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성수님(종형님)께서 제공한 귀한 자료(우리 집안으로서는)인데 나는 물론이고 9년 년상의 종형님께서도 태어나기 전에 찍은 사진입니다. 당연히 저의 부친(9번)께서는 그때는 총각인 때 였습니다.
종형님께서 이 메일로 위 사진들을 이메일로 보내시면서 아래와 같이설명하셨습니다.
[첨부하는 사진은 조부모님 이하 전가족[7남2녀(장녀1번서 막내아들9번까지), 며누리들, 손자들, 손녀들,외손자등]이 찍은 사진으로, 사진을 찍은 시기는 (서성수)종형님께서 태어나기 일년 전쯤 1937/1938년 겨울로 추정되는데, 현재로는 아는 사람이 없을 것 같다고 하시더군요. 종형님께서 모친(나에게는 큰 어머님 수원 백씨)으로부터 어릴 때 들은 바에 의하면 " 할아버지(燦자 均자)의 풍채가 하도 좋으셔 길에 나오시면 온 동네가 훤해졌다"고 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할아버지께서 무인년(1938) 정월 28일에 돌아가셨으니 이 사진은 별세하시기 얼마전에 찍은 것으로 생각되며 어쩌면 우리의 조부님의 얼굴이 담긴 마지막 사진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할아버님의 막내 아들 鎭자 珷자 선친의 아들인 필자를 기준하여 위 사진 속의 인물을 설명하면,
1번 德자祖자는 나에게는 큰 고모님이셨고,
2번은 鎭자哲자이신 제일 큰 아버님이셨고,
3번은 鎭자球자이신 둘째 큰 아버님이셨고,
4번은 太자祖자이신 둘째 고모님이셨고,
5번은 鎭자東자이신 세째 큰 아버님이셨고(족보상으로는 叔父 明均 後로 出系)
6번은 鎭자國자이신 네째 큰 아버님이셨고,
7번은 鎭자賢자이신 다섯째 큰 아버님이셨다.
8번은 鎭자澤자이신 여섯째 큰 아버님이셨고,
9번은 나의 선친이신 鎭자珷자 이십니다. 위 아홉 분 모두 지금은 이 세상에 계시지 않습니다.
그 외에 사진상에 기재된 분들을 보면
朴興洙는 큰고모의 아드님이자 나에게는 고종사촌형님(작고)이시고
德洙는 鎭자國자큰아버님의 장남이자 나에게는 사촌형님이시고
明洙는 鎭자球자큰아버님의 장남이자 나에게는 사촌형님(작고)이시고
周洙는 鎭자球자큰아버님의 차남이자 나에계 사촌형님(작고) 이시고
英淑은 鎭자國자 큰아버님의 장녀이자 나에게 사촌누님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