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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이해를 위한 서론
1. 유전(Tradition) (사람들이 만들어 전해온 것)
→ 교회운용 : 하나님말씀에 기초(×) 전통적 유전에 기초(○)
→ If 유전인정, 오늘의 교회는 해체해야
2. 인간의 神지식 제한 → ∴ 必 계시 의해야
→ 오늘 교회문제 : 하나님계시보다 인간지식(Degree)에만 의존하려 함
→ 성경외면, 세속적가치에만 지나치게 의존
Ⅱ. 왜 교회는 개혁해야 하는가?
1. 교회와 종교의 차이
→ 神을 일정장소 모시기(종교특징)위해 사람·神사이 중간자(목사) 필요
→ 교회가 종교되면 안되는 이유: 그리스도 십자가사건 훼손되기 때문
2. 중간자(목사) 등장으로 인한 영향 : 교회당·헌금·주일지킴 등
3. 교회형태의 변화(점진적 변화)
(1) 교회출발(창3:15, 21) : 아담·이브에게 짐승가죽옷지어 입힘[피의 옷]
(2) 아벨의 제사(제물:양)만 열납 : 피의 옷, 피의 제사(고백의미 내포)
(3) 하나님이 예배자(족장: 아브라함, 이삭, 야곱)와 관계(창12:1~3,28:13,출3:6)
→ 하나님의 호칭변화(아브라함의 하나님·이삭의 하나님)
(4) 출애굽후 광야에 이른 이스라엘 = 교회(행7:38)
→ ∵출애굽한 백성(세례받은/고전10:2) & 그곳에 성막(성령 임재처소)설치
→ 성막설치 : 하나님 임시임재처소로 하나님지시 따라(통치수단의 처소)
→ 성막(광야교회) : 이동식(∵최종목적지 : 광야(×), 가나안(○))
→ 광야교회(전체집단에 교회의미 부여) ≠ 오순절이후의 교회[각사람에게
교회의미 부여(성령임재하심이 각사람에게 적용, 집단과는 무관)]
(5) 가나안입성 : 교회(×), 하나님의 나라(○)
→ 교회 : 항구적(×), 나라를 향한 임시명칭(○)
→ 사사기 역사(가나안입성후 4백년) : 암흑기
(6) 사람으로 왕세움[政·宗분리](삼상8;7)
→ 사실상 하나님을 정치권(통치권)에서 축출하는 결과
→ 예루살렘성전 건립 : 하나님 거절(대상 17:4),
→ 다윗의 오해[a. 자기는 피를 많이 흘린자이므로 하나님이 거절,
(대상17:11~12)네 아들 : 예수(×), 솔로몬(○)]로 아들 솔로몬이 건립
→ 사도들도 예루살렘성전 비판(행17:24, 7:47~48)
→ 하나님 전 : 땅에 짓는 건축물(×), 그리스도로 짓는 전(○)(엡2:20~22)
(7) 유대교(율법) 출현 : 몽학선생에 불과
→ 초대교회 예배 : 회당의 것 모방[회당장 : 설교·성경가르침(×)]
(8) 신약(복음)시대 (마3:1~3)
→ ∴성령 임재장소 = 새로 세운 성전(행2:17)(고전3:15~16)
(9) 이방인교회(행13:46~47) : 유대인은 선민사상에 도취, 율법·장로들
유전으로 눈가려 메시야 보지못함 → ∴ 복음은 이방인들에게로
(10) 로마교회(C.E 313 밀라노칙령 공포, 329년 로마국교)
→ 이방종교문화(미트라교 신당문화)와 정치세력이 교회유입, 교회지배
→ 성당건축배경 : 신당문화가 만들어낸 기생아
(11) 개혁교회탄생·오늘의 교회(16세기 종교개혁)
→ 중세개혁자: “중세카톨릭=사탄의 회”(∵거짓이 진리가장, 교회지배)
→ 오늘의 교회 : 중세가톨릭보다 더 거짓의 포로
→ 교회형태 : 수천년간 수없이 변화·발전 but 오늘의 교회 : 지금
모습(형태)이 절대적인양 착각→ 교회개혁 목소리를 범죄행위·이단취급
♣ 반복되는 성전건축 : 성도들 희생요구
? 솔로몬[예루살렘성전, 혈세(왕상12:4)], ? 중세교회(성당, 면죄부판매)
? 한국교회[교회당, 성직매매·건축헌금강요]
Ⅲ. 교회가 무엇인가?
