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모르시는분은 아마 안계실겁니다
이번 대광고 사태에 대해서 좋은말 해주셨길래 글을 옮겨봅니다
제정신 갖고 예수믿고 살기 힘든 세상이라는 말에 정말 공감합니다
현대의 콜로세움
몇 년 전 독일에 재미있는 사건이 있었다. 독일에서는 전통적으로 학교 교실에 십자가상을 걸어놓곤 했는데, 이 유구한 전통에 헌법재판소가 위헌판결을 내린 것이다. 소송을 제기한 학부모는 “벌거벗고 피 흘리는 남자의 끔찍한 모습이 딸의 정서 교육에 안 좋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독일에서 기독교는 종교적 현상이기 이전에 정치적 보수주의. 그래선지 교회를 다니면서도 이 기사를 읽고 모종의 통쾌감을 느끼며 ‘킥킥’ 웃었던 기억이 난다.
당시 남부 독일에서는 이 판결에 항의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거기서 한 여학생은 마이크를 잡고 “십자가상이 내 정서에 악영향을 끼친 적은 한 번도 없으며, 그것이 내 삶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주었다”고 말했다. 뭐, 그럴 수 있다. 하지만 그건 자기 생각일 뿐, 남들까지 다 그렇게 생각할 의무는 없다. 무신론자, 불교신자, 이슬람교도가 함께 있는 교실에 굳이 십자가가 걸려 있을 필요가 뭐 있는가?
사실을 말하자면, 내 자신은 목사 집안에서 태어나 성경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내가 가진 상상력의 대부분은 구약을 근원으로 하고, 내가 가진 윤리의 적지 않은 부분은 신약성서에서 얻은 것이다. 때문에 내 자신은 교회에 듬성듬성 나가도, 내 아이만은 꼭 교회에 다니게 할 작정이었다. 그러다가 최근 이 생각을 고쳐먹었다. 그 계기가 된 것은 강의석 군이 오랜 단식 끝에 예배선택권을 얻어낸 사건이었다.
아이에게 원하지 않는 신앙을 강요해서는 안 되겠다. 하지만 주일학교에 일종의 교양으로서 성경을 공부하게 권유(?)하는 것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그러다가 얼마 전 이 생각마저 고쳐먹게 되었다. 계기가 된 것은 강의석군의 2차 단식투쟁. 듣자 하니 대광고에서 진짜로 예배선택권을 준 게 아니라, 예배 대신 강제로 성경공부를 시킬 작정이라는 것이다. 이 소식을 듣고 성경공부조차도 강요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재단에 맞서 제자의 예배선택권을 옹호했던 류상태 교사는 결국 교사직을 반납하고, 목사직마저 내놓았다. 그 직이 천직이고, 그 이전에 직업이기도 했으니,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양심을 지켰다. 목사직을 버렸다고 신앙을 버린 것은 아니리라. 어차피 주는 재단과 교단을 떠났고, 주가 떠난 몰상식의 자리를 지키는 것은 제대로 된 신앙이 아니다. 그리스도가 정말 우리의 주라면, 그의 뜻은 신앙을 강요하는 학교나 교단이 아니라, 남의 양심을 존중해주는 행위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고, 나는 굳게 믿는다. 왜?
대광고는 현대의 콜로세움이다. 신앙을 강요한 것은 로마의 학살자들이고, 거기에 맞서 양심의 자유를 지켰던 것은 순교자들이었다. 그럼 재단과 교단은 이중 어느 쪽인가? 신앙의 강요인가, 양심의 자유인가? 내 참, 예수 안 믿는 것도 참으로 힘든 사회다. 예수 한 번 안 믿으려면 몸이 미라가 되도록 밥을 굶고 또 굶어야 한다. 그렇다고 예수 믿는 게 쉬운 것도 아니다. 예수 제대로 믿는 것은 사도 시대만큼이나 지금도 어려운 일. 누구처럼 밥줄이 끊어질 각오를 해야 한다.
누구처럼 예수를 제대로 믿는 것도 힘들지만, 나처럼 예수를 대충 믿기도 참 힘든 사회다. 국보법 찬양하고, 재단권력 비호하고, 교회 비판한다고 언론자유 가로막는 분들과 ‘같은’ 성도 노릇 하는 게 어디 제 정신 갖고 할 수 있는 일인가? 심지어 시청 앞 광장에서 성조기 휘날리며, 심지어 무고한 10만의 생명을 죽인 전쟁을 이슬람에 대한 기독교의 성전으로 축성하는 분들과 ‘함께’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차마 인두껍을 쓰고 할 일이 못 된다.
