선정되었습니다. 후에 추가적으로 선정될 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려야 합니다.
21) 올림픽 금메달을 수상해야 합니다.
조던은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미국 대표팀으로 출전하여 미국의 올림픽 금메달 수상에 공헌했습니다.
<평가면>
1) '역대 최고의 선수 (The greatest player ever to play the game)'라는 평가를 들어야 합니다.
조던은 상기의 평가를 다수 현역/은퇴 선수들과 필진들로부터 듣고 있습니다.
2) 전 포지션을 통틀어 최고의 선수로 평가받아야 합니다.
조던은 우승을 이룬 이래로 은퇴한 98년 시즌까지 '현 리그 최고의 선수가 누구인가' 하는 질문에 과반수의 선수들과 팬들, 전문가들에게 최고로 지목되었습니다. Player efficiency rating도 1위를 석권했습니다.
3) 역대 최고의 클러치 플레이어라는 평가를 들어야 합니다.
조던은 래리 버드, 레지 밀러, 아이재이아 토마스, 제리 웨스트와 같은 클러치 플레이어들과, 팻 라일리, 레드 아워바흐, 필 잭슨, 그렉 포포비치와 같은 감독들과, 다수의 은퇴/현역 선수들, 팬들, 전문가들에게 역대 최고의 클러치 플레이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4) 팀원들의 능력을 올려주는 선수라는 평가를 들어야 합니다.
조던은 개인기록뿐 아니라 'Jordan effect (조던 효과)' 라는 신조어를 등장시킬만큼 팀원들의 능력을 올려주는 선수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5) 공,수에서 흠을 잡을 수 없는 완벽한 경기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들어야 합니다.
조던이 은퇴할때까지 다수의 사람들에게 들어온 평가입니다.
<임팩트면>
1) 6번 이상의 파이널 시리즈에서 9회 이상의 위닝샷을 성공시켜야 합니다.
조던은 91파이널 3차전, 92 파이널 3,6차전, 93 파이널 1,2,4차전, 97 파이널 1,5차전, 98 파이널 6차전에서 game winner를 성공시켰습니다. 플레이오프 위닝샷이나 플레이오프와 파이널 4쿼터 마지막 5분여경 득점은 너무 많아서 아직까지도 정확한 치수가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리그 최고로 평가받는 선수가 이끄는 팀과 플레이오프나 파이널에서 겨루어 그 선수가 이끄는 팀을 이기고 우승해야 합니다.
조던은 91년 파이널에서 리그 최고의 선수로 평가받는 매직 존슨의 레이커스를 4대 1로 꺾고 우승을 이루었습니다.
3) 우승과 파이널 mvp를 거머쥐며 커리어를 마감해야 합니다.
조던은 98 파이널에서 파이널 mvp를 수상하며 은퇴를 했습니다.
4) 리그에서 가장 골치아픈 말썽쟁이 선수와 함께 three-peat을 달성해야 합니다.
조던은 리그에서 가장 악명높은 말썽쟁이 데니스 로드맨과 공생하며 96,97,98 3연속 우승을 이루어냈습니다.
5) 시즌과 플레이오프를 떠난 '무언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조던은 덩크컨테스트에서 유명한 자유투라인 덩크를 성공시키며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스스로의 존재를 뚜렷히 각인시켰습니다.
6) NBA 역사를 대표할만한 유명한 장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조던의 91 플레이오프 닉스전 3차전에 나온 'doubleteam split + in-your-face-dunk', 91년 파이널 2차전의 'spectacular move', 92 파이널 1차전의 삼점슛 후 'shoulder-shrugging', 98 파이널 6차전의 'The (last) shot'은 그 해를 넘어 NBA를 대표하는 명장면이 되었습니다.
만일 이 모든 조건에 부합하는 선수가 나타난다면 전 그 선수를 마이클 조던과 동렬에 둘 것이고,
그 선수가 이 조건 중 어느 하나에서라도 조던의 그것을 앞선다면 전 주저없이 그 선수는 마이클 조던을 뛰어넘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점점 조던을 뛰어넘는다는 건 정신나간 짓이라고 믿게 되는군요.. 물론 nycmania님의 개인적인 기준들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기록 자체가 워낙 ㅎㄷㄷ 하군요.. -0-; 이건 뭐...
