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일을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진행하며,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가?”
어떠한 순간에도 흔들리지 않고
결국 해내는 2,500년 지혜와 방략!
중국 전문가인 두 저자가 중국의 40여 가지 고사와 조조, 제갈량, 이세민 등 역사상 위대한 전략가들이 일을 이루기 위해 사용했던 전략을 덧붙여 전국시대 전략서인 《귀곡자》를 풀이하고 현대에도 활용할 수 있는 메시지로 재해석했다. 이 책은 일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주변의 객관적 상황을 파악하며, 형세를 살피고, 같이 일할 사람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식 등을 이야기함으로써 일의 시작부터 준비, 진행, 문제 해결, 결단, 일을 잘 마무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중견 기업의 임원이나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담당자라면 계획을 세우고 인력과 자원을 배치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작은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담당자라면 실행 방법을 수립하고, 주변을 설득해 필요한 자원을 얻고 조직 내에서 성과를 이루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왜, 지금 《귀곡자》인가?
‘일을 이루는 방법’을 이야기하다!
귀곡자가 살았던 전국시대로 알려진, 2,500여 년 전 중국은 수많은 제후국이 각각의 군사력을 바탕으로 서로 경쟁하며 패권을 다투던 각축장이었다. 제후국들은 제한된 자원과 한정된 공간을 두고 부국강병을 외치며 천하의 주인이 되고자 서로 경쟁하니, 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혹은 생존하기 위해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재주는 모두 동원될 수밖에 없었다.” 당연히 제후국들은 재주 있는 사람들이 필요했고, 재주 있는 사람들은 출사해 자신의 포부와 이상을 실현하고자 열국을 주유했다. 이러한 시기, 귀곡자는 다른 제자백가들과는 달리 “출사를 원하는 사람이 자신의 포부를 펼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실제적인 원칙과 방법”을 제자들에게 가르쳤다.
귀곡자가 가르친 ‘실제적인 원칙과 방법’을 담은 《귀곡자》는 “하나의 큰일을 이루어 나가는 단계”를 설명하는 책으로, ‘일을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진행하며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지’를 이야기한다. 이를 위해 “‘일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주변의 객관적 상황을 파악하며, 같이 일할 사람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결단을 내릴 때’ 필요한 방식” 등 2,500여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수단과 방법을 제시한다. 승리와 패배에 생명이 달렸던 전국시대의 적나라한 지혜를 담은 《귀곡자》가 오늘날 중국에서 정치나 경제, 국방, 외교 등의 분야 엘리트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평가받는 이유다.
일을 시작했다면 주도하라!
지금도 유효한 ‘장악하고 주도하는 것의 중요성’
이 책은 《귀곡자》의 요결을 ‘반드시 주도적으로 해야 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일의 시작을 결정할 때도, 함께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고자 할 때도, 대세를 살펴 방향을 결정할 때도, 일의 마무리를 위해 결단할 때도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주도적인 자세다. 주도적이라는 말은 일에 휘둘리지 않고 일을 장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귀곡자》의 요결은 저자들이 덧붙인 40여 가지 고사와 조조, 제갈량, 이세민, 오삼계, 서희, 강유, 고선지, 마오쩌둥, 덩샤오핑 등 역사상 중요한 전략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더욱 구체화된다. 당나라 건국의 기틀을 마련한 당 태종 이세민의 고사에서 주도하고 장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산해관의 문을 열어 명나라를 청나라에 받친 오삼계의 고사에서 장악하지 못하면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저자들이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고사와 인물들의 이야기는 《귀곡자》가 제시하는 방법들이 과거에도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유효함을 증명하는 또 하나의 방편이 된다.
[저자 소개]
공원국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중국지역학을 공부했으며, 중국 푸단대학교에서 인류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역사인류학자의 시각으로 대안적 세계사를 제시하기 위해, 중국과 중앙아시아를 비롯한 유라시아 초원 지대에서 현지 조사를 진행하며 《유목, 세계사의 절반》(가제)을 집필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10년간의 대장정 끝에 집필한 《춘추전국이야기》(전 11권), 《인문학자 공원국의 유목문명 기행》, 《굴욕을 대하는 태도》(공저), 《옛 거울에 나를 비추다》, 《유라시아 신화 기행》, 《통쾌한 반격의 기술, 오자서 병법》, 《여행하는 인문학자》, 《인물지》(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하버드 C.H. 베크의 세계사 1350~1750》, 《조로아스터교의 역사》, 《말, 바퀴, 언어》, 《중국의 서진》 등이 있다.