1. 한국교회 : 교회의 본질 상실
(1) 교회의 본질 : [교회 = 그리스도를 영접한 각 사람](동체언약)
(2) 한국교회 : 교회당중심의 교회형태 → 私교회로 전락
→ 예배장소 : [교회당 = 성전] → 착각
→ 성막·예루살렘성전: 예배장소(×), 하나님임재처소(임시)로 설치(○)
→ 예수 : 예루살렘 성전에서 경배받으신 분(×)
→ 오순절 성령강림: 교회당에 임한것(×), 각 사람몸을 성전삼아 임재
2. ‘교회’란 단어의 의미
ㄱ. 그리스어‘엑클레시아’:‘불러낸 자→거룩한 무리·언약백성(○) 뜻
→ 불러낸 무리가 거룩(구별)이 오염(부패)되었으면 그곳에서 탈출해야,
탈출무리를 엑클레시아 곧 거룩(구별)한 무리라고 할 수 있음
→ ∴ 엑클레시아 : 항상 진행, 항상 거듭나야, 항상 개혁해야
ㄴ. (본질) [교회=그리스도를 영접한 각 사람] → 항상 개혁해야
ㄷ. (오늘의 교회) [교회=교회당(건축물)] → 고정적·항구적인양 고착화
→ 교회라는 명칭에서 영생하려는 자(목사)들이 있기 때문에 문제
3. 공동체로서의 교회
(1) 가정공동체 = 교회 : (마18:15~17, 20)(공동체교회의 기초)
(2) 지역공동체(지역명칭) = 교회 : (고전 1:2)(갈1:2)(엡1:1)(빌1:1) 등
→ 고린도교회, 갈라디아교회, 빌립보교회 = 사람들
→ 서울중앙교회 , 부산제일교회 , 혹은 동대문교회 등 = 교회당
(3) 우주적 공동체(하나로의 공동체) = 교회 : (요17장),(롬12장) 등
4. 변해온 교회명칭들
(1) 예수사용 교회명칭 : 동체언약
(2) 사도들(특히 바울) : 구성체 고유명사(○) → 지역공동체 의미
→ 당시 복음증거에 도움(○) but 후일 종교틀 벗을수 없는 결과초래
→ 특히 바울선교로 세워진 소아시아 일곱교회들이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3) 한국교회(6.25이후) : 고유독립명사(個有獨立名詞)로 사용
→ 교회본질 의미실종, 건물중심한 독립교회(ex. 영락·충현교회 등)
→ 교회명칭과 함께 교회성격까지도 변화(종교가 됨) :
→ “(본질)그리스도교회는 하나”→(한국)그리스도이름만 빌린 사(私)교회
Ⅳ. 기독교는 유대교의 승계인가?
1. 율법(유대교) ≠ 세례(기독교)
→ (아브라함:요한), (구약백성:신약백성), (율법준수:율법무관)
2. 유대교 ≠ 기독교
→ (마태 1장; 그리스도 탄생배경) : 유대교는 겉의 통로일뿐(≠ 기독교)
→ 예수 십자가사건 : 율법마침(예수육체로 율법을 폐하셨음)
3. 한국교회 : 포장된 율법
→ 오늘의 교회문제 : 내용은 율법, 겉만 복음(그리스도)으로 포장
→ ex. 주일 성수(聖守/거룩하게 지킴) → 복음(×), 변형된 율법
= 미트라교 태양의날(주일)+ 유대율법(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
4. 율법교회되면 안되는 이유 : 신자 성장不可, 항상 종교로만 머무름,
(신당신앙→기복신앙→하나님께 헌신이 안됨)
Ⅴ. 당신도 하나님께 헌금을 드립니까?
