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정식명칭은 Beijing Normal University-HongKong Baptist University United International College 입니다. www.uic.edu.hk
(북경사범대학 홍콩침회대학 연합국제학원)
줄여서 BNU-HKBU UIC가 됩니다. 이곳에서는 그냥 UIC로 통합니다.
홍콩과 마카오의 접경도시인 주하이 북쪽에 있는 북경사범대 주해캠퍼스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경사범대 주하이 캠퍼스의 부지를 장기임대하여 UIC 캠퍼스를 따로 건설하고 복지시설은 북사대의 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캠퍼스부지와 시설비 경감)
개교한지(2006년) 오래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벌
써 양적 질적으로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미 중국 안에서 UIC의 인지도는 상당히 구축이 되었고 이젠 해외 학생들에게 문을 넓히고 있습니다.
Current 1st - Campus
이름 그대로는 북사대와 HKBU의 연합대학이지만 실제적으론 홍콩침회대(HKBU)의 주하이 캠퍼스가 됩니다.
대부분의 학사행정의 결정은 홍콩침회대에서 이뤄지고 졸업식도 홍콩 본교에서 같이 치뤄지게 되며 졸업생들도 홍콩침회대의 졸업장을 받게됩니다.
홍콩본교(연구중심)와는 달리 본교에서 Spin off된 형식으로 교육중심대학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나 홍콩과 중국 교육당국의 승인을 받아 홍콩 쿠룽캠퍼스와 UIC캠퍼스를 오가는 자체 대학원도 2018년 가을부터 시작합니다. 어쨌거나 미국의 명문 리버럴 아트 컬리지들(학부중심대학들)처럼 대략 2/3정도의 졸업생들은 대학원(홍콩/영미권)에 진학하고 있고 있습니다.
체육을 제외한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며(앗..중국문화와 언어 수업도 중국어로...) 다양한 국가출신(25개국 이상)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한국교원은 이과대(컴퓨터과학) 1명, 교양학부(한국어수업) 2명, TESOL 2명 그리고 PRA(광고홍보학과) 1명 총 6분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한국학생들은 6명 (+ 2명 군휴학)이 재학중입니다.
아직은 한국학생들이 많진 않습니다. 그리나 당분간은 외국국적학생들에게는 입학 자체가 비교적 좀 수월한 편입니다. 입학과 편입은 그다지 어렵진 않겠지만 까다로운 학사행정으로 졸업은 쉽지 않습니다. 적지않은 수의 학생들이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중도탈락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높아지는 학교위상에 따라 홍콩에서 직접 입학하는 학생들(홍콩지역대학들보다 비싼등록금을 감수)과 마카오국적 학생 수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학생들에겐 전공공부와 더불어 영어와 중국어(표준어)/중국을 공부하기엔 홍콩캠퍼스 보다 더 유리합니다.
2013/06/24 수정
2015/04/19 수정
2016/04/18 수정
2018/05 수정
2018/08 수정
첫댓글 한국학생 현황은 2010년 봄학기 현재 재학생은 3명(컴퓨터과학2, 문화산업경영 1) 교환학생은 서울시립대 4, 아주대 3 충북대 2명입니다.
2010년 가을학기 : 한국 교환학생이 단 1명 이네요... 왜 안 올까...? 대신 요번학기부터는 프랑스 교환학생들(5명)이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그 수가 계속 증가될거라고 하네요. 흠... 한국학생들은 왜 줄어들까? 왜 안올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