믿기도 어렵고, 안 믿기도 어렵고. 이 시대는 신앙의 시대인가, 불신의 시대인가? 밤이 되면 온 나라가 붉은 색 네온 십자가로 사태 지는데, 오 주여, 당신은 어디로 가셨나이까?
인드라님하고 비슷한 생각일걸요? 좌파인데 쩝.. 잘은 몰라도.. 하여튼 최근 책 엥글루스노블루스?라는 책은 아직 안봤음. 하여튼 이사람은 언제나 안티를 자처하면서 수평적인 측면에서 민주적임. 그리고 주사파 및 엔엘을 병적으로 싫어함. 그래서 민노당에서 이사람을 시로함. 그래도 대표논객임.
한때는 강준만과 상보적 관계였다가 옥석논쟁이후 결별함 대표적인 책으로 강준만의 인물과 사상 2002년 6,7,8월호의 진중권욕으로 도배.. 그러고도 모잘라서 저널룩 단행본으로 인물과사상 몇집인지는 모르겠으나, 김대중신드롬 진중권 신드룸으로 직접욕 절반 간접욕 절반을 보면 알수 있음
억시 뚜꺼워요... 그리고도 여러매체를 통해서 처음 시작한것은 오마이뉴스였는데, ... 하여튼 그것때문에 양진양에서 그 지지자들이 (어제의 동지가)이쪽저쪽.. 욕과 적개심으로 서버다운될 뻔 한 전쟁을 치뤘어요. 일명 준마니스트와 중궈니스트라고 칭하면서.. 안티조선의 타격이였죠. 크나큰..
저도 이번 강의석군 사건을 계기로 제 아이들은 어렸을 때 기독교계 학교나 교회에 보내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어느정도 큰 다음에야 자기들이 알아서 할 일이고.. 저는 대광고에서 훌륭하신 은사님들을 만나 행운이었는데, 만일 제 아들녀석이 대광고를 가게 되면 정말 많이망설일 것 같습니다.
첫댓글 통렬한 글이군요.
진보누리에 났어요. 그라면 갸들 또 난리들일텐데.. 쩝.
전혀 통렬하지 않네요. 쩝.. 그 정도야.. 그사람 수준에서는~~~
제정신이라면 예수믿겠어요?
저런 글을 쓸 정도이면서... 개싱교를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나...
(제정싱이 아니라는 증거?)
전에 인터뷰어했을때는 자기는 크리스찬인데, 술도 마시고, 담배도 피고, 교회도 안나가고 하던데, 쩝.. 그사람은 죽을때 까지 세례교인일겁니다. 그리고 아마 딸램이도 교회에 다닐거여요.. 할머니랑 같이 다니지 않을까요?
진중권님이 누구지?..-_-;;
몰라요....
아웃사이더, 편집위원장 대표적인 민주노동당 논객, 대표저서 미학의 오딧세이1,2,3,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 춤추는 죽음, 시칠리아의 암소, 폭력과 상스러움등... 민주노동당 열혈당원이었으나, nl이 민주노당당을 접수했다고 생각하고 탈당함.. 미학책들 넘 재미있어요. 천재죠. 예전에 안티조선의 대표적 논객이었으나,
근데요?
안티조선이 민주당 선거운동으로 전락했다고 비판을 함. 요즘은 진보누리에서 살아요. 아 대표적인 논쟁으로 옥석논쟁(진강논쟁 강준만 진중권사이에 서울시장후보를 누구를 지지할 것인가? 김민석인가 이문옥인가)에서 진보세력이 결별하는 계기가 되었음. 진중권은 민노당에서도 안티로 많은욕을 먹음
그래요? 설명 감사....
음...제가 내무덤에 침을 뱉으라라는 글을 썼었는데...그점을 비교해보면 저하고는 반대의 성향인가?...^^;;;(안티좃선을 보면 아닌거 같기두 하구..)
그후 민주노동당 지지자들을 민노찌질이 열우당 지지자들이 노빠 유빠하면서 험악한 소리가 오고가는 데 이사람이 항상 중심에 있었음. 특기사항 4살연상의 일본인처와 딸램이가 있음.
