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년 전 산악용 MTB 자전거를 조립하여, 일반도로 주행용 타이어로 갈아끼워 자전거 전용도로를 달리다가 아파트로 이사하여, 큰 도로에서 아파트로 오르막 길때문에 타지않던 자전거를 (주)정보넷(바팡스닷컴)에서 바팡750W X 48V 구동모타 셋트와 48V 18A 리튬 배터리를 구매하여 손수 교체작업을 하였다.(매장에서 설치하면 설치비100,000원 과 2년 A/S비 100,000원 = 합계200,000원이 추가된다.) 매장에서 전기자전거로 개조한것 보다 더 깔끔하게 전선을 자전거 몸통 윗부분과 아랫부분에 구멍을 내어 몸통 속에 전선을 넣어 외부에 전선이 노출되지않게 하고 구멍을 막아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마감을 잘하여 자전거가 돋보인다.
ELFAMA MTB자전거를 바팡구동모타48V 750W 18A를 설치하여 전기자전거로 개조하였다.
배터리팩을 물병있는곳에 설치해야 하는데 공간이 좁아 아래에 설치하였다.
무게 중심이 아래에 있어 더 안전하다.
위 사진은 전선을 자전거 몸통속에
넣기전에 조립하였던 사진으로
전선이 노출되어있다.
ㅡ집에서 MTB자전거에 750W 18A 구동모타를 설치하고 배터리팩을 부착하여 전기자전거로 개조하였다.
ㅡ배터리팩을 물병걸이 있는 곳에 설치하여야 되는데 배터리팩보다 공간이 좁아 몸통 아랫쪽에 부착하였다. (배터리팩은 Key가있어 배터리팩만 탈,부착 가능, 구매 설치일 :2021.05.10 )
ㅡ조립 후 시운전을 하는데 바팡 850C 콘트롤러 화면에 속도계, 최대속도 기록, 거리측정, 총 누계 거리, 최대 속도 기록 등 전기자전거 운행에 쉽게 적응 할 수 있게 만들어 졌고, 언덕길 오를때 5~7단에 놓고 오르면 15~20도 오르막도 평지처럼 쉽게 오를 수 있어 맘에 쏙 들어온다. 속도 콘트롤은 패달로 저어도 되기때문에 일반 자전거 탈때와 차이가 없이 보통 3단으로 타고다닌다.
자전거 몸통안에 전선을 넣어 완벽한 전기자전거로 탄생한 자전거^^
ㅡMTB 자전거 중량 11.5kg + 구동모타 4kg + 배터리 4.4kg = 전기자전거 무게가 약 20kg으로 무거워졌다.
ㅡ(주)정보넷(바팡스닷컴) 에서 판매하는 48V 18A 리튬 배터리(삼성SDI정품 셀 18650-35E)는 캠핑 등에서 일반 전기로 쓸 수있게 만들어 케이스에 넣어 이동하거나,자전거 부착용 가방에 넣어 자전거에 부착 할 수 있어서, 별도로 가방, 케이스 없이 자전거에 탈부착 할 수있는 것으로 개조하여 설치하였다.
ㅡ 자동차 도로를 탈때 뒤에서 오는 자동차를 잘 볼 수 있게 싸이드 미러에 있는 평면 거울을 없애고 자동차 싸이드 미러용 볼록거울(6cm)을 부착하여 싸이드미러 시야를 넗혀 자전거 뒷모습이 잘보이게 개조하여 자전거 탈때 싸이드미러가 큰 도움이 된다.
ㅡ 배터리 충전이 안되어 2021-06-14. A/S를 받기위해 (주)정보넷(바팡스닷컴)을 방문하여 배터리를 확인한 결과 PCM보호회로 기판에 이상이 있어 충전이 안되었다. A/S를 맏기고, 2021-06-15 배터리 PCM 보호회로 교체를 하였다는 연락을 받고 (주)정보넷(바팡스닷컴)을 방문하여 A/S된 배터리를 수령하면서, 바팡 구동모타 구입시 함깨 구입하였던 배터리(JPB48V18A, 840Wh)와 충전기 54.6V 2A(일반충전기 50,000원)는 충전시 열이 많이나는데 54.6V 4A(100,000원)충전기는 충전기 열을 식혀주는 Fan이 있어 충전기에 열이나지 않아 추가 구매를 할려고 하니까 사장님이 먼저 구매하였던 일반충전기를 회수하고 54.6V 4A배터리로 교환해 주셨다.(100,000원 - 50,000원 = 50,000원 지불) 이제 안심하고 충전할 수 있게 해주신 (주)정보넷 사장님께 감사드린다.
