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권구현입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제 소개를 먼저 하고, 금년 교육학 논술 문제에 대한 간략한 평을 하고자 합니다.
저는 과거 논술시험을 통하여 대학에 입학했고(학번은 비밀입니다^^), 학부 때부터 교육학을 처음 접한 이후 대학원에서는 교육심리학과 교육철학을 연구하였습니다.
2010년부터 코로나 직전까지는 공주대학교 사범대에서 매년 2개월 내외의 교육학 논술 강의를 하였고, 2014년~2016년에는 EBS에서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교육학 논술 강의'를 하였으며, 해당 홈페이지인 https://home.ebs.co.kr/educationessay/main에 가시면 제 강의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KG 에듀원(희소 쌤플러스)에서 교육학 논술을 강의하고 있으며, 모 대학에서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학 논술에 해당하는 논리 및 논술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제 강의를 2024년 연간 패키지로 수강하신 분들이 많기에 이번 시험에 대한 가감없는 자료를 먼저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진실하게 보면 내용 부문에서 100% 적중은 아닙니다.
후반부의 세 번째 교육평가 문항은 제가 게을러서, 네 번째 교육행정 문항은 둔감해서 맞추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다른 교육학 강사들처럼 다루지 못했던 내용들을 부랴부랴 교재를 개정하는 창피한 짓(?)을 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제에 대한 점수 획득에는 제가 역할을 하지 못하고 응시하신 분들의 개인적 역량과 운에 맡기게 되어 죄송할 따름입니다.
제 강의를 1년 동안 수강하신 분들은 좋게 봐주시면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소문항을 이론뿐만 아니라 문제로 자세히 다룬 것이기 때문에 절반의 성공이라 하시지만...
개별 연락이 와서 통화를 하면 이렇게 이론과 문제풀이, 모의고사 등으로 학습했다고 모두 잘 쓰시지는 못한 듯 합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9월 이후에 진행한 하반기 강의 때 무척 힘들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5점 배점인 논술의 형식과 표현 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드리고 첨삭지도한 것으로 따지면 적중이 75% 정도는 되지 않느냐고 여깁니다만....원래 제 강의를 듣지 않으시다가 오신 분들도 많은 상황이라 본래 지닌 논술 형식에 대한 앎과 그 전개 습관이 고정되어 부정적 전이가 되는 경우가 많아 제가 지도하는 데에 무척 난감했습니다.
부디 내년에 준비하시는 분들은 논술의 형식에서 서론의 기본인 주의환기-문제제기-논의방향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 또 본론에서 주제에 대하여 어떻게 논의해야 하는지, 자신이 쓰는 표현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진단하고 개선하는 데에 많은 관심을 주셨으면 합니다.
저도 교육학 내용과 더불어 논리 형식 및 표현에 대한 지도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시험일까지 최선을 다하신 여러분들에게 무척 좋은 일이 산더미처럼 들이닥치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