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트콤 '프렌즈' 속 한 에피소드
(발캡쳐주의)
(화질구지주의)
-
PBS는 미국의 공영방송
PBS가 뭔가 못마땅한 피비
(핵예민)
피비는 엄마가 자살한 후 길거리 생활을 하게 됨
굉장히 복잡한 가정사를 가지고 있음,,
우리가 아는 그 '세서미 스트리트',
PBS에서 방영함
피비는 이복동생부부의 대리모가 되어준 적이 있음
무려 세쌍둥이 낳아줌
이 에피는 이 논리로부터 시작하게 됨
어떤 이타적인 행동도 이기심이 배제되진 않는다는 조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챈들러(가운데)표정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착한어린이에게는 산타할아버지가 선물을 준다
=> 선물을 받기 위해 착한어린이가 된다'
산타를 믿었던 피비..8ㅅ8
자기는 조금의 이기심도 없이 한 일인데
할아버지가 억지로 간식을 줬다고 말하는 피빜ㅋㅋㅋㅋㅋ
하지만 바로 과자랑 음료수 땜에 간거라고 실토함ㅋㅋㅋㅋㅋ
해서 이타적인 선행을 찾아 나선 피비가
조이에게 전화를 함
(개지루)
공동mc인줄 알고 갔는데 알고 봤더니
기부금 받는 자원봉사일이었음ㅋㅋㅋ
그래서 너무 지루한 조이
잘난체 하는 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여기서 잠깐, 이기적 이타주의의 이론 하나※
일벌은 꿀을 훔쳐가는 침입자에게 침을 쏘고 죽는다. 침을 쏠 때 내장기관의 일부가 찢겨저 몸 밖으로 나오므로 죽게 되는 것이다. 일벌의 살신성인적인 행동은 집단의 식량창고를 지켜냈으나 당사자는 그 이익을 공유하지 못하므로 이타적이라 할 수 있다.
이타적 행동은 같은 종 뿐만 아니라 다른 종 사이에서도 발견된다. 빈 고등 껍데기 속에 사는 집게는 그들 등에 말미잘을 짊어지고 산다. 말미잘은 게의 음식물에서 나오는 찌꺼기를 먹고사는 대신 독이 있는 자신의 촉수로 게를 보호해준다.
'수많은 생명체가 협동한다는 것은 생존경쟁과 적자생존을 강조하는 진화론에서 볼 때 패러독스가 아닐 수 없다.'
-
하지만 피비는 포기하지 않음
(개지루)
박스에 사는데 열쇠고리 준 세서미 스트리트ㅂㄷㅂㄷ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이의 원래 이름, 조이는 줄여 부르는 이름
-
※여기서 잠깐, 이기적 이타주의의 이론 둘※
이기적 개체로부터 이타적 행동이 출현하는 까닭을 설명한 이론은 1971년 미국의 로버트 트라이버스가 제안한 상호 이타주의 (reciprocal altruism)이론이다.
상호 이타주의의 기본은 "네가 나의 등을 긁어주면, 내가 너의 등을 긁어준다."는 식의 호혜적 행동이다. 트라이버스는 이 이론을 검증하는 사례로 청소고기를 들었다. 작은 물고기 가운데 약 50여 종은 큰 물고기의 비늘에 붙어 있는 기생생물을 뜯어먹고 산다. 그러나 큰 물고기는 청소고기를 잡아먹지 않는다. 큰 물고기는 깨끗해져서 좋고, 청소고기는 먹이를 공급받아서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전문은 출처로)
-
이 에피를 보다가 이기적 행동과 이타적 행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어서 검색을 해봤는데
이런게 나오더라구
보면서 나는 이타적이라는 건 이기주의의 형태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생각은 좀 위험한 것 같기도하고...
어쩌다 보니 생각이 꽤 복잡해졌어... 정답은 없지만...,
여시들 생각도 듣고싶기도 하고 흥미돋기도 하고 해서 가져와봤어..!!
심심하기도 하고....
하지만 나 이제 안 심심해졌으니까!! 공부하러 갈게!!!
공부는 하되 계속 관음하고 있을거니까 문제있음 알려줘!!!
바로 달려올 자신있어!!
첫댓글 우와 무슨 이런 철학적이야기를 재밌게 하는 드라마가 다 있담 재밌당!
세상에 너무귀야워
대바기당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옹헤야 이 행위를 이기적행동과 이타적행동을 구분짓는 선?으로 보는 사람도 있더라! 실제로 완전하게 이타적인 행동은 굉장히 드물지만 만약 모든 사람들이 이타적행동 또한 인간의 이기심이다 라고 생각한다면 이런 사례는 없을 거라고! 어디에도 정답은 없는 거니까 그냥 자기가 받아들이고 생각하기 나름인 것 같아! 이것또한 이기심이 배제되진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는 거고!
근데 내가 진짜 도와주기 싫었는데 억지로 도와주는건??
여시가 억지로 도와줄때 어떤 이유도 없었어? 예를 들면 남의 시선이 신경쓰여서라던지..!
결국 자기만족이란 것도 이기적인 거 아녀? 난 당연하다고 생각!! 나쁠것도 전혀없고
정독함 진짜 흥미돋이다...
난 이타심이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이기심을 동반하는게 맞다고 생각해 그리고 이기심이 무조건 나쁜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헐 재밌엌ㅋㅋㅋㅋ난 이기심없는 이타적인선행을 믿어. 어떤사람이 a에게 선물을 줬어. 그리고a가 자기에게 고맙단말도 안하고 보답선물도 하지않아도 괜찮다고했어. 보상을 못받아도 상처받지않아야한다고 했지. 이런사람이 있어서 고맙고 세상이 평화로운걸지도 몰라.
이기적인 이타심도 멋지지. 이기적여도 되도 이기적이지않아도 선행은 멋진것같아.
그래서 난 이기심이 나쁘다고 생각안해 ㅋㅋㅋㅋ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http://aladin.co.kr/ ㅈㄴㄱㄷ 여시가 이기적 이타주의라는 단어 자체에 대해서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ㅠㅠ 자신의 이익을 꾀하면서 동시에 이타적인 결과를 낳게 한 것을 이기적 이타주의라고 생각하면 되고 이 자체가 모순이라고 생각 한다면 그냥 그렇게 생각하면 돼 생각이 다른거야ㅠㅠ!
@http://aladin.co.kr/ 웅 나도 여시 틀리다는 거 아냐! 본문 보면 알겠지만 정답은 없는 거고 생각의 차이라는 걸 말하는 거야 여시가 이기적 이타주의라는 말 자체가 이해가 안된다면 그냥 이해가 안되는 채로 있어도 된다는 뜻이야! 저건 그냥 누군가의 이론일 뿐이니까!
흥미롭당 ㅋㅋ
진짜 완전 개흥미돋
좋아 이거야!!!!!내가 놓친거 나는 완전히 이타적인건없다어 동의1
흥미롭다 재미써! 호오
완전한 이타심에서 나오는 선행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이기심이 반영된 거라고 생각해. (이기심이 배타적으로 나타나면 안 되겠지만)나의 행복과 만족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나는 거니까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 진짜?? 근데 왜 조이라고 불리는 거야? 미들네임은 기억나는데 왜 조셉인 건 기억이 안나지...몇번이나 봤는데..
@김종대인 아 그장면도 기억나! 조이가 줄여쓰는 이름이었구낰ㅋㅋㅋㅋ여시 고마오!!
이기심과 이타심..흥미롭당
이기심 이타심 공존이라...ㅎㅎ프렌즈찾아봐야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