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청소년문화교류센터(이하 교류센터)는 우리 청소년들이 다민족, 다문화 사회에서 함께 사는 것을 배우고,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체험과 문화교류의 기회를 제공해드립니다. 또한 한국을 방문(거주)하는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의 따뜻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간직할 수 있도록 하여, 이후 우리 자녀들이 성장했을 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이미지로 세계 속에서 당당히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교류센터는 한중, 한일 학교(기관)간 자매결연을 통한 한중 청소년 문화교류(홈스테이)와 한일 청소년 문화교류 등을 통해 한-중, 한-일 청소년들이 학생시절부터 중국친구와 일본친구들과 함께 폭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문화교류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간의 교류가 좀더 풍부하고 폭넓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도자교류를 선행하여 내용 있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 자원봉사 참여 안내
1. 한국가정 체험 홈스테이 봉사가정
현재 초등학교~중학교 자녀를 둔 가정으로 중국(외국) 학생이 한국 방문시 2박 3일 홈스테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홈스테이 봉사를 합니다. 보통 방학기간 진행되며, 2007년 여름에는 중국 천진시 400여명의 학생들이 충남지역에서 홈스테이 체험을 하고 돌아갔습니다. 홈스테이 활동은 금요일 저녁에 시작해서 일요일 점심시간까지 2박 3일동안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귀 자녀가 중국 문화교류 참가 시 귀댁에서 홈스테이를 한 중국 학생 가정으로 최우선적으로 배정되어 지속적인 교류가 될 수 있도록 배려됩니다.
2. 한중일 문화 체험 자원봉사
우리가 외국인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큰 문화자산은 바로 헌신적인 ‘자원봉사자’의 모습입니다. 아무리 좋은 볼거리, 먹거리도 그보다 더 좋은 볼거리, 먹거리에 혹은 시간에 의해 퇴색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문화교류를 통해서 만난 사람에 대한 좋은 인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커지고, 강해지기 마련입니다.
얼마전 일본 가고시마시 초청으로 아시아 청소년 예술제를 다녀왔습니다. 그곳에서 만난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모습은 우리 일행들에게 평생 잊지 못할 신선한 감동을 남겼습니다.
결국 문화교류의 화룡점정(畵龍點睛)은 자원봉사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ᅀ 모집분야: 통역, 안내, 기획, 기록(사진, 동영상)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분야 가능.
3. 접수 및 신청
자원봉사자(가정)에 신청서를 작성해서 본 교류센터에 우편(충남 천안시 성정동 1274 시떼베르 203호, 041-561-1331), 팩스(041-561-1610), E-mai(01194287778@hanmail.net)을 통해 등록을 하시면, 국제문화교류 행사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