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의 교체는 안전을 위하여 정확한 순서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사용하는 공구 또는 전선등으로 인하여 쇼트가 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현대의 자동차는 매우 많은 부분이 전기적인 장치로 작동되기 때문에 부주의로 쇼트(합선)이 일어날 경우,
작은 실수로 인하여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배터리 교체 작업 순서>>
1. 자동차 엔진을 끄로 자동차 키를 빼냅니다. 즉, 자동차의 모든 전기 부하가 끊긴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즐겨듣는 방송국을 단축키로 등록해 놓았다면, 주파수 숫자를, 수첩에 적어 놓습니다.)
2. 교체할 기존 배터리와 새 배터리가 같은 스펙인지 확인한다.
(아래 스펙은 'BX90R'이다. 브랜드는 BX, 암페어용량은 90, (+)단자위치는 'R' 즉 right 오른쪽이다.)
통상적으로 새배터리 단자는 프라스틱 캡을 이용해, 보호되고 있다.(붉은색, 검은색)
3. 배터리를 고정하는 장착걸이의 너트를 푼 후 배터리를 빼 냅니다.
(단자를 제거하는 것보다, 이것이 어렵기 때문에 먼저한다. 스패너공구가 필요하다.
2005년형 스타렉스3밴은 10mm 스패너 하나면 충분하다.)
4.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배터리 교체시 우선 음극단자(-)부터 전선의 케이블을 제거한다.
(반드시 마이너스 단자부터 제거해야, 쇼트(합선)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5. 그 다음 양극단자(+)로부터 전선 케이블을 제거합니다.
└ 배터리 설치대 및 케이블단자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 샌드페이퍼등으로 깨끗히 청소하여 주십시오.
배터리로부터 나오는 전기의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6. 새 배터리를 설치대에 넣은 후 고정 장착걸이를 끼우고 너트로 확실하게 조인 후
완전하게 고정이 되어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을 합니다.
(단단하게 고정되지 않은 경우는, 배터리가 흔들려, 황산액이 유출될 수도 있고,
단자와 케이블연결이 느슨해져, 접촉저항이 강하게 발생하여, 강한 전압이 생겨, 차량에 악영향을 줄수있다.)
7. 전선 케이블은 해체와 역순으로 양극(+)을 먼저 연결한다.
8. 음극(-)케이블을 연결합니다.
( 단자를 케이블에 끼운 후 느슨함이 없도록 너트를 견고하게 조여 주십시오.)
9. 자동차 키를 돌려, 정상적으로 시동이 되는지 확인한다. -작업 끝-
<<배터리 교체시 유의 사항 재확인 >>
1) 배터리를 교체하기 전에 반드시 시동을 꺼야 합니다.
2) 배터리의 위치를 제대로 연결하기 위해 단자의 위치를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통상 붉은전선이 +, 검은전선이 - 선입니다.)
3) 단자를 떼어낼 때에는 쇼트되지 않게 주의하며 접지의 단자(즉 마이너스 단자)부터 먼저 떼어내야 합니다.
4) 배터리의 장착대 및 케이블이 부식되어 있을 때에는 교체 또는 수리 후 장착하여야 합니다.
5) 케이블의 단자는 배터리에서 흘러 나오는 황산에 의하여 부식되기 쉬우므로 단자와 접촉되는 부분은 고운 페이퍼나 쇠솔로 청소 후 장착해야 합니다.
6) 교체된 배터리는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게 보관하고 지정된 폐기물 장소에서 폐기 처리해야 합니다.
(폐기물 처리업자나 고물업자가 수거해간다.) -이상-
첫댓글 ㅎ...옳은 방법이 아닌줄은 알고 있습니다만...초기화 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저흰 시동을 켜놓은 채로 후다닥 교체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