조던을 뛰어넘으려면... 1. 조던과 개인적인 친분을 쌓는다. 2. 올스타 덩콘에 조던을 오게 하여 자기 차례에 도와달라고 한다. 3. 앉거나 서 있는 조던을 뛰어넘으면서 덩크한다......... ㅈㅅ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도 가끔들러 다시보곤 하지만 정말소름돋는 게시물..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항상 자유투라인 덩크 볼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저건 정말 만화에서 나올법한 완벽한 포즈네요. 손,발모양이 어째 저렇게 완벽할수가..
그의 플레이를 라이브로 볼 수 있어서 자랑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전율의 플레이어...
웹사이트사전에드러갈 스포츠인이 있다면 그건 마이클 조던뿐입니다. 어린시절 환희와열정을 제마음속의심어준 최강의 슈퍼스타.. 정말그어떤 수퍼스타를본 올드팬이부럽지않을 당신의플레이를 제두눈으로 봤다는게 자랑스럽읍니다..ㅠㅠ good bye michael..
그저 대단하다는 말 밖엔... ... 잠시 했던 야구에 푹 빠지지 않아 줘서 고맙네요..
아이버슨 코비 제임스 모두 조던을 뛰어넘기는 힘들어보이네요...
그는 과연 인간인가?.. 더불어 nycmania 님의좋은글 항상잘보고듣고잃고감니다..
좋은 자료 잘 봤습니다^^ 스크랩 해가겠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쪽지주세요
오 마이 갓! 언빌리버블!........... ^^*
6번 파이널진출 6번의 우승 6번의 파이널MVP... 연상되는건...666??! 조던은 악마인가...--;
안넘을게요 안넘어!
축구 농구 야구 통틀어 무조건 올타임 넘버원이라고 생각합니다.스크랩 했는데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최고입니다~!
정말 항상 감탄만나오는 좋은 게시물..스크랩합니다..
1번부터 한숨....
정말 좋은 글입니다!!!!!!!!!! 스크랩해가겠습니다 만약 안되면 쪽지주세요
조던이 대단하다는 건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만.. 기록을 되짚어 보면 볼수록.. 여러가지 잣대로 다양하게 평가를 하면 할수록.... 그는 인간이 아니다라는 결론에 더 가깝게 되는군요.
1.2.3 번 . 10년연속 득점 1위 . 올포스트팀. 올디펜스팀은 아마 이 기록을 깨는 선수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10년연속 기록을 깨는 선수가 나온다면 그가 역대 넘버 원이 되겠죠.. 다른 기록들은 작은 가능성이 있어 보이지만... 10년연속 기록들은 불변의 기록이 될듯 합니다.. 현재 르브론도 이 기록은 물건너 갔으니... 도대체 어떤 선수가 할수 있을까요..
그건 절대적인넘사벽.. 누가오고죽었다깨어나도 버로우;;,,
30년이지난.. 내게 그이름만들어도.. 바보같이 눈물흘리게만드는 사람..//
그의 위대함의 북받혀 눈물이날라합니다
파이널에서 복통으로 잠도 못자고, 음식도 못먹어도...38점 이상을 득점해야한다,,,,도 포함ㅋㅋ
아........그냥 말이 안나오네요...조던을 스스로 제 영웅이라고만 생각했지,이런 업적을 읽고나니 무서워지네요...어떡하죠??무서워요 ㅠ.ㅠ
실례합니다. 이글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출처를 밝히고 퍼가도 괜찮을까요?
물론입니다.
걍 안뛰어넘엌ㅋㅋ
조던이 태어나고 50번째 해라는 글을 봐서 갑자기 이 글이 생각나더군요.검색하느라 조금 애먹었습니다 ㅜ 오랜만에 봐도 소름돋네요.
오랜만에 보는데도 참 한숨만. 나오는 양반이네요ㅋㅋㅋㅋ
에라이 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