조갑제의 박정희 찬가(내무덤에 침을 뱉어라)에 대항하여 (그래)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로 받아 쳤음.. 그런데 변희재라는 논객과 이사람이 싸우면서 변희재가 진중권보고 '니 얼굴에 침을 뱉으마'도 썼음. 변희재라는 사람은 강준만 류로 민주당지지를 하는 사람임.
내 무덤에 침을 뱉어라 라는 비디오 복수영화가 생각나네요. 집단강간당한 젊은 여소설가가 엽기적으로 동네 남정네들에게 복수하는 내용인디....
인드라님하고 비슷한 생각일걸요? 좌파인데 쩝.. 잘은 몰라도.. 하여튼 최근 책 엥글루스노블루스?라는 책은 아직 안봤음. 하여튼 이사람은 언제나 안티를 자처하면서 수평적인 측면에서 민주적임. 그리고 주사파 및 엔엘을 병적으로 싫어함. 그래서 민노당에서 이사람을 시로함. 그래도 대표논객임.
김대중죽이기의 강준만교수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중 하나인데....
근데, 정말 천재에요. 자유주의자를 자처하고있긴 한데, ...
한때는 강준만과 상보적 관계였다가 옥석논쟁이후 결별함 대표적인 책으로 강준만의 인물과 사상 2002년 6,7,8월호의 진중권욕으로 도배.. 그러고도 모잘라서 저널룩 단행본으로 인물과사상 몇집인지는 모르겠으나, 김대중신드롬 진중권 신드룸으로 직접욕 절반 간접욕 절반을 보면 알수 있음
ㅉㅉㅉ 애들이 침을 그리찍찍 뱉어싼데여..-_-;; 지저분 하고로..ㅎㅎㅎ
강준만 그러고 지나가는 말로 진중권에게도 미안하다고 했음. 다 역할 땜시로 그런 것이기 때문에 이해해줘야함. 하여튼 진중권은 진보사회에 기여를 많이 함.
그 욕들이 적힌 책... 그것도 책이랍시도 비싼돈 주고 다 사봤음. 그땐 정말 사볼만했음.
음...책두께가 얇았겠군요..원래 욕을 사용하면 많은 말이 필요없죠..^^ 그래서 욕은 좋은것이랍니다.ㅎㅎㅎ
억시 뚜꺼워요... 그리고도 여러매체를 통해서 처음 시작한것은 오마이뉴스였는데, ... 하여튼 그것때문에 양진양에서 그 지지자들이 (어제의 동지가)이쪽저쪽.. 욕과 적개심으로 서버다운될 뻔 한 전쟁을 치뤘어요. 일명 준마니스트와 중궈니스트라고 칭하면서.. 안티조선의 타격이였죠. 크나큰..
진중권씨는 언어 유희를 좋아합니다. 그것도 사람염장지르는데 도가 텄다고 봐야해요. 아주 교묘하게 왜곡도 일삼죠. 실상.....절대 표가 안나게 다른분의 글을 왜곡해서 그것으로 비판하죠. 완젼히.. 선의를 숨기고 말이죠.
그러고도 자기는 약자를 위해 싸우는 투사여서 모든 것을 용서받으려 한다는 투로 이야기 하다가.. 뭐 강준만한테 걸렸죠. 그러나 진중권 입장에서는 진중권의 글은 강준만보다 완성도가 높아요. 역사성결여일뿐.. 단순논리로는 진중권이 맞아요.
맥락적 이해를 어디까지 둘것인가? 문자주의를 어디까지 둘 것인가.. 하여튼 성경 뿐만이 아니라 같은 하늘을 사는 현대어에서도 이렇게 왜곡이 심하니.. 참.. 하여간 기독분들 안티분들 ! 실수를 이용해서 선의를 모욕하지 맙시다.
악의적인 왜곡은 무기죠..^^ 문제는 그런태도가 아니라 내용물이겠죠
내용물은 민주당지지와 민주노동당지지라는 내용물이 담겨있죠.
아마 같은 노선이였다면, 실수도 선의로 이해해줬을 지도 몰라요. 이해관계가 얽혀있으면 내용은 복잡해져요. 개독과 안티가 그러하듯이...
안티의 이해관계????
저도 이번 강의석군 사건을 계기로 제 아이들은 어렸을 때 기독교계 학교나 교회에 보내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어느정도 큰 다음에야 자기들이 알아서 할 일이고.. 저는 대광고에서 훌륭하신 은사님들을 만나 행운이었는데, 만일 제 아들녀석이 대광고를 가게 되면 정말 많이망설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