박찬철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출판기획사 Culture Map을 운영하며 중국 관련 콘텐츠를 개발, 번역한다. 동양 고전을 비롯한 역사 인물과 사례 등을 통해, 진지하지만 다른 시각을 담은 담론과 교훈을, 때로는 실재하는 우리 삶에 유용한 메시지를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굴욕을 대하는 태도》(공저), 《인물지》(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나를 지켜낸다는 것》, 《세계사를 바꾼 15번의 무역전쟁》, 《주역의 정석 1》, 《참모의 진심, 살아남은 자의 비밀》, 《운이 스스로 돕게 하라》, 《사람을 품는 능굴능신의 귀재, 유비》, 《판세를 읽는 승부사, 조조》, 《자기통제의 승부사, 사마의》, 《마음을 움직이는 승부사, 제갈량》, 《격탕 30년: 현대 중국 탄생의 드라마와 역사》 등이 있다.
[차례]
1부 총론
1. 상황을 분석한 뒤 시작을 결정하라 _ 패합(捭闔)
형세를 파악한다 | 함께하는 사람과 비전을 공유한다 | 열 때는 넓고 상세하게, 닫을 때는 은밀하게 | 성공과 실패는 영원하지 않다 | [원문 해석]
2부 준비 단계
2. 주변의 진심을 파악하라 _ 반응(反應)
상대의 생각을 경청한다 | 비유와 상징으로 상대의 진심을 파악한다 | [원문 해석]
3. 함께하는 자의 마음을 얻어 굳게 결속하라 _ 내건(內揵)
함께하는 사람과 나의 의견이 하나임을 보인다 | 조직과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확인한다 | 결속하지 못하면 미련 없이 물러난다 | [원문 해석]
4. 틈이 생길 가능성을 미리 제거하라 _ 저희(抵巇)
작은 틈을 미리 막으면 수고를 줄일 수 있다 | 상황에 따라 틈을 막는 방법은 달라진다 | 저희를 함부로 쓰면 없는 틈도 생긴다 | [원문 해석]
3부 실행 단계
5. 대세를 살피고 방향을 결정하라 _ 오합(忤合)
반복된 관찰로 대세를 읽는다 | 원칙과 명분이 중요하다 | 주도하는 판세를 만들어라 | [원문 해석]
6. 정보에 우위를 차지하라 _ 췌마(揣摩)
상대의 힘의 크기와 방향을 파악한다 | 상대의 본심을 알려면 은밀히 욕망을 자극해라 | [원문 해석]
7. 상대를 높여 장악하라 _ 비겸(飛箝)
상대를 높이기 전 그의 진심을 파악한다 | 상대에게 필요한 칭찬을 한다 | [원문 해석]
8. 말의 힘으로 상황을 주도하라 _ 권(權)
말의 힘을 믿어라 | 상대를 꺾지 말고 상황에 따라 활용한다 | 스스로를 위험에 빠뜨리는 말을 삼가라 | [원문 해석]
9. 사람에 따라 쓰는 방법도 다르다 _ 모(謀)
모든 사람을 활용할 수 있다 | 주장보다는 객관적인 형세를 설명하라 | 일을 이루기 전에는 비밀을 유지한다 | 유연함과 변화가 지혜의 힘을 배가시킨다 | 더 큰 것을 얻기 위해 작은 것은 놓아준다 | 피동적인 상황에 놓이면 추동력을 잃는다 | [원문 해석]
4부 최종 단계
10. 결단으로 성과를 얻는다 _ 결(結)
결단의 목적은 구체적인 이익이다 | 능력과 상황에 맞는 결단을 내려라 | 결단에는 이익과 함께 명분과 책임이 필요하다 | [원문 해석]
[책 속으로]
귀곡자가 제시하는 출사의 요결은 무엇인가? 그것은 반드시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도적이라는 말은 일에 휘둘리지 않고 일을 장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일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할 일이 있다. ‘과연 할 수 있는 일인가’를 생각하고 일 전체를 가늠해 보는 것이다. 결국 일 전체를 먼저 가늠한 후 주도적으로 진퇴를 결정하는 것이 패합이다. _ <1. 상황을 분석한 뒤 시작을 결정하라 _ 패합>에서
‘반응’ 편에서는 일을 도모하기 전에 상대의 본심을, 밖으로 드러난 것, 즉 상대의 말을 통해 파악하는 방법을 강론하고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남의 말을 정확히 듣는 것이다. 나의 말은 주장을 펼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상대의 뜻을 정확히 알아내기 위해 필요하다. _ <2. 주변의 진심을 파악하라 _ 반응>에서
