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報 道 資 料 |
○ 제공일자: 2011. 12. 11. | |
○ 제 공: 철 도 과 | ||
○ 담 당: 김 영 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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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철도 10년 대계(大計) 발표
2020년까지 16개 노선 214km 건설, 통행시간 30분 단축
9일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안 관련 공청회 열어
경기도가 오는 2020년까지의 철도망 건설 계획을 담은 철도 10년 대계(大計)를 수립중인 가운데 이와 관련된 첫 번째 기본 계획안이 공개됐다.
경기도는 9일 오후 2시 교통전문가, 시민단체, 공무원, 도민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도가 마련한 기본 계획안을 발표했다.
서울대학교 고승영 교수가 발표한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안)’에는 오는 2020년까지 총 11조 7천억원(국비 및 지방비)을 투입하여 별내선 등 6개 노선의 광역철도와 성남1호선 등 10개 노선의 도시철도 노선 총 214km 건설 계획이 포함돼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계획대로 철도가 건설되면 2010년 대비 164%의 철도 인프라가 확충되고 철도 교통 수단 분담률은 8.9%에서 17.1%에 이르게 된다”며 “경기-서울 간 통행속도가 30여분 단축되고 생산유발 효과가 179조원에 이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기본계획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국토해양부 관계자, 교통전문가, 대학교수를 비롯한 다수의 도민들도 참여해 각 노선의 착공 및 완공시기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경기도 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은 경기도 철도사업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관련 법 개정으로 도에서 철도망 계획을 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는 공청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기본계획을 확정한 후 국토해양부에 승인 신청 할 예정이다.
자료첨부
(붙임1)
노선별 현황
【 광역철도 】
사업명 |
구 간 |
연장(km) |
사업비(억원) |
별내선 |
암사~별내 |
12.7 |
12,502 |
진접선 |
당고개~진접 |
14.5 |
11,938 |
하남선 |
상일~검단산 |
8.0 |
10,591 |
의정부양주선 |
장암~고읍 |
15.0 |
7,590 |
시흥광명선 |
인천대공원~광명역 |
12.3 |
6,996 |
구리남양주선 |
신내~진건 |
4.8 |
3,032 |
【 도시철도 】
사업명 |
구 간 |
연장(km) |
사업비(억원) |
동탄1호선 |
광교~동탄2~오산 |
22.6 |
11,416 |
동탄2호선 |
병점~동탄2 |
17.1 |
5,467 |
성남1호선 |
판교~성남산업단지 |
10.4 |
2,485 |
성남2호선 |
판교~정자 |
13.7 |
3,948 |
광명시흥선 |
광명사거리~광명역 |
12.6 |
10,738 |
안산1호선 |
안산역~사리 |
15.1 |
3,996 |
파주선 |
운정신도시~킨텍스 |
9.6 |
4,519 |
평택안성선 |
서정리역~안성터미널 |
32.5 |
13,929 |
용인선연장 |
광교~구갈 |
6.8 |
6,120 |
수원1호선 |
수원역~장안구청 |
6.1 |
1,5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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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나중에 노선도는 어떻게 제작할까요? ㅋㅋ
서울역-청량리 노선은 지하로 하는거겠죠?
하는김에 서울역-청량리-상봉역까지 연장해서 경춘선 좌석급행 열차가 서울역까지 빠르게 가면 지금보다 훨씬 경쟁력 가질듯 합니다.
인천까지 가면 인구 2,000만명이 사는 수도권에 (수도권 동북부 ~ 인천)간 전무후무한 최고속 대중교통수단이 생길것 같네요.
지금은 돈이 있어도 도로 정체되면 상봉.청량리~인천까지 빠르게 갈수 있는 방법이 없자나요.
그걸 저 노선을 직결운행해서 실행했으면 좋겠네요.
인천. 서울 서부권 사시는 분들이 강원도, 경상북도 방향으로 가려면 버스노선도 적고 터미널도 멀고 상당히 불편해 하시더군요.
예전에 정선읍 터미널에서 인천가려는 대학생 두명이 매표소에서 인천쪽 물어보더니 한숨을 쉬더군요.
철도가 그런경우 시외버스 환승으로 빠르게 서울 동부, 인천, 부천지역으로 갈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자전거 여행 번개를 자주 추진하는데 늘 서울 서부쪽, 인천쪽 참여신청자들의 대중교통 수단으로 이동 문제로 골치아픕니다. ㅠ_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사진에 안성터미널이라고 표시된건 잘못된겁니다. 안성터미널은 안성시 보개면쪽에 인접해있는데 표시된위치는 평택쪽입니다. 그리고 평택안성선은 평택역에서 부발까지 가는것으로 지도상에 정확하게 표시됐습니다.
평택-부발선은 용인 백암면을 경유해야 하지 않을까요?
수원 1호선은 어떻게 되는 노선인가요?
경기도는 스스로의 노력과 계획은 그동안 별로 필요가 없었지요.
국가가 알아서 해주거나 서울시 또는 정부에 기대면 나오니까요.
거기에 난개발이 하도 많으니 도시/광역철도 할 새도 없기도 한 측면도 있었고 말입니다.
그나저나 공사중인거나 제대로 예산투입해서 했으면 좋겠네요.
GTX같은 뜬구름 좀 그만 잡고...
용인선 연장 6100억요..? 음..;; 액수가 상당히 뜬금없네요..;; (근데 구갈역 이후로 보면 진짜 어떻게 연장해야할까 고민되네요)
기존선도 건축비 인정된게 5000-6000억 정도라고 아는데... (일부러 보상 덜 하려고 개울가로 지은거구요..)
그리고 중간에 수원 경계를 어떻게든 침범해야할텐데 그것도 어찌 처리될지 모르겠네요,
성남선은 과거 경전철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던 것이 저렇게 들어가 있네요. ㅇ.ㅇ);
별도의 얘기지만 진짜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상으로 지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놈의 지하화요구에 공사비랑 유지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공사기간까지 길어져버리는 꼴을 더는 못봐주겠더군요.
지하구간과 지상구간의 거리별 임률을 달리한다면...
공사비용만큼 차이를 둔다면 지하화 요구가 적어지리라 생각합니다.
갈수록 지하철연장이 늘어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