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남으로의 첫출근 어떠셨는지요?
조금은 낯설기도 하지만 금새 익숙해지실 겁니다.
무엇보다 동학년으로 만나게 된 주미영 샘, 홍은희 샘, 황숙경 샘 반갑고 또 환영합니다.
처음 나눴던 학년운영에 대한 대략적인 이야기들이 조금은 부담스럽기도 하셨을 겁니다.
초등교사들 모두가 최선을 다 하고 있지만 지금껏 관행대로 교사 생활을 하기에는 학교 안밖의
다양한 요청에 개인적으로 대응하기에는 너무 힘들고 또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껏 혼자 해오던 교육에 대한 고민과 노력을 동료교사와 함께하자는 것 입니다.
함께 공부하고 교육과정에 대해 계획하고 실천하면서 평가하고 그 성과들을 나눈다면
혼자서는 이룰 수 없는 많은 성장과 교사로서의 보람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샘들이 우리 학교에 그리고 5학년에 오신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 입니다.
서로가 그렇게 노력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더러운 세상에 교사로서 살아남기 위해서가 아니라 교사로서의 보람, 행복을 위해서 말입니다.
일단은 교육과정에 대한 계획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세우기 위한 기본관점이 필요하고요.
물론 다들 교육에 대한 나름대로의 전문적 이해를 갖고 있지만
그것을 서로 확인하고 다시 나누고 구체화 하는 소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학년초 여러모로 바쁘지만 협의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대략적인 교육과정 협의 일정은(수정한 일정입니다. )
1회 : 11(목)
동학년협의 시간에 사토마나부교수의 배움의 공동체에 관해서 얘기를 나누겠습니다.
2회 : 22(월)자기주도적 학습 (헬레나 랑에, 프레네 교육)과 학년 교육과정
3회 : 29(월) 프로젝트 학습의 구체화와 학년 교육과정 협의 마무리
빠진 부분들이 많지만 대략 이런 정도로 교육과정 협의를 마무리 하고 미흡한 부분들은 차근차근
실천해가면서 수정 보완해가면 될 것 같습니다.
학교 일정에 따라 학년 협의 일정이 수정될 수 있지만 일단 참고하시고
협의 일정이나 내용 등에 의견 있으시면 개학 때 의견 주세요.
그리고 필요한 자료는 더 보완해서 올리겠습니다.
- 부장 올림 -
배움의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개혁 (손.hwp
자기주도적 학습 토의 자료.pdf
헬레네랑에와_프레네학교탐방기-chd6725.hwp
5학년 사회 프로젝트 수업으로 접근하기.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