1. 율법시대 이전
(1) 제사제물(祭物) : 하나님께 드리는 것
→ 족장들 제단 : 피의 제사라는 것외엔 특별규정 없음
(cf. 율법시대: 정확한 규정준수),
유동적 제단[어디서든지 제사제물을(섬김을) 받으셨다는 뜻]
(2) 헌물(獻物): 하나님께 드리는것(×), 세금성격으로 사람들 사용(○)
→ 십일조 : 아브라함(전리품 1/10), 야곱(서원기도, 조건부, 모든것 1/10)
→ (주의) ㄱ. 율법정해지기 전 사건(하나님께로부터 전혀 언급없던 시절)
ㄴ. 십일조개념 : 1년농사 마치면 토지세(稅)를 신전에 받치는 전례
2. 율법시대 : 제물·헌물의 구분
(1) 제사제물(祭物): 하나님께 드리는것(○), 하나님 규정준수요구(출29:1~42)
→ 요구어긋나면, 받지(×)·진노(창4:4~5,15:10~14,삼상13:8~14 등)
♣ (참고) 제사 절기의 구분 : Only 순례절기만 제물을 받침
ㄱ. 제사 절기 : 순례절기(유월절,칠칠절,초막절),
정경절기(안식일·월삭·안식년·희년 등)
ㄴ. 비정경절기 : 부림절, 수전절
(2) 헌물(獻物) : 세금성격으로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
→ 세금·구제비·성전수리비용·인건비 등으로 사용위한 것(역하24:4~14)
→ 헌물 : 연보, 고르반(Corban), 십일조 등
가. 구약의 연보(대하 34:9, 14) : 성전수리비사용(현 고궁입장료 비슷)
나. 고르반: 포로되어 이방인땅에서 규정된 제물바칠 여건못되어 짐승제물
대신 현금으로(지금 교회의 헌금문화 제공→자의(自意)에 의해서)
다. 십일조
1) 율법의 십일조사용처 : 자녀·노비·나그네·고아 등 다양→ 세금에 해당
2) 말라기서 배경 : 포로귀환후 폐허속 절박함에 기록, 백성들 살터전닦기에
바빠 십일조(×), 제사장·레위인들 소·양키워 생계 꾸려 → 하나님섬기는
것은 뒷전(병든 것이나, 훔친 남의 양으로 제물), 이런 모습본 선지자 열불난 것
3) 말라기 3장 : 배경이해도 없이 십일조내게 한 것은 성경빙자한 약탈행위
3. 신약시대
(1) 제사제물(祭物) : 성전 제사폐지 → 제사제물 불필요
(2) 헌물(獻物)
가. 신약의 연보 : 모금의 성격(○),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개념(×)
나. 고르반(Corban) : 유전(고르반)쫓느라고 하나님말씀(부모에 효도)은
폐한다고 예수가 책망(막7:11~12)
→ 유전(신약시대:고르반, 한국교회:헌금)이 주인, 하나님말씀은
유전보전위한 시녀(待女) : 오늘의 교회실정도 마찬가지
다. 십일조
→ 적용대상 : 구약백성(죄아래)(○),신약백성(십자가로 의인됨)(×)
→“십일조 가르치는 것은 성서적(×)
→ (마23:23~24) 예수曰 “제자들아, 십일조내라!”말씀(×)
→ 예수께서 제자들의 십일조받은 적도 없음
4. 하나님께 헌금드리면 안되는 이유
(1) 하나님께 드리는 헌금은 곧 제물(혹은 예물)이 되기 때문
(2) 우리가 주 안에 거하는 자들이 되었기 때문
(3) 제자(백성)의 신분이 훼손되기 때문
(4) 청지기역할을 유기(遺棄)하게 되기 때문
(5) 온전한 헌신이 안 되기 때문
(6) 헌금내면 영적성장을 할 수가 없음
(7) “하나님 : 받는 분(×), 주시는 분(○)” 이므로
? 하나님 섬기는 방법 : 구약시대(헌금 드림) ≠ 신약시대(몸으로 제물)
? 헌금안내면 : 교회경영 어려움(×), 교회당(건축물) 경영이 어려움(○)
Ⅶ. 목사론 - 과면 목사제도가 필요한가?
