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좋은 이름을 작명하기 위해서는 사주를 보아 격국(格局)과 용신(用神)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용신에 따른 음양과 오행의 기운을 이름으로 보완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용신의 기운을 보완시켜주는 방법은
첫째로 한자(漢字)의 자원오행(字源五行)에 따른 알맞은 오행의 기운을 가진 글자로 보완해주며,
둘째로 이름의 발음 오행으로 그 기운을 보완해주며,
셋째로 이름 전체의 뜻에 따른 기운으로 보완하여 주고,
넷째로 글자의 획수와 모음의 발음에 따른 음양으로도 보완해준다.
2)좋은 이름을 작명하기 위해서는 사주에 따른 직업적 체질을 분석하여야 한다.
좋은 이름을 작명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사업형 체질인가 직장형 체질인가 등을 분석하여 사업체질에는 발음오행에서 식상(食傷)과 재성(財星)을 보완해주고 81수리적으로 재물(財物)을 촉진하는 수리를 응용하고 자의(字意)로써 조정한다. 그리고 사주가 직장형 체질이면 발음오행의 간지에서 나오는 관성(官星)과 인성(印星), 수리(數理), 자의(字意) 등으로 조정해 주며, 만일 사주에 재성(財星)이나 관성(官星)이 미약할 때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보완해준다.
3) 좋은 이름을 작명하기 위해서는 육친관계를 보완해 주어야 한다.
사주에 부모, 형제, 남편, 처, 자식 등의 육친에 결함이 있으면 이름의 발음에 따라 간지오행에서 나오는 육친성(六親星)과 수리(數理), 역상(易象) 등으로 보강하되, 처궁(妻宮)이 약하면 재성(財星)을 강하게 보강하고 남편궁(男便宮)은 관성(官星)을 보강해주며 자손은 여자는 식상(食傷)을, 남자는 관성(官星)을 보강해주고, 형제는 비겁(比劫), 부모는 인성(印星)으로 보강해주어야 한다.
4) 좋은 이름을 작명하기 위해서는 수명과 건강관계를 보완해 주어야 한다.
사주에서 건강을 해치는 육신과 일간의 강약을 보아 특히 성명의 가운데 자(字)의 초성으로 천간오행(天干五行)을 보강해주며 이름 전체의 발음오행으로 사주의 결함을 보강해 주면 된다.
5) 좋은 이름을 짓기 위해서는 대운에 따른 운로의 성쇠관계를 보완해 주어야 한다.
사주의 대운의 흐름이 미약할 때는 원형이정격(元亨利貞格)의 수리배치와 음양의 조정, 자의(字意) 등으로 보완 조정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