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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 표지] 목 차
제 1장 언론홍보의 이해 1. 언론홍보의 개념
(1) 언론의 정의 (2) 언론의 특성 (3) 홍보의 개념 1) 홍보의 정의 2) PR의 유래와 다양한 정의 3) ‘홍보맨’과 ‘홍보인‘ 4) 공보 용어의 퇴색 (4) 언론홍보의 의미 1) 언론홍보기법=PUBLICITY 2) 연구자들의 언론홍보 개념 <1> 국내 연구 <2> 해외 연구 3) 의미 논란 (5) 한국의 언론홍보 산업 (6) 언론홍보, 광고, 선전의 비교 1) 효과 제일의 언론홍보 2) ‘자본의 꽃’ 광고 3) 이념 성향의 선전 2. 대중 매체의 이해 (1) 대중 매체(mass media)의 개념 (2) 대중 매체의 기능 1) 환경 파수꾼 2) 상관 조정자 3) 사회 유산의 전수자 4) 오락 제공의 선구자 (3) 대중 매체의 특성 1) 기록성이 뛰어난 신문 2) 현장감있는 TV 3) 상상력을 키우는 라디오 4) 다양성 있는 유선 텔레비전(CATV) 5) 해설이 풍부한 잡지 (4) 홍보(PR) 매체의 특성 1) 직접 매체의 활용가치 2) 간접 매체 제 2장 기자와 홍보인 관계
1. 기자 vs 홍보인
(1) 기자 훈련의 자존심 (2) 나이/학연/지연의 모순과 현싱 (3) 정확과 부정확의 갈등 (4) 유대 관계 (5) 출입할 때 vs 떠날 때 2. 뉴스 취재와 편집 과정 (1) 골 키퍼같은 게이트 키퍼(gatekeeper) (2) 게이트 키핑의 이해 3. 기는 기자 vs 나는 취재원
(1) 제 멋에 사는 독립 관계 (2) 바람직한 상호의존 관계 (3) 시대착오적인 종속 관계 4. 효과적인 언론관계
(1) 기업의 언론관계(신세계백화점)
(2) 공공기관의 언론관계(국정홍보처) 1) 언론관계 기본원칙 2) 언론홍보 기본자세 (3) 취재 협조 요청 시 대응
1) 취재 요청 수락 전 판단 2) 취재 협조 결정 후의 준비 3) 취재 협조 이후의 언론 관리 5. 홍보 윤리 vs 홍보인 업무
(1) 홍보 대행사의 윤리강령 1) 세계 홍보인의 윤리강령 2) 국내 홍보인의 ‘실천 윤리 강령’ (2) 공보관실의 애환과 보람 1) 공보관 직제와 업무 2) 노동부 공보관실 3) 공정거래위원회 공보관실 4) 공보관의 자질과 훈련 5) 중앙부처 공보관실 현황 6) 지방자치단체 공보관실 운영 계획 6. 고건 총리 vs 이명박 시장의 언론관
(1) ‘언론 달인’ 고건 국무총리 (2) 직설적인 이명박 서울시장 (3) 고 총리와 이 시장의 차이 제 3장 언론홍보의 기초 1. 취재보도 vs 언론홍보 (1) 취재보도 용어를 익힌다 1) 여론의 중심, 의견 지도자 2) 헷갈리는 기사체 광고 3) 기자 발표, 기자회견 4) 기자 사귀기=기자 간담회 5) 사장님의 매체 훈련 6) 수정 보도≒정정보도 7) 접근권=정보 접근권 8) 출입 기자단 vs 기자클럽 9) 초상권의 한계 10) 편집권 수호 11) 사라지려나, 기자실 12) 사이비 기자의 세계, 블랙 저널리즘 13) 권위지는 어디 있나 14) 선정성의 극치, 황색 저널리즘 15) 탐사보도의 의미 16) 권력기관, 제4부 (2) 언론홍보 용어를 익힌다 1) 기업 문화의 변화 2) 기업 커뮤니케이션 3) 국제홍보협회 (IPRA) 4) 개인 커뮤니케이션 5) 마케팅 홍보, MPR (3) 보도자료 관련 용어의 혼동 1) 언론관계 (Press Relations) 2) 뉴스배포 (News Release) 3) 매체관계 (Media Relations) 4) 혼란스런 용어에 대한 소고(小考) 2. 