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댈러스는 실제로 올시즌 1월까지만 해도 평균 나이 부분에서 최고령팀은 아니었습니다. 3위였습니다.
- 한가지 재밌는 일화는 1월경 부상중이었던 보브아가 복귀하여 액티브 로스터에 들어오면서
평균 연령이 약간이나마 줄어듭니다.
그리고 트레이드 데드라인경에 코리 브루어와 계약하며 아주 쪼~금 더 낮추죠.
그러나....88년생의 어진서를 토론토에 보내고, 77년생의 페야와 계약하면서 평균 연령 낮추기의 꿈은 안드로메다로~
그리고 평균 나이 순위는 탑을 향해 다가갔습니다.
- 리그 최고령팀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코어 선수들의 나이, 플레잉 타임+득점수치+팀기여도]측면을 고려한 수치로 따지면 압도적 최고령팀이었습니다.
앞으로 이 수치를 weighted age라고 하겠습니다.
이 팀의 주축은 키드, 테리, 노비츠키, 매리언 이었거든요.
- 역대 20년간 파이널 진출팀(우승, 준우승팀) 중 최고령팀은 97년 시카고 불스입니다. 평균 30.07살.
반대로 가장 어렸던 팀은 02년의 뉴져지 네츠입니다. 평균 26.13살.
- 나이에 따른 활약상을 고려한 연령팀으로 다시 환산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측면에서 최고 연령팀의 활약을 한 팀은 98년 시카고 불스입니다. 평균 31.68살.
여기서도 가장 어린 팀은 02년 키드의 뉴져지 네츠입니다. 평균 26.14살. 한창인 선수들이 주축이었던 팀이었습니다.
- 2000년대 들어 우승트로피를 양분한 레이커스와 샌안토니오를 보겠습니다.
트렌드는 이거였습니다. [주축 선수들 2~3명 + 올드 베테랑들.]
- 평균 나이 보다 weighted age가 더 높은 팀이 대부분 우승했습니다. 가장 많이 노장 베테랑들에게 의존한 팀은 98년의 불스.
평균 나이보다 weighted age가 2살이 많네요. 비율로 따지면 7.50% 높은 연장자들이 팀을 우승으로 이끌었습니다.
역대 파이널 진출 팀들 중 평균 나이보다 오히려 어린 선수들이 이끈 팀중 최고봉은 99년 뉴욕 닉스였습니다.
- 지난 20년간 파이널 진출 팀의 평균 나이는 28.13. 평균 weighted age는 28.59살이랍니다.
- 매버릭스의 평균 나이는 28.44살, weighted age는 무려 31.02살.
둘의 차이는 무려 약 4살, 9.04%의 차이.
역대 최고령 투혼 팀입니다.
- 앞서 주저리 주저리 설명한 나이 이야기를 보기 쉽도록 표로 올리겠습니다.
- 참고로 올해 맵스의 나이 이야기는 올해 1월까지의 이야기입니다.
77년생 페야가 합류하기 전의 나이 지표(88년생 어진샤 아웃)이며, 80년생 버틀러의 시즌 아웃 직전의 이야기입니다.
올해 플레이오프에서 어린 보브아는 헤이우드 부상전까지 액티브 로스터에 거의 들지도 못했습니다.
# 경기 종료할때까지, 지더라도 끝까지 포기가 없었던 댈러스 매버릭스.
4쿼터 막판, 그들이 추노라고 불리우고, 감동적인 경기과 컴백의 주인공, 가느다란 실끈에 매달려있는 듯한 팀이라 불린 이유들.
홀린져의 계산방식이 고려하지 않은 단 한가지의 맵스의 강점 : 경기 끝까지 포기 하지 않고, 팀과 팀원들을 서로 믿음.
모두다 4쿼터 막판(종류 7분전)에 대한 수치들입니다.
접전 상황, 지고 있던 상황에서의 맵스의 기록들입니다.
- 1 라운드 vs 포틀랜드 블레이져스
- 2 라운드 vs LA 레이커스
- 컨퍼런스 파이널 vs 오클라호마 씨티 썬더
- NBA 챔피언쉽 vs 마이애미 히트
*********
- 플레이 오프 댈러스 총 21경기 중 18경기가 접전 경기.
- 접전이었던 18경기에서 14승 4패.
- 18 경기 동안 4쿼터 경기 종료 7분내 총 득실(연장전 제외) : 201점 득점. 68점 실점. 득실 마진 133점.
길고 지루한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냥 이것 저것입니다...쩝..ㅋ
첫댓글 역전승이 유난히 많았던 느낌인데.... 저렇게 정리해 놓으니깐... 뭐 이런팀이 다있나 싶습니다.ㄷㄷㄷ 노장들의 투혼이 빛난 우승이였죠. 키드형. 노기꾼 축하합니다.
18 경기 동안 4쿼터 경기 종료 7분내 총 득실(연장전 제외) : 201점 득점. 68점 실점. 득실 마진 133점.
얼마나 진념이 강했나 알 수 있네요. 정말로 우승할 자격이 있습니다!!
택배엠뷔피^^,;;
그냥 체감상으로만, 4쿼터 막판에 정말 대단한 느낌만 있었는데, 이렇게 수치로 보니깐 놀라울 정도네요.
좋은 자료도, 아래에 게시되어 있던 좋은 사진들도 감사하게 잘 봤습니다^^
4쿼터 수치를 보니 심각할 정도로 놀랍군요 ;; 질수가 없는 ;
좋은 자료 만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로이타임때만 하더라도 댈러스가 또 무너지나 했었는데...결국 파이널 우승까지..ㅠ 또 한명도 우승경험이 없다는 사실은 정말 감동이네요
진짜네요 정~~말 다 첫우승입니다.. 팀원전체..ㄷㄷㄷ
'평균 연령 낮추기의 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리 키드횽은 20년간 파이널 진출팀중 최소,최고연령 팀에서 모두 뛰어봤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플옵전체도 그렇고 파이널도 그렇고 4쿼터 역전 시나리오는 진정 무섭고 대단하네요
굉장한 분석입니다. 전 이런 분석글 보면 머리가 아프지만 재미있어서 다 읽어봅니다.
쿼터별 점수만 보면 매번 그냥 엎치락 뒤치락하는 경기로 보이는데 경기 보면 막상 그렇치 않죠 ㅋㅋ 뭐랄까 공을 멀리 차놓고 그 공 가지러 가는 아이처럼 경기를 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