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릿지
개요 천등산(707m) 하늘벽에 있는 리지로 2003년 여름 대전 산악구조대가 태풍 민들레가
북상하던 무렵 개척한 암릉으로 총7마디의 최고 난이도 5.11b에 이르는 상급리지이다.
하늘벽의 금을 따라 낸 이 릿지는 넓은 추차장괴 계곡주변의 야영지가 있고 또 리지 종료후하늘벽 등반이 가능하다.
들머리 - 전주와 금산을 잇는 17번 국도 변 천등산 하늘벽 앞 에는 간이 화장실이 있는 넓은 주차장이 있다.
또 괴목동천(옥계동 계곡)을 건널 수 있는 지점에도 차량 10대를 세울 수 있는 주차장이 있다.
물 건너 하늘벽 암장으로 가는 오솔길을 따라 약 100미터 가량 가다가 왼쪽 독립봉을 보고 산죽 받 사이로 들어서면 된다. 리지 출발지점은 떡갈나무 숲이다.
등반길잡이
첫마디- 약 30미터 높이의 독립봉으로 하단부는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다. 그러나 중간의 커다란 소나무를 지나 세로로 뻗은 몇 갈래의 크랙은 보기보다 등반이 어렵다. 손가락 넓이의 크랙이지만 주변의 작은 홀드를 잘 이용해 균형을 잡으며 오른다. 볼트 세 개가 이어지므로 인공등바도 가능하다. 마디 종료 지점에는 쌍볼트가 있다.
첫마디 등반 후 뒷편 하강용 쌍볼트를 이용 15m 하강한다.이 첫마디는 우회 가능하다.
둘째마디- 약15m의 직벽구간으로 가로 세로로 발달한 크랙을 잘 이용해 등반한다. 마디 종료 지점에는 양호한 스텐스가 있다.
세째마디 -중간의 테라스에 올라서서 바깥쪽 오버행의 모서리를 따라 올라야 하는데 고도감이 심해 선뜻 밖으로 나서지지 않는다.
넷째마디- 세군데의 턱을 넘어야 하는 구간으로 확보용 쌍볼트 너머의 넓은 바위에는 하늘벽 자유등반 루트 개척 당시 설치했던 볼트 세 개가 있다. 이곳은 테라스가 넓고 주변 전망이 좋아 점심 먹기에 제격이다.
다섯째마디- 중간 테라스를 넘으론 이 루트에서 가장 어려운 구간이다. 5.11b급의 크랙으로 출발지점이 오버행이라 균형 잡기가 쉽지 않다. 또 손가락 두마디 정도만 들어가는 크랙이라 재밍한 채로 버티가가 쉽지 않다. 첫 번째 볼트에 슬링을 혀결해 인공등반으로 오를 수 있다. 종료지점에는 굵은 소나무가 있어 확보 지점으로 이용한다.
여섯째마디 -10m의 쉬운 슬랩 구간으로 로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지날 수 있다. 여섯째 마디를 지나면 20m 가량 암릉을 따라 걷다가 바위를 건너뛰는 구간이 있다. 2m정도의 거리지만 고도감 때문에 망설여 지는 곳이다.
일곱째 마디 - 짧은 직벽구간으로 볼트가 1개 있다. 오른쪽 바위틈으로 한 사람 정도 빠져나갈 구멍이 있는데 이곳을 통해 우회해 오를 수도 있다. 이구간을 지나면 하늘벽을 이루는 암릉의 끝 지점이다. 여기서부터 뒤로 이어지는 능선 따라 숲길을 약 100m가량 걸어가야 한다.
하강지점 - 가지가 여러 갈래 뻗은 굵은 소나무 밑둥에 슬링이 걸려 있다. 50m이상의 로프일 경우 3번 하강하면 된다.하강 지점에는 굵은 나무가 있다. 하강을 마친 점에는 거대한 석굴이 있다. 하강 후 걸어 내려오는 깅에는 흰 로프를 매 두었다. 이 길은 또 다른 리지 "어느 등반가의 꿈" 루트 출발 지점으로 이어진다. 각 마디마다 볼트가 잘 설치되어 있어 퀵도르 이외의 장비는 필요치 않다.
3인 1조 등반시 하강시 쓸 자일 2동과 퀵도르 7개 여분의 슬링이 면 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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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둔산 금강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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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지만 벅차게 작은 금강 오르다 대둔산은 예로 부터‘호남의 금강산’이라 불릴 만큼 바위가 많은 곳이다. 때문에 최고봉 마천대(877m)를 비롯 해 신선바위, MC로드바위, 돼지바위 등에 많은 암벽등반 루트가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개척중 이다. 아름다운 대둔산의 풍광을 즐기며 등반할 리지코스의 부재였다. 대둔산 바위능선에 첫개척 작업을 1985년 마천대의 동지길(5.11c/d), 1987년 연재대리지(5.12c), 1999년 우정(5.10b/c), 2006년 구조대(5.10d)길을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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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머리
길은 케이블카 승하차장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오른쪽으로 이어진다. 좁은 소로에서 벗어나자
동심바위 아래쪽에 위치한 동심정 휴게소까지 비교적 넓은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휴게소 전 우측의 희미한 소로를 따라 20m 정도 옆쪽에 위치한 너른 공터에서 시작한다.
1피치 [5.10급]
멀티피치 등반에 가까운 개념이 들 정도의 가파른 경사도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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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피치 [5.11b/c급]
위로는 금강 리지의 최대 고빗사위 초입부가 오버행인 언더크랙을 잡고 넓은 좌향크랙을
올라야 한다. 레이백 자세로 직각이 넘는 경사의 홀드를 잡고 과감하게 동작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했다. 강한 근력으로 언더홀드를 지나 직벽의 2볼트를 지나자 테라스다.
3볼트를 지나자 경사는 조금 완만해지기 시작했다.
3마디 [5.10b급]
우측의 나무 사이로 들어가 벽은 거의 수직 올라야 하는 코스 크랙과 페이스등반 이 혼합된 루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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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마디 [5.10b/c급]
좌측으로 돌아나가 직상하는 밸런스가 요구되는 구간 작은 침니를 지나 짧은 뜀바 위를 넘자
머리 위가 바로 구름다리 정상으로 이어진다
대둔산,천등산 릿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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