언론홍보의 효과 (1) 언론홍보 장점 1)기업 측면, 매출 극대화 28 2) 공공기관 측면, 정책 홍보의 첨병 (2) 언론 보도 효과 1) 기업 측면, 광고의 여섯 배 효과 2) 공공기관 측면, 속보성 효과 3. 홍보교육과 공보업무 (1) 공공기관과 사설학원의 홍보교육 (2) 공무원교육원의 홍보교육 (3) 홍보교육의 문제점 (4) 공무원의 자질과 전문성 제 4장 새로 쓰는 언론 조직 1. 신문사의 이해 (1) 기자의 속성 5요소 (2) 취재보도 조직 1) 촌음(寸陰)을 다투는 편집국 2) 학구적인 논설위원실 3) 사후개선을 위한 기사심의실 (3) 수익 창출 조직 1) 팔아야 산다-판매국/독자서비스국 2) ‘매출의 80%’ 광고국 (4) 보도지원 경영 조직 1) 제작의 마지막 단계-전산제작국 2) 경영의 중심-총무국/관리국/경영지원실 3) 개혁의 허브-전략기획실/사장실 (5) 취재에서 배달까지 1) 출근 2) 사건 취재 3) 데스크 회의 4) 기사 작성 5) 데스크 정리 6) 편집미술팀의 그림 7) 사진 전송 8) 가(假)편집 9) 조판, 확인 또 확인 10) 교정과 교열 11) 필름 현상 12) 필름 이상 유무 확인 13) 윤전기 가동(인쇄) 14) 포장 후 배달 15) 편집국 재(再)교열 (6) 신문 지면의 구성 1) 신문의 크기와 지면 수 2) 1면의 구성과 판수(版數) 2. 방송사의 취재보도 조직
(1) KBS (2) SBS (3) MBC (2) 기타 3. 뉴스의 최전선-통신사
(1) 국내 통신 (2) 국제 통신 4. 주한 외국 언론사
제 5장 언론홍보 소재 1. 보도자료 의미 (1) 보도자료 개념 (2) 주기별 통계자료 (3) 뉴스성이 높은 10 요소 2. 편집(보도)국 부서별 보도자료
(1) 나라 정치를 이끄는 정치부 1) 인물 중심의 언론홍보 2) 구체적인 정치홍보 자료 3) 서울신문의 취재활동 10계명 (2) 나라 경제를 좌우하는 경제부 1) 넘쳐나는 보도자료 생산지 2) 쓴 만큼 돌고 도는 자본 (3) 발굴할수록 기사되는 산업부
1) 업종별/품목별 기사 메카 2) 상품모델 비교도 기사거리 (4) 기술의 보고(寶庫)-인터넷/IT/과학 1) 다양한 부서 명칭 2) 만들면 기사된다 (5) 분양광고 같은 부동산 자료 1) 건설업체와 복덕방 2) 주간 단위 부동산 시세 (6) 판매실적을 뒤흔드는 유통기사 1) 백화점 vs 재래시장 2) 만만한 게 가격등락 (7) 문화도 이젠 고수익 산업 (8) 임자없는 기획면과 섹션면 1) 기획면의 취재 동참 2) 주기적인 기념일 취재 지원 3) 장기적인 공익 캠페인 시도 4) 시상 제도 제안 (9) 다용도 홍보효과, 사내외 설문조사 (10) 시류(時流)를 앞서는 자료 개발 (11) 우회(迂廻)홍보 자료 제 6장 보도자료 실무 1. 보도자료 작성 기초
