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나름 한다고 했는데... 방법이 틀렸는지....문제를 보면 판단력도 흐려지고,
족보 보고 붙었다는 분들은 어떻게 공부하신건지..
집에 부르너 텍스트북 10 에디션이 있는데, 이책을 중점적으로 봐야하는지... 문제집은 어떤게 좋은지.... 또 시험푸는 요령등..
그동안 너무 주먹 구구식으로 한것 같아 답답해요.
물론 게으르게 한거 인정하지만요..
-답변-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생님과 같이 공부하시는 분들의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 족보만 2~3 개월하면 붙는다"? 라는 말씀을 하고 다니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약2년 전만해도 NCSBN 문제은행에서 출제성향을 바꾸지 않고 문제은행의 제한된 한정된 문제를 돌리기 식으로 출제를 했죠!
때문에 사설학원에서는 문제를 파악하는데 크게 어렵지않고 정보를 바탕으로 쳇바퀴 돌리듯 풀어주기만하면
말그대로 족보가 먹혔습니다.
때문에 메스컴에 보도된대로 합격률이 높았고. 이상하게 여긴 시험주관사에서 서울센타 폐쇠까지 갔구요.
하지만 그후 요즘은 문제가 매우 다양하게 출제되고 난이도 ..그리고 컷트라인도 올라간 상태입니다.
따라서 공부 방법도 변화해야하고 족보만을 공부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언젠가 혹자가 말하기를 어느분이 잔뜩 풀이죽어 찾아와 상담을 원하더랍니다. "어떻게 공부하셨습니까"? 라고 물으니
하루종일 공부에만 투자했는데 왜 전 자꾸 떨어지는지 모르겠다고 하시더랍니다." 일곱번 떨어졌다고 하길래 ..
과거에 출제되었던 문제를 주고 풀어보라 했더니 서슴없이 강사님보다 더 정확하게 답을 찾아가더라"....는 것입니다.
족보답을 달달 외운것이죠!!
결국은 지금까지 공부한것 다 버리시고 다시 공부를 하라하여 한번에 PASS를 하셨지만 주위에선 몇번이고 fail하신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결국에 포기하시고.. 돈과 시간과 좌절감.... 정말 슬픈일이죠...아직도 그렇게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 족보를 너무 맹신한덕이죠!
족보만 두세달 하면 붙는다..라고합니다.. 만약 떨어진다면.. 누구를 원망할까요? 대부분 착하게도 본인 탓을합니다.
공부를 게을리했다고 자책 하곤합니다.....또 다시 학원에 등록하고..또 다시 등록..학원으로서는 그리 나쁘지만은 ...?
보편적인 사람이 가장 평균치에 시간을 공부하는 것을 가지고 기간을 정해줘야 하는 것이지..."족보 몇 달만 하면된다 " 를 누구에게나 적용시키는것은 무리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학원에서만 공부하는 것 만을 적용해서
2~3개월인지 학원외에 8시간을 더 공부해서 꼬박 10~15시간을해서 2~3개월인지....애매 모호 하죠.....
상담을 하다보면 "6~8개월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라고 말하면 " 의심에 말투로..여기는 왜 이렇게 길어요? 라고 말하는분이 많습니다.
짧고 단기간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수 많은 경험으로 볼때 결과는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짧은 과정을 소개하는 학원은 그 만큼 실력있어 보이고 "기간을 너무 잛게 잡지 마세요" 하면 왠지 믿음이 안가는 듯하죠?..
8~10개월 엄청 빠릅니다...쉬지않고 꾸준히 공부하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3개월 공부하고 합격하신는 분들 있으십니다. 엄청 공부하고..하지만 단 한번에 pass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정말 극 소수라고 생각합니다.
두번만에 붙었다..세번만에 붙었다...그러신분들 많이 계시죠...특이나 해외에서 시험보는데 출혈이 너무나 크죠....
합격후기만 보시지 마시고
그 분들에 합격 이전에 이면에 것들을 보셔야합니다. 그분들 말씀은 안하시지만 나름 이론정리 , 정답을 찾아가는 요령까지 정말 엄청 많이들 공부하십니다. 또 주위에 안해본 분들이 .. " 엔클렉스 그거? 쫌 만 하면 쉽게 따는거아냐" ? 그러십니다. 막상 면허 취득한 분들은 그런말 절대안합니다.
시험전엔 공부 얼마 못했다고 괜시리 누구나 그럽니다. 시험붙고 나서도 역시나 얼마 안했다고 그러는 분들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말들은 약간은 자기 과시형? 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듯 합니다... 얼마 안하고 붙었으니...ㅎㅎ
이론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죠... 하지만 막상 시작 할려고 책을(사운더스) 받아들면 ..일단은 책이 묵직하고 두껍습니다. 보기는 좋죠~값어치 하는것 같고...ㅎ ( 나중엔 베개용으로..)
막상 계획은 세웠지만...지루한 싸움이죠... 제 가 볼땐 학원 등록하고 흐지부지.... 낭비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이 계실겁니다. 이유는 재미나 흥미 유발을 할 수 있는것을 원하지 않지만..지루함만 없다면 긑까지 한번 해 볼텐데...말이죠~
그리고 족보를 들으시면서 이론과정을 정리한다...그것도 좀 어수선하죠.. 기초가 없으니까요~ 그것 보다는 시험에 꼭 나오는 기초이론은 짧지만 확실히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고급 과정인 실전 문제풀이를 들어 가시면 쉽게 따라 오실 수 가 있습니다.
그러한 모든 문제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린 과정이 C&C 이론 종합총론 8주 과정 입니다. 지금까지 출제 되었던 기출문제들중에
꼭 필요한 이론만을 추출한 책이고 한국에서는 유일한 이론서 입니다. 그 책을 가지고 하는 동영상강의가 종합총론 강의 입니다.
그 과정을 끝내시고 최신족보풀이 과정을 들어가시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어쩌다 광고글이 되긴했지만 저야 이 카페의 게시판 관리자이니 부디 이해해주시고요
어디까지나 시험은 적절한 노력과 chance 입니다. 많이 하지도 적게 하지도않는 ...
제 생각엔 합격자의 유형을 분석해보면 nclex 공부 기간을 6~10 개월이 가장 적합한 것 같습니다.
시간이 좀 있으신 분들은 대략 6개월정도...직장 근무자는 10개월정도 하시면 적당한거 같구요... 이구~! 글이 길어 졌네요....
이러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많기에 장문을 써봤습니다.
이러한 공부 방법은 주먹구구식이 아닌 씨앤씨에서 한국간호사들의 NCLEX의 공부 밥법과 유형을 수년간 연구하는 과정중에 나온 통계를 바탕으로 말씀 드리는 것이구요. 한국 최초로 실제 논문이 학계에 발표되었고 2010년에 등재 되었답니다.
우리모두 다같이 한번에 pass 하는 그 날을 위해 알찬 정보도 교환하고 힘내시고 화이팅 합시다.....
참고할께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에 감사합니다~~
지금부터 공부해야 할것같습니다
공부법 감사합니다~
저도 잘 읽어보았어요
더욱 열심히 하라라고 각오를 해봅니다
고맙습니다
Pass하는날까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각오를 다지게 해주시는 글
감사합니다
잘 참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