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미소
미국의 최대 가정용 건축 자재 유통회사 홈데포의 창업자인 버니마커스 사장에게
어느 날 한 친구가 찾아와 이렇게 부산을 떨며 말하였다.
“원 세상에. 자네 회사에서 아주 멍청이 같은 친구 녀석이 있더군.
그런 사람은 자네 회사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녀석이 얼른 잘라 버리게”
“무슨 일이 있었나?”
“지난주에 자네 회사 매장에 수도꼭지를 살려가지 않았나.
2백 달러짜리 물건을 달라고 하였더니
그 멍청한 녀석이 1달러 50센트만 내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수도꼭지를 새것처럼
수리해 줄 수 있다는 거야. 그런 식으로 영업을 하면 자네 회사는 망하고 말거야.
2백 달러를 벌 수 있는 기회를 놓쳤으니까.”
“그 친구의 이름이 뭔가?”
“왜? 당장 해고하려고?”
“아니야. 곧 승진시켜야지.”
“그게 무슨 말인가? 그런 녀석을 승진을 시키다니?”
“그 친구는 내 지시를 충실히 따른 직원일세.
나는 사원들에게 손님이 요구하지 않는 것은 팔지 말라고 하였지.
손님의 지갑을 덜 풀게 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방침일세.
자네도 수도꼭지가 또 고장이 나면 새 것으로 바꿔야 하지 않는가?
그러하다면 자넨 어느 가게로 가겠는가?”
“그거야 그 직원이 있는 가게로 가겠지.”
“그것 보게, 비싼 물건을 많이 판다고 좋은 것만 아닐세.
손님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결국에는 우리 회사를 도우는 게 되는 것일세.”
☞ 우리는 흔히 당장의 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쫓는 수가 많다.
그러나 나중에는 더 큰 이익을 잃고 만다는 이야기이다.
우리는 당장의 이익보다 먼 앞을 볼 수 있는 안목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첫댓글 가슴에 와 닿는 글입니다. 새겨두어 지혜로 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