교환한 54.6V 4A충전기는 충전시 발생하는 열을 식혀주는 Fan이 있어서 충전시 Fan돌아가는 소음은 약간 있으나 충전기에 열이 발생하지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 충전이 완료되면 Fan이 자동으로 꺼져 배터리 충전이 완료된 것을 알수있어 편리하다.
ㅡ 전기자전거로 개조하여 힘이 넘치는데, 아쉬운 점은 자전거 전용도로는 350W 25km 미만인 자전거가 진입이 가능한데 개조한 전기자전거는 48V 18A 750W, 토크120Nm로 언덕길을 쉽게 오를 수 있고 속도를 60km~ 이상 올릴 수 있어 자전거 전용도로를 탈 수 없고, 일반자동차 도로를 타야 되기때문에 아쉽다. 특히 구동모타를 장착한 전기자전거는 스쿠터와 마찬가지로 일반 자동차 도로를 주행하여 자동차운전면허(원동기장치 자전거면허)를 소지해야하고 안전을 위해 핼맷을 꼭 써야된다.
ㅡ 평지나 언덕이나 너무 쉽게 달릴 수 있어 재미도 있다. 뭐니뭐니 해도 안전이 제일이기 때문에 전조등과 후미등을 켜고 저속으로 천천히 달리며 행복해 한다.
아파트안에 세워놓은 MTB 전기자전거
2022.10.03. 현재. 고장없이 잘타고
있으며 시장 바구니를 부착하여
간단한 시장보기에 유용하다.
◐ 1년이상 전기자전거를 잘 타고 다녔는데, 몇일 전 자전거를 잘 타고 아파트에 도착하여 스위치를 정상적으로 껐는데 2022.10.17. 자전거를 탈려고 밖에나가서 스위치를 ON작동 하였는데 850C LED계기판에 점등이 되지않아 계기판 등 전선및 모타를 분리하여 점검을 하였는데 고장상태를 발견하지 못하고 2022.10.18.11:00 판교에 있는 (주)정보넷을 방문하여 모타및 선로를 점검하였는데 계기판이 고장 ? 이라 계기판만 구매하여 돌아와서 자전거에 조립하였다. 고장원인 불명.
계기판만 구매하는데 135,000원이라 너무 비싸다. 그리고 다른사람들도 자전거에 이상이 발생하면 자전거를 택배로 보내거나 자전거를 가지고 판교까지 와야되기 때문에 무척 불편할 것으로 보인다.
ㅡ850C LED 계기판이 원인 불명으로 먹통이 되어 850cLED 계기판 교체 비용으로135,000원의 손실을 봐 무척 속상하다. 2021.05.10. 바팡 750W 모타를 직접 조립 설치하여 1년 5개원만에 계기판 고장으로 속수무책 계기판을 새로 구입하는일이 생겨 자전거타기가 불안하다.
ㅡ과학문명의 발달로 살기좋은 세상으로 변하고 있는데 불안전한 리튬전지 화재로 무척 조심스러워 자전거용 리튬전지 완충시 54.6V 이나 충전시 49V 이하로 충전하여, 과충전으로 발생하는 화재를 미리 예방하여야 한다.
ㅡ전기자전거라 부레이크 잡는 회수가 늘어나, 부레이크 패드와 부레이크 디스크가 닳아서 부레이크가 약간 밀리는 현상 발생 하여 손수 교체 수리하였다~
ㅡ2023.02.17. 부레이크 패드 BR-M485 교체 5,150 X 2 =10,300원
ㅡ2024.10.18. 시마노 유압디스크 부레이크 MT-200 (앞,뒤) 교체. 55,400원
ㅡ2024.10.24. 시마노 RT-10, 160mm 부레이크 디스크(앞,뒤) 교체. 36,600원
안전이 최우선으로 조금 불안정 하였던 부레이크를 완전히 새것으로 교체하여 도로 주행시 위험을 방지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전기자전거 개조 업체(성남시 분당에 있었는데 안양으로 이사를 갔다)
(주)정보넷(바팡스닷컴) 연락처 : 1522-8762, 010-2485-2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