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설립과정을 보면
5시. 8교의 <천태사교의>에 나오는 내용으로 대승 경전의 설립과
그 근거에 대한 신앙적인 배경을 제시하는것으로 석가모니 부처님
으로 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어진 대승불교 경전 전반에 대한
간략한 요약일 수도 있다.
불교는 믿음과 행동을 모두 중하게 여기는 종교이니 어느 한쪽을
부정하고 다른 한쪽을 고집하는 태도는 불교 안에서 존립할 수
없으니 먼저 5시는 화엄시(화엄경을 설함), 녹원시 (아함부경전을
설함), 방등시 (유마경·사익경· 능가경· 능엄삼매경· 금광명경·
승만경 등을 설함), 반야시 (마하반야경·광찬반야경·금강반야경·
대품반야경 등 모든 반야부경전을 설함), 법화·열반시(법화경,
열반경 설함). 이것을 5시라 하고 또 5미 라고도 하는 것이다.
1) 화엄시(華嚴時) :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직후 최초 3·7일간
화엄경(華嚴經)을 설하신 시기를 말하며 이 때는 부처님께서
보리수 나무 아래에서 정각을 이루고 그 자리에서 그 깨달음의
내용을 아무런 수식없이 단적으로 그대로 표명하였던 가르침이며
그러나 시기의 가르침은 그 정도가 너무 높았기 때문에 부처님의
큰 제자조차도 귀머거리 와 같고 벙어리와 같았다고 하므로 부처님
의 본 뜻인 중생교화의 측면에서는 별다른 효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2) 녹원시(鹿苑時) : 혹은 아함시 화엄경을 서하신 후 12년간 소승
(小乘)의 아함부 경전을 설하신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 이 시기에
부처님의 최초 설법장소가 녹야원(綠野苑)이었으므로 녹원시(鹿苑
時)라고 하며 설하신 경전의 명칭에 따라 아함시라고도 한다.
이때 말씀하신 가르침은 그 정도가 매우 낮은 소승(小乘) 즉 3장교
로서 앞서 설한 화엄시에서 아무런 교육적 효과를 얻지못한 대부분
의 대중들을 위해 방편적으로 점진적인 가르침이 시도되는 것인데
능력이 낮은 자들을 좀 더 높은 곳으로 이끌기 위해 가르침을 편
시기이다.
3) 방등시(方等時) : 아함부경전을 설하신 후 8년간 유마경(維摩經)
승만경(勝蠻經) 등 대승(大乘) 경전을 설하신 시기이며 녹야원(綠
野苑)시에서 얻은 소승(小乘)의 낮은 깨달음을 부처님의 깊은 깨달
음과 동일시하여 여기에 만족하고 머물려고 하는 자들에게 소승
(小乘)은 방편(方便) 일 뿐이고 부처님의 본 뜻은 대승(大乘)에
있다고 가르쳐 이들의 잘못된 견해를 타파하는 시기이다.
4) 반야시(般若時) : 방등시 이후 22년간 반야부(般若部) 계통의
경전을 설하신 시기로서 경전의 명칭에 따라 반야시 라고 한다.
이때에는 대승(大乘)과 스승은 전혀 다른 것이라고 보는 잘못된
견해를 완전히 불식하고 대승(大乘)과 소승(小乘)은 근본적으로
같은 것이라고 하여 이들을 융합시키는 시기이다.
5) 법화 ·열반시(法華時·涅槃時) : 계속 되어진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서 중생의 능력이 매우 뛰어나게 되었으므로 여기에 이르러
비로소 곧 바로 진실한 부처님의 지견을 열어 보이고 깨달아 들어
가게 하는 시기이다.
부처님께서 마지막 8년간 설하신 법화경(法華經)과 열반에 드시기
직전 하루동안에 설하신 열반경이 여기에 해당된다.
첫댓글 _()_
감사합니다.()()()
관세음 보살_()_
감사 모셔갑니다.
마음에 담아갑니다.관세음보살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