‘내’란 안으로 들어간다는 뜻과, 안에 위치한다는 두 가지 뜻이 있다. 그리고 ‘건’이란 매우 긴밀하게 관계를 맺는다는 뜻인데, (중략) 한마디로 내건은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공동운명체 같은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3. 마음을 굳게 얻어 결속하라 _ 내건>에서
귀곡자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균열의 조짐을 없애라고 한다. 실 같은 틈이 벌어져서 큰 틈이 되고, 결국은 거대한 구조물도 붕괴되고 만다. 경우에 따라서는 프로젝트가 작은 틈에 의해 망가질 수도 있다. 먼저 어디에서 틈이 벌어질지 알아낸다면 프로젝트는 더욱 주도면밀해져서 많은 비용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_ <4. 틈이 생길 가능성을 미리 제거하라 _ 저희>에서
오합이란 천시를 제대로 살펴 그 천시가 변하는 형세를 타고, 일단 그 형세를 탄 후에는 최선을 다하라는 내용이다. 일단 천시를 살피고, 그 천시에 자신이 부응할 수 있는지 자신의 능력을 살핀 후, 자신이 있을 때 방향을 정해서 일을 성취하라는 뜻이다. 뜻이 있고 능력도 있을 때, 또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을 때 바로 방향을 ‘비틀’ 수 있다. _ <5. 대세를 살피고 방향을 결정하라 _ 오합>에서
지금껏 전체적인 정황을 파악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내가 공략하려는 상대를 직접 파악해야 할 차례다. 간단히 말해 상대가 처한 객관적인 정황과 그의 의지를 파악하는 테크닉이 췌와 마다. (중략) 상대에게 지혜를 쓰기 전에 상대를 면밀하게 탐색하는 것이 이 장의 핵심이다. _ <6. 정보에 우위를 차지하라 _ 췌마>에서
비겸은 띄워서 꽉 잡는다는 뜻인데 그 의미가 무척 강렬하다. 그래서 이 장은 예부터 유학자들의 비난을 받았다. 말을 조금만 바꾸면, 상대의 입에 맞는 말을 하고 추켜세워서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뜻이 아닌가? 이 비겸술을 맹렬하게 비난한 사람이 유가의 대부 맹자다. 맹자는 대장부다운 처신을 하지 않고 말의 위력을 믿는 종횡가들을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_ <7. 상대를 높여 장악하라 _ 비겸>에서
귀곡자가 강조하는 말의 핵심은 상대방의 말을 꺾으려 해서 힘을 낭비하지 말라는 것이다. 말을 할 때는 일단 상대방을 피로하게 해서는 안 된다. 상대방은 말하는 나 못지않게 바쁘다. 일단 그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을 주어야 한다. 정말로 원하는 것을 준다면 상대방은 피로를 잊는다. 그때 더 많은 말을 해도 늦지 않다. _ <8. 말의 힘으로 상황을 주도하라 _ 권>에서
‘모’란 실제로 지략을 써서 일을 이룬다는 뜻이다. 이제 장애를 제거하고, 사람들과 경쟁하고 화합하면서 일을 이룰 차례다. 귀곡자는 항상 상대방을 꺾으려고 하지 말고, 흐름을 타서 일을 도모하라고 말한다. 다시 한 번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사람이 일을 한다는 점이다. (중략) 그다음은 일에 관여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그런 후 사람들을 쓸 방법을 택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을 믿고 상대방을 설득하고 자원을 배분해야 한다. _ <9. 사람에 따라 쓰는 방법도 다르다 _ 모>에서
결단을 하는 것은 한마디로 현재의 불확실한 상황, 즉 의심을 정리해 서 역량을 집중시킨다는 뜻이다. 그리고 결단의 기준은 구체적인 이익이다. 구체적인 이익을 보장하지 못하는 결단은 정세의 변화에 취약하다. _ <10. 결단으로 성과를 얻는다 _ 결>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