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운수(漢星運輸)는 서울특별시 강북구와 경기도 광명시를 중심으로 시내버스를 운영하는 운수업체이다. 서울시 강북구 번동 375번지 번동성당 옆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광명시 하안동 광명공영차고지에도 영업소를 두고 있다.
한성운수 역사
1968년 당시 서울시내버스 사업을 하고 있던 금호그룹의 계열사 '삼양여객' 급행 10번(안양-삼양동)의 노선과 차량을 양수하여, 성북구 삼양동에 한성운수(주)를 설립하였다. 1970년 서울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에 따라 급행 10번은 도시형 26번으로 변경되었다. 1971년, 차고지를 삼양동에서 번동으로 옮기고 동시에 26번 노선을 번동-수출공단구간으로 변경하였다.1979년 6월 1일 장수로 개통으로 26-1번(번동-장수로-신이문역-동마장-수유리-번동)을 신설하였고 1979년 10월 20일 29번 노선(번동-고속터미널)을 신설하였고 1980년 10월 이수교,방배동 궁전아파트까지 연장하였다. 1980년 직행좌석버스 13번 노선(신창동-무교동)을 신설하였고 1981년 13번 노선을 철산동-신림동-시청(동방프라자))로 변경하였다. 1982년, 광명시 일대가 개발되면서 번동-수출공단(현재:구로공단)을 운행하던 도시형 26번(현 5535번)이 철산동,하안동까지 연장되었다.
1982년 동원여객(현 우신버스)으로부터 도시형 16번(장위동-호계동)을 인수하였고, 1987년 9월 영인운수로부터 도시형 110번(이후 폐선)을 인수하였다. (이후 16번은 1987년 우이동-서울대공원으로 연장되었다가 1989년 1월 번동 본사-서울대공원 간 16번과 우이동-장안평 간 16-1번으로 분리됨) 기존에 26번은 신림동, 난곡입구 경유(청색)와 대방로, 구로공단역 경유(적색)로 분리 운행하였으나, 1985년 11월부터 대방로, 구로공단역 경유 노선은 26-2번으로 분리되어 미도파(현 롯데영프라자)까지만 운행하였다. 1986년 구로공단 근로자에게 이동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26-3번(구로공단역-구로1,2,3공단-하안동)을 신설하였다가 1987년 10월 한남운수로부터 95-1번(신세계-신림8동)을 인수하였고 95-1번 폐선으로 26-3번 노선을 하안동-신림8동/남부경찰서-신세계구간으로 변경하였고 1988년 26-3번 신림8동 경유를 남부경찰서 경유 일원화로 통합하였다.
1989년 부도난 원효여객(현 보광교통, 당시 59,60번 운행)을 인수하여 '한성교통'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계열사로 편입하였으며, 이 때부터 26, 26-2번은 한성교통과 공동 배차하였다. 1990년, 번동-하안동 구간을 운행하던 장거리 노선이었던 26번이 하안동-미도파 구간으로 단축되면서 번동 본사와 하안동 영업소가 완전히 분리되어 독자적인 운영을 하게 되었고, 동시에 26, 26-2번에 투입된 한성교통 차량들이 한성운수로 이속되고, 26번에 투입되었던 일부 차량은 감차되었다. 이 때 26번의 단축으로 공백구간이 된 번동-고려대학교-서울역 구간에 29-1번 노선을 인가받았으나, 실제로 운행하지는 않았다.[1] 1990년 11월 도시형 16번의 번동-서울대공원 구간을 운행하는 좌석 716번(현 145번)이 운행을 개시하였고, 1991년 도시형 26-2번과 동일한 좌석 26번을 개시하였다. 1994년 10월 21일, 성수대교 상판이 붕괴되면서 이곳을 지나던 한성운수 16번 버스(당시 차량번호는 서울5사 8909호, 88년형 BS105L이었음)가 뒷바퀴가 걸리면서 뒤집어진 채 추락, 버스에 타고 있던 승객 32명과 운전기사가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성수대교를 경유하던 한성운수의 노선들은 모두 동호대교로 우회 운행하였으나, 16번만은 응봉역까지 단축된 후 이듬해 1월 29번에 통합되는 형식으로 폐선되었다.
1993년 좌석 26번이 철산동 종점에서 하안동까지 연장하였고, 1994년 26-4번(구로공단역-구 코카콜라음료-하안동)과 26-5번(구로공단역-철산주공아파트-하안동)을 신설하였다. 1995년 지역순환 408번(현 1124번)을 신설하였고, 1997년에는 좌석 26번이 도시형 26-6번으로 형간전환되고 좌석 716번은 도시형으로 형간전환되었다. 1999년 한성교통을 우신운수에 매각하였고, 지역순환 408번을 강북구 12번 마을버스로 전환하였다가 2000년 716번이 고속터미널.방배동에서 교보타워사거리에서 차병원.역삼역 류트로 강남역회차로 변경하다 얼마못가 회차코스 혼잡으로 강남역구간회차를 양방향으로 변경했고 2001년 다시 지역순환 422번으로 전환하였다. 2004년 서울시내버스 개편으로 번동 본사의 노선들은 대부분 번호만 변경하는 방식으로 존치되었으나(단 29번은 1411번으로 변경하면서 번동-종암동 구간을 약간 변경), 하안동 영업소에서 미도파까지 운행하던 26번과 26-2번은 노량진 본동에서 단축되어 5535번과 5536번으로 변경되었다.
2005년에는 지선 1411번을 간선 148번으로 전환하였고 그뒤에 간선 145번은 강남구간중 압구정역에서 갤러리아백화점.도산공원으로 노선변경했다. 2006년 9월 4일 광명공영차고지의 준공과 함께 하안동 영업소가 광명공영차고지에 입주하였다. 2008년 12월 27일 서울역 고가차도 철거앞둔 문제로 504번의 회차 루트가 남대문시장-회현역에서 롯데영프라자-을지로입구로 변경되었고 2009년 9월 1일에는 지선 5535번이 신대방삼거리.성대시장에서 현대시장.국사봉터널앞으로 변경했다.
이전 보유 노선
본사 및 지사
- 강북구 번동 본사=> (101번, 145번, 148번, 1111번, 1115번, 1124번, 1218번)
- 광명시 하안동 광명공영차고지 지사=> (504번, 5535번, 5536번, 6635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