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본부
軍 史 硏 究
제128집 P7~P24
박경석
한국군사평론가협회 회장
파월 맹호사단 제1진 초대 在求大隊長
에비역 육군준장
문학박사
베트남전 파병의 역사적 의의
이 논문은 베트남전쟁에 참전한 한국군에 대한 주요 이슈(issue)를 해명 정리한 글이다. 베트남전쟁에 참전한 한국군에 대해 일각에서 사실과 거리가 먼 왜곡과 모함이 범람하고 있기에 그를 해명하여 진실을 밝힘으로써 역사에 사실만을 남긴다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여기 기술한 내용에 대해서는 베트남전쟁 참전자인 필자가 무한 책임을 진다. 추호도 거짓이나 과장이 없음을 확인한다.
이 논문은 2010년 1월 30일. 육군본부 발행 군사연구(軍史硏究) 제 128집 7P~24p에 게재된 전문이다.
*참고사항
베트남전쟁 한국군 파병에 대한 좌경계열 학계의 일각과 편협한 일부 언론계, 심지어 종교계 일각에서의 왜곡과 모함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이 요약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한국군의 베트남전 참전은 명분이 없다. 강대국 미국에 굴복한 치욕적 파병이다.
둘째. 한국군 의 베트남전 파병은 미국의 용병이므로 독립국가로서의 위상에 맞지 않다.
세째, 한국군은 베트남전쟁에서 많은 양민을 학살하는 범죄행위를 저질렀다.
네째, 베트남전쟁에 대한 국방부의 발표 및 각종 통계는 조작 흔적이 있다.
이상과 같은 내용이지만 상당히 사실과 다르게 왜곡하거나 모함이라는 것을 지적한다. 따라서 나는 베트남전쟁 참전 이후 이를 규명해서 우리 국군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대하실록 [따이한]전작 11권을 비롯하여 많은 책을 저술, 그 부당함을 낱낱이 밝혔다. 여기에 올린 [베트남전 파병의 역사적 의의]는 문제의 핵심만을 기술 다이제스트화한 논문임을 밝힌다.
첫댓글 베트남 파병을 선배님의 입장에서 보고 느낀 정확한 파병의 의미와 국익에 기초하여 논술하여 줄것을 기대하며 다음 장을 읽어보겠습니다.
첨부물이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