(1) 보도자료 틀짓기 1) 보도자료 생산 기획 2) 틀짓기 3) 5W1H 원칙 (2) 문장의 전개 1) 역삼각형 구조 2) 삼각형 구조 3) 혼합형 구조 (3) 문장의 구조 1) 표제 2) 표제의 중요성 3) 첫 문장(리드) 5원칙 4) 본문 3원칙 5) 마무리 문장 6) 연락처 (4) 짧은 글 요령 6가지 (5) 보도문장 실전 10계명 (6) 한글 맞춤법의 기초 1) 꼭 알아야 할 우리말 300개 2) 군더더기 표현 고치기
2. 공공기관 보도자료 클리닉
(1) 정당의 보도자료 1) 국회의원 보좌관의 언론홍보 2) 국회의원 보도자료 쓰기 6선(選) (2) 정부기관 1) 국세청 ‘부동산 시세 잡기’ 2) 관세 홍보 실무 <1> 전시회 개최 계획서 <2> 실전 보도자료 완성본 <3> 보도자료 연습 9단계 <4> 보도 기사 비교 3) 청와대 브리핑 <1> 브리핑 자료 <2> 언론 보도 4) 행정자치 자료 <1> 보도자료 <2> 언론 보도 5) 보건복지 자료 <1> 중복되는 단어 <2> 언론 보도 비교 <3> 사회복지 홍보의 맥 6) 국방홍보 <1> 미군기지 반환 자료 <2> 미군기지 반환 기사문 <3> 국방 보도의 어려움 7) 경찰청 <1> 경찰청장 표창 대상자 선발 확정 <2> 위장결혼 브로커 등 11명 검거 <3> 가짜 석유제품 제조 및 유통사범 단속 (3) 교육 분야 1) 대학의 승부수 <1> 장황한 기자간담회 <2> 전교원의 홍보 역량 강화 <3> 독창적인 홍보 소재 개발 2) 주의할 언론홍보 소재 3) 대학 언론홍보 소재들 4) 총장동정 실전 5단계 5) 교육담당 출입기자 (4) 병원의 언론홍보 1) 병원도 홍보 시대 <1> 공신력있는 의료정보 <2> 효과 큰 의학칼럼 <3> 의료저널지 기고 2) 신문의 의학/건강면 활용 3) 병원의 언론 이용 4) 병원 기사거리 3. 일반 기업체 (1) 매일 쓰는 대기업 기사 1) 난해한 삼성전자 자료 <1> 약어(略語)가 많은 원문 <2> 쉽게 쓴 문장 2) 현대자동차의 군더더기 <1> 길고 긴 보도자료 <2> 정보 ‘짜깁기 기사’ (2) 홍보가 넘치는 인터넷업계 1) 과장된 네이버 자료 2) 다양한 언론 보도 (3) 날씨에 웃고 우는 유통업 1) 식품 보도자료 2) 유통업 출입기자 (4) 투기성이 강한 부동산 (5) 사기성(?)이 농후한 증권뉴스 (6) 홍보 사각지대 중소기업 1) 쉽게 생각하라 2) 있는 그대로 쓰기 3) 기사 기근 현상 4. 인물동정과 사진효과 (1) 독자투고의 매력 1) 독자투고란의 색깔 2) 원고청탁 및 정리 과정 (2) 인물동정 쓰기 1) 기관장/회사대표 2) 고위인사 왕래 3) 인사단행 4) 부음란 쓰기 5) 인물동정 연락처 6) 화제의 인물 발굴 (3) 한 컷의 사진 효과
1) 기사보다 중요한 사진 <1> 계절 사진 <2> 매장 및 쇼핑객 <3> 간판없는 행사장 <4> 색깔없는 행사장 2) 행사 사진의 구성 요소 3) 신문 지면별 사진 소재 4) 사진 전송 방법 5) 사진기자 vs 홍보인 6) 사진설명 노하우 <1> 홍보인 제공 사진 <2> 통신사 제공 사진 <3> 사진기자가 촬영한 사진 7) 초상권 시비 5. 벤치마킹-외국 보도자료
(1) 스털링 헤거 社의 보도자료 작성법 (2) 외국 기업의 언론홍보 시스템 1) 다양한 홍보 체제 <1> 외주 체제 <2> 자체 홍보실 체제 <3> 홍보와 마케팅 병행 체제 2) 철저한 홍보 관행 (3) 코닥社의 언론대응 15비책(秘策) 제 7장 기자회견 실무 1. 기자회견의 ABC
