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하게 나이 들기
사람이 살아가면서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생활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살면
세상이 밝게 보이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살면 세상살이가 더욱 힘들어 지는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부정적인 사고를 버리지 못하고 괴롭게 삶을 마치는 사람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에는
양면성이 있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면 밝은 면을 보느냐 어두운 면을 보며 어려워하느냐 하는 것은
오직 각자의 선택의 문제로 남는다.
사람의 행복과 불행도
과거에 무엇을 선택했으며 현재 무엇을 선택하고 있느냐하는 것이 만들어낸 결과 임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인간이 늙어가는 것은 선택의 영역을 벗어나는 것이지만
추하게 나이 드느냐 우아하게 나이 드느냐 하는 것은 스스로 선택의 문제이고 각자 하기 나름입니다.
늙어 가는 것은 결코
부끄럽거나 죄의식을 가질 일이 아니고 오히려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살아온 여정을 긍지심으로 무장해야만 합니다.
우아하게 나이 들기 위하여서는 마음의 여유와 자신감이 있어야 하는 데 여유와자신감은 스스로 절제하며 피나는 노력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건강을 챙기는 것은 기본이며
경제적으로도 궁핍하지 말아야 하며 몸을 움직일 수 있을 때 까지 일하며 이를 즐기려는 마음의 각오가 단단히 있어야합니다.
내 자신이 나의친구이고
고독은 속마음을 털어놓아도 좋은 내 절친한 친구로 만들어야합니다.
더 늙기 전에 하나님과 친교를 가지고 영혼을 의탁하고 현재의 내 어리석은 삶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계속노력해 간다면 죽음의 공포로부터 자유를 얻어
추한 노년에서 우아한 노년으로 변신이 가능해 집니다.
나이 들수록 부지런해야 하고 말 수가 적어야 하며 욕심을 내지 말아야하고 빈 마음으로 삶을 관조하고 다음 세대를 위하여 걸림돌 하나라도 치우며 살아야합니다.
우아한 노인은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진솔한 마음으로 오랜 동안
바르게 살려고 노력한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다래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