1. 목사명칭
→ 성경 : 원래 목사(牧師)란 단어없음[(엡4:11) 헬라어 목자를 잘못번역]
→ (종교개혁때) 사제명칭 대신 개혁교회 성직명으로 ‘목사’사용
2. 목회자 vs 목사 (딤전 5:17, 딛1:5, 벧전5:1~3,행14:23,20:17)
(1) 성경 : 現 목회자(다스리는·치리하는 장로, 지역출신)
2) 現 목사[가르치는 장로(설교자), 가르친후 다른곳으로 이동(행18:20~23),
사도바울(에베소교회서 3년)이 최장머문기록(행20:31)
(2) 한국교회 목사 : 설교와 목회권까지 장악, 한곳 정착→ 갈등·분쟁
3. 목사 vs 은사
(1) 한국교회 목사 : 전문직업인
→ (성경) 목사 : 전문직업인(×)·명예직(×), 은사직의 하나일 뿐(○)
→ (한국교회) 목사 = 성직(전문직업인)(○)
(2) 은사 : 복음위해 각양 은사(지혜말씀, 지식말씀, 병고침, 예언함 등)들을
주셨음(고전12:4~11)
→ (한국교회 문제) 은사가 없는 이들이 목사노릇
4. 목사 설교제도
(1) 목사설교제도의 변천 :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 소피스트
→ (3세기) 종교전문가 → (4세기) 완전제도화
→ 오늘의 설교형식·제도 : 성경에서 온 것(×), 이교문화에서 온
소피스트(얘기꾼들)들에 기초를 둔 수사학에서 온 것(○)
(2) 목사설교가 가져온 모순 : 하나님말씀 왜곡, 목사의도 가감, 세뇌(중독상태),
[목사설교권:교회(교단)분열원인], 우매한 신자, 교회공동체를 하나될 수 없게,
개인의 자유로운 설교권은 수많은 설교자를 양산
Ⅷ. 주일 성수는 과연 성서적인가?
1. 주일성수의 유래 : (초대교회시대) 유대교 안식일(토요일),
(로마교회) 일요일을 주일로
2. 안식일(安息日/Sabbath)과 그리스도의 관계
(1) 구약 : 안식일 = 하나님의 날
(2) 신약 : 안식일 = 그리스도 모독행위(∵십자가에서 안식일(율법) 완성)
→ “그리스도(주) 안에 있다”뜻 : 1년 365일을 주 안에 산다는 뜻
→ 주일성수 : 일주일중 하루만 주안에 산다(다시 율법으로 돌아간다)
3. (한국교회) 주일성수 : 성서적(×), 유전(○)
→ ∴주일성수 철저한 사람일수록 : 종교인(○) but 하나님백성될수(×)
IX. 신약백성의 예배는?
1. 구약에서의 예배방식 : 제사로 표현
(1) 구약의 제사제도 : 하나님 경배수단(×) 죄인들위한 속죄의미(○)
(2) 하나님 : 한곳에 정착, 경배받기를 원하지(×)
→ 하나님이 당신백성 선택 : 경배받기 위함(×), 통치하기 위함(○)
2. 신약에서의 예배
(1) 예수 : 산·예루살렘성전도 말고(요4:20~24)
→어떤 마련된 장소 찾아 예배(×), 신령한 예배
(2) 사도들(특히 바울)의 견해
→ (고전14:26)(행16:25)(엡5:19~21) [모임순서 ≒ 요즘 예배순서]→예배모임으로 간주
→ (복음서)예수님 예배견해 ≠ (서신들) 사도들 예배견해
→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행위 : 믿는자 각사람이 직접 수행해야(벧전2:9)
(3) 예수견해(신령한 예배)·바울견해(영적예배) 공통점
1) 바울의 영적예배 (거룩한 산제사 → 헌신)
2) 예수(신령한 예배)와 바울(영적예배) 공통점 : 몸으로의 산 제사(예배)라는
의미에서 헌신의미 내포(증거를 요구)
3) 신약 : 예배(제사)에 중점(×), 증거(證據)에 중점(○)
(4) 지금 예배형식 : 유대교 영향 + 교회당중심의 예배형식
(5) 한국교회의 예배
1) 예배우선, 증거차선
2) 설교가 예배프로그램의 중심 : 예배에서 가르침(깨달음) 동시충족
→ (목사 존재로) 각 사람에게 부여된 왕같은 제사장 신분기능 유기·폐지
→ 또다시 율법아래 신자로 전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