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지금 육체적, 정신적인 고통뿐만 아니라 고고.괴고.제일 심각한 행고를 받고 있습니다.
행고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행고는 윤회하는 그 자체가 행고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고통이 다 생기는 것입니다.
*고고(苦苦) : (고통스러운 고통)
본래부터 겪어야 하는 괴로움으로 태어남, 늙음, 병듦, 죽음과 같은 육체적인 괴로움을 말합니다.
색계 4선정 부터는 고고에서 벗어납니다.
* 괴고(壞苦) : (변화의 고통)
즐거운 상태, 행복한 상태가 사라질 때 경험하는 괴로움을 말합니다.
* 행고(行苦) : (지옥부터 무색계까지 육도에 퍼져있는 윤회에 의한 보편적인 고통)
조건에 의해 생겨난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의미에서의 괴로움을 말한다. 내적, 외적으로 그 어떤 조건에 의지해서 경험하는 모든 행복이나 불행도 행고에 해당합니다. 일체개고(一切皆苦)라고 할 때, 일체가 바로 제행(諸行)을 의미하며 모든 행 즉 조건에 의해 생겨나 모든 현상은 괴로움이라는 의미입니다.
제일 먼저 고제(苦諦) 고통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고통이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 원인과 조건이 있어서 생기는 것입니다.
고통을 원하지 않으면 고통의 원인부터 제거해야 합니다.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고통의 원인은 집성제, 바로 번뇌하고 업 입니다.
번뇌라고 할때 탐.진.치 를 비롯한 자만, 인색한 마음, 질투 등 나쁜 마음입니다.
그 나쁜 마음으로 행과 업을 쌓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고통을 받는 것이라고 고.집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멸.도 라고 할때 윤회에서 벗어날려면 멸성제,도성제 두 가지 인과를 말씀하셨습니다.
멸 할때 고통의 근원 탐.진.치를 소멸을 말씀하셨습니다.
탐.진.치를 소멸할 수 없으면 우리가 수행을 할필요가 없습니다.
고통의 근본원인부터 제거할수 있다. 멀리 할수 있다라고
세 번째 멸성제를 말씀하시고
멸성제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도성제에서 방법이 있습니다.
팔정도, 지혜, 자비심 등 여러 가지 수행방법을 통해서 번뇌를 소멸할수 있고
번뇌를 소멸함으로써 고통의 원인이 제거되고 고통의 원인으로부터 벗어나기 때문에
그 결과로 고통을 없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 사성제의 법문은 부처님의 최초의 법문입니다.
남을 생각하는 이타의 보리심을 수행하면 다음생뿐만 아니라
지금부터 살아있는 동안 죽기 전까지 마음 편안하게 여유있게 행복하게 살수 있습니다.
항상 행복하고, 친구도 많아지고, 믿는 사람도 많아집니다.
보리심의 따뜻한 마음, 이타의 마음, 자비의 마음을 수행한다면 지금부터 죽기 전까지 편안하게 행복하게 살수 있고 다음생에도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죽을때 마지막 순간 보리심을 관상하세요!
일체중생의 행복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죽으면 절대로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 뒤로 가족들이 천도제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자신의 천도는 자신이 하면 됩니다.
보리심 수행을 하면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고 더 나아가 해탈, 윤회의 세계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다시 뜻을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옴아훔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