(1) 기자회견의 개념 (2) 기자회견의 종류 2. 기자회견의 진행
(1) 기자회견의 5단계 (2) 회견장 준비 1) 기자회견의 긴장 2) 회견 당일의 실수 줄이기 (3) 회견 이후의 마무리 3. 기자 간담회
(1) 기자 간담회의 개념 (2) 조촐한 간담회 vs 거창한 간담회 4. 성공한 인터뷰
(1) 기자 입장의 인터뷰 수칙 10 (2) 공인 입장의 인터뷰 수칙 5 5. 인터뷰 왜곡 대책 제 8장 보도자료 배포 1.보도자료 전달 수단 (1) 전달 수단 1) 직접 전달 2) 간접 전달 (2) 보도자료 수신자 1) 담당기자 찾기 <1> 출입기자 명단 <2> 홈페이지 <3> 기자 인명록 <4> 신문방송연감 2) 기자 이력서 (3) 보도자료 제공일 1) 제공 날짜 <1> 효과 배증-月, 火, 水 <2> ‘먼저 뿌려라’-기획면, 전일 제작면 2) 매체별 제공시간 <1> 무한 경쟁 조간 기자 <2> 夕刊의 여유 <3> 홍보 쉬운 통신사 <4> 기획물에 강한 방송 <5> ‘먼저 주라’-주간/잡지
6) 보도기사 재활용과 정정 <1> 유리한 홍보기사 <2> 잘못된 기사 정정 제 9장 개방형 브리핑 제도의 이해 1. 한국형 브리핑 제도 (1) 청와대 브리핑실 (2) 개별청사의 브리핑실 (3) 광화문 중앙청사 (4) 과천청사의 실험 (5) 브리핑제 ‘연착륙 성공’ 2. 선진국 브리핑 제도 (1) 브리핑 현황 (2) ‘사전 조정회의’ (3) 방문 취재의 한계 (4) 문제 보도 대응의 차이 제 10 장 위기관리 능력 1. 위기관리의 기초 (1) 위기와 위기관리의 개념 1) 위험과 기회의 위기(crisis) 2) 능력있는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2) 위기관리의 유형 1) 성수대교 붕괴, 폭발적 위기 2) 환경오염, 즉각적인 위기 3) 파업, 잠재적 위기 4) 악성 루머, 만성적 위기 2. 위기관리 방법
(1) 위기관리의 목적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계획과 활동 1) 계획 수립 고려사항 2) 신속한 위기관리본부의 구성 <1> 위기관리본부의 역할
<2> 위기관리본부의 주요 업무 3) 현장언론 정보센터 설치 및 운영 (3) 공보(홍보)관실의 역할 1) 긴밀한 홍보총괄팀 2) 원활한 현장커뮤니케이션팀 3) 보조적인 홍보지원 서비스팀 (4) 위기담당 대변인 제도 운영 (5) 위기관리와 언론관계 1) 사건 발생 직후 진실한 보도자료 2) 인명 중시한 사건종합 내용 3) 주의해야 할 재산 피해 내용 4) 위기관리 성공 사례 제 11장 언론피해 대응전략 1. 언론중재 제도의 이해 (1) 언론중재 제도의 취지 (2) 언론중재위원회 소개 (3) 언론보도로 인한 피해 해결사례
1) 반론보도 청구와 사례 2) 정정보도 청구와 사례 3) 무죄판결 후 추후보도 청구 2. 언론중재 절차
(1) 중재신청 (2) 직권중재 결정 (3) 알기 쉬운 언론중재 심의 권고 기준 1) ‘안되면 말고식’의 타인의 명예 및 권리침해 2)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사회질서 침해 3) 미풍양속의 공중도덕과 사회윤리 침해 (4) 언론피해 구제절차의 이해 1) 조심스런 중재신청 2) 긴장된 중재 3) 용두사미식 합의 4) 유야무야식 중재결정 5) 평행선의 불성립 결정 6) 갈 길이 다른 이의신청 3. 명예훼손 소송과 기자책임의 범위
