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바빙크의 조나단 에즈워즈에 대한 평가
뉴잉글랜드에서 첫번째로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신학자는 조나단 에드워즈이다(1703-58). 그는 깊이있는 형이상학적 정신력과 깊은 경건성을 동반한 인물이었다. 웨슬리가 미국에 오기 전인 1734년에 이미 노스햄프턴의 그의 회중들에게서 주목할만한 부흥이 일어났다. 그리고 후에 그의 친구인 휫필드와 함께 그는 유사한 부흥을 이끌고 지켜내었다. 신학적으로 그는 특별히 아르미니우스주의에 반대하였는데 이 아르미니우스주의는 다니엘 휘트비와 존 테일러의 저작들을 통해서 뉴잉글랜드로 유입되었다. 그는 그의 형이상학적이고 윤리적인 사변에 의해서 칼빈주의를 강화하고자 하였으나 실질적으로는 자연적인 무능력과 윤리적인 무능력의 구분-이 구분은 이미 존 카메론에게서 발생하였다.-과 의지의 자유, 원죄, 그리고 덕에 관한 그의 독특한 이론에 의하여 칼빈주의를 약화시키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에드워즈주의자, 신 신학자(New Theology men), 또는 새빛파(New Lights)들의 아버지가 된다. 이들은 칼빈주의적인 하나님의 주권과 선택 교리를 고수하였으나 프랑스의 소무르 신학자들이 하였던 것처럼 이것을 원죄의 거부, 속죄의 보편성과 혼합하였다.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1권 60절>에서
첫댓글 개혁주의 신학이 얼마나 엄밀해야 하는가? 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나단 에즈워즈 같은 거장도 사소한 엇갈림이 얼마나 큰 결과를 가져오는지.... 우리는 지상의 그 어떤 교회들보다 성경에 충실한 전통에 서 있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정말이지....
로이드존스도.. 그러했지요... 그러고 보니.. 거의 모든 거장들이 다 그러한 면이 있는데.. 인간의 연약함을 잘 나타내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네요 정말이지 우리의 연약함을 드러내주는 그러기에 더 겸손한 신학을 해야겠지요.... ^^
그러한 것을 보면 우리도 얼마나 더 부족한 사람들인지요...하지만 그들이 남긴 신앙의 작품들을 통해 얼마나 유익이 큰지 모르겠네요.배울것은 배우고 버릴것도 알아가는 유익도 있네요^^조나단 에드워드는 이신칭의를 설교하고 알미니안주의를 반대했다고 들었습니다.그리고 그 당시에 신앙의 부흥을 위해 사용된 사람이라 봅니다.다른분도 마찬가지겠지만요..
^^ 라벤더 님의 좋은 글들에 많은 유익을 얻으며 감사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비판하는 헤르만 바빙크의 비판이 과연 정당한가 하는 비판도 필요하겠지요? 이미 비판되고 있는 면도 있지요. 어느 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비판되지 않을자가 없습니다. 이렇게 말하고 있는 나 자신을 향하여 엄밀한 칼날을 드리대는 용기도 당연히 필요하겠지요? 주여, 우리의 어리석음에서 구원하소서~
그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