(1) 난해한 명예훼손의 가능성 1) 취재 단계의 소송 문제 2) 취재원에 관한 소송 문제 3) 보도 단계에서의 소송 문제 4) 보도 후의 분쟁은 조기 해결해야 5) 언론 법규 준수가 최선책 (2) 딱딱한 명예훼손 소송 판결사례 1) 위법성 조각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2) 상당성 원리에 해당되는 경우 (3) 법적 분쟁에 대한 사후 사전 대책 1) 사후 대책 처방 2) 사전 대책 진단 3) 잘못된 도그마 4) 기자의 무지와 한계 제 12장 전문가들의 언론홍보기법 1. 기업들의 對언론 홍보전략 (1) 지속적으로 보도자료만 뿌리는 것은 금물 (2) 대면 취재 기회를 마련하라 (3) 기자는 항상 기사만 쫓는 것은 아니다 (4) 사실에 충실하고, 과장된 표현은 자제하라 (5) 양질의 기사를 가끔 제공하면 호감을 살 수 있다 (6) 문장은 간단명료해야 (7) 사진을 첨부하는 게 좋다 (8) 기자 간담회는 시간과 장소를 잘 선택하라 (9) 이메일 마케팅을 중시하라 (10) 기자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라 2. 인터넷시대 기업홍보전략 (1) 인터넷시대 변화의 물결 (2) 신문사 설문조사 (3) 신문기자들의 인터넷 활용도 (4) 이메일의 활용도 (5) 취재환경에 대한 신문기자들의 변화 인식 (6) 인터넷시대 기업 홍보방법의 변화 인식 3. 정부홍보, 포장보다 진실이 먼저
4. 기자를 고객처럼 대하라
(1) 정직한 뉴스를 제공하라 (2)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다 (3) 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4) 기사에 대해 시비 걸지 않는다 (5) 뉴스를 구걸하지 않는다 (6) 건드리면 손해 본다 5. 언론관계, 이러면 실패한다
(1) 뉴스로 위장한 선전 (2) 언론의 메커니즘을 무시하는 행동 (3) 정상적인 보도업무의 방해 (4) 기사권 침해 (5) 광고 협박 6. 홍보, 바로하기
7. 홍보석학 그루닉 교수에게 듣는다
8. 대기업 홍보인들의 24시
9. 미디어에 나오기 위한 7가지 방법 (1) 기사가 될 만한 3가지 ‘기준’에 주목하라 (2) 기업 내부의 화제 거리를 적극 찾아라 (3) 보도자료를 너무 자주 보내지 말라 (4) 제목을 잘 뽑아라 (5) 군소 매체에도 성심을 다해라 (6) 건드리면 손해 본다 (7) 특종에 대한 집착을 잘 활용하라 부록 1. 홍보전문가 채용정보 부록 2. 삼성전자 홍보전략 ------------------------------ 책소개이 책은 필자가 언론사에서 취재보도한 기사들과 기업체 공공기관 대학 등에서 배포된 보도자료를 사례로 넣어 기사 실무를 익히도록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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