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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강길 삼백리 문화생태탐방로 전체지도
여강길이란?
여주에 흐르는 남한강 구간을 여강이라고 부르며 여강을 따라 여주의 역사, 문화, 생태, 마을을 만나며 걷는 트레킹 코스입니다.
여강길 탄생이야기
여강은 여주지역에서 부르는 남한강의 원래 이름이었습니다. 수천년 아름답고 맑은 물과 모래, 수 많은 철새와 물고기가 함께 공존하던 여강에 아픔이 찾아오기 시작한 것은 역설적이게도 여강이 지닌 그 아름답고 고운 모래 때문이었습니다.
2000년 초부터 경기도에서는 남한강 정비 (골재채취)사업을 추진 하였고 여주에서는 시민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맑은 모래를 지키자는 반대 운동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여강 지키기 운동의 일환으로 여주환경연합과 여주한살림, 여주지역 종교성직자를 중심으로 무조건 정비사업 반대를 하기보다는 강 가까이에 사는 사람들부터 먼저 가치를 알아보자는 의미로 여강가(남한강변)를 걷게 되었습니다.
이 당시에는 4대강 사업 이전이라 맑은 모래와 많은 여울, 그리고 생명을 품은 습지가 잘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처음 자연을 모시는 순례길로 택한 코스는 여주시청에서 이포대교까지 여강의 하류였습니다. 처음 남한강변의 숨은 길들을 연결하며 걸은 이들 덕분에 그 환상적인 아름다움이 알려졌고, 뒤이어 해마다 지역의 학생들과 함께 본격적인 남한강 도보순례가 진행되었습니다. 각 마을 회관에서 숙박을 하며 남한강 자연의 아름다움을 체득했던 이들의 입소문을 통해 이 강길이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4대강 사업을 추진하던 정부에 의해 여강길은 2009년에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생태탐방로 여주 여강길’로 지정되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최초였습니다. 여강길은 4대강 사업기간 동안 이 사업을 반대하는 수많은 이들이 찾아오는 자연보존의 순례길이 되었습니다. 여강길은 순수한 민간차원에서 처음 길을 만들었고, 지금까지도 그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여강길 생태학교','여강길의 재발견 구석구석 마을여행','달빛강길','클린워킹캠페인','남한강 천오백리길 물길잇기','회원의 날' 등 비영리단체 여강길의 다양한 활동으로 해가 갈수록 참여하는 이들의 숫자가 늘어났다.
특히 올해는 여주 시내에서 이포에 이르는 여강길 하류코스가 만들어졌습니다. 10여 년 동안 여강 상류 중심으로 활동하였고, 특별한 경우에만 하류를 걸었었다. 다행히 여주시의 도움으로 여강의 상류와 하류가 연결되어 여강 300리가 걷는 길로 이어졌습니다.
여강길 1코스 옛나루터길 (코스길이 18.5km)
옛나루터길 이야기
옛 여강에는 총 18개의 나루터가 있었다. 사람들은 이 나루터를 통해 장을 보고 소와
땔감을 실어 날랐다. 강길을 걷다보면 커다란 느티나무가 서 있는 곳이 옛나루터의
흔적이다. 여주역에서 시작하여 도리마을까지 걷는 1코스 ‘옛나루터길’에는 현재
부라우, 우만리, 흔암리 나루터 세 곳의 흔적이 남아 있다.
여주역에서 출발해 여주터미널을 지나 ‘달을 맞는 누각’이라는 영월루를 시작으로
여강(남한강)을 볼 수 있는 구간이다. 제방을 쌓기 전 모래에서 은빛이 난다고 해서
금은모래라고 부르는 강변유원지를 지난다. 지금은 캠핑장소로 연중 사람들이 찾고
있다. 남한강이 연양천과 만나는 합수지점에서 복원된 황포돛배를 탈 수 있다.
수운이 발달했던 시대의 정류장인 나루터를 지나는데 이호, 부라우, 우만리나루터를 만난다.
아홉사리 과거길은 걷다보면 층층둥글레 서식지나 토종 야생수국을 볼 수 있고 6월경 곳곳의 뽕나무에는 오디가 주렁주렁 열려 걷는 이들을 반긴다. 지나다보면 외래 식물인 가시박이 곳곳에 자라고 있어 식물군들의 군집 경쟁을 볼 수 있다.
2코스 세물머리길 (코스길이 21.0km)
세물머리길 이야기
세물머리는 남한강과 섬강, 청미천의 물이 자산 앞에서 만나 절경을 이루는 곳이다. 3개의 큰 물이 만나기에 세물머리라고 한다. 1코스 마지막인 도리마을회관에서 출발하여 강천마을회관까지 약 21km 구간에 이르는 세물머리길은 여름 장마철에 거대한 물줄기들이 용처럼 얽혀져 장관을 이룬다. 태백 검룡소로부터 달려온 남한강과 강원 횡성 태기산으로부터 달려온 섬강과 용인 양지 용머리산으로부터 달려온 청미천 세물이 엄청난 속도와 파괴력으로 자산 앞 깊은 소에서 회오리치듯 서로 얽혀 여강이 된다. 이 세 물이 만나는 지점이 지역으로는 강원도와 충청북도, 경기도 3도 접경지역이 되어 삼합리라는 마을이 등장한다. 도리마을부터 청미천 하류를 건너면 대오마을이 나온다. 그곳에서 다시 강을 끼고 산길로 들어서면 멀리서 처음으로 여울소리가 들린다. 검룡소로부터 시작되어 강화도 바다로 빠져나가는 한강길 전 구간에서 마지막 여울이다. 여주와 강원 원주시를 연결하는 남한강대교 바로 아래 여울이 마지막 여울이 되었다. 과거에 여강 구간에만 해도 20여개의 큰 여울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4대강 사업으로 강바닥이 깊이 파이고 물이 고여 여강부터 한강이 끝나는 지점까지 더 이상 여울은 없다. 그래서 마지막 여울을 만나는 자연 길을 ‘여울길’이라고도 한다.
3코스 바위늪구비길 (코스길이 13.7km)
바위늪구비길 이야기
바위늪구비길은 강천마을회관에서 신륵사까지 길이다. 강천마을에서 볼 때 오른쪽 아래쪽으로 펼쳐진 바위늪구비는 남한강의 물이 늘면서 자연적으로 생긴 늪이다. 지금은 인공적으로 파놓은 수로 때문에 과거의 늪 지형은 많이 소실되었다. 강물이 늘면 남한강이 되고 강물이 줄어들면 늪이 된다. 더구나 굳센 바위와 검은물은 그 깊이를 가늠하기 어렵다. 그곳에 이무기가 산다는 전설을 들으며 자란 마을 사람들은 무서움 때문에 늪의 깊이를 재지는 못했다고 한다. 늪을 따라 길을 걸어가면 자연이 속삭이는 사각거리는 소리를 듣는다. 목아박물관을 지나 강 제방둑을 따라가면 큰 천이 나오는데 양평군 지평면에서 발원한 금당천이다. 금당천을 따라 3시간 정도 걸으면 국보와 보물을 많이 보유했던 고달사지 옛 절터가 나온다. 가을철 금당천을 따라 천천히 걸어가는 갈도 권할 만하다. 억새와 수많은 쇠오리의 숨은 서식지를 곳곳에 숨어있다. 이 코스의 마지막엔 천년고찰 신륵사가 있다.
3-1코스 강천섬길 (코스길이 5km)
강천섬길 이야기
강천섬길은 강천마을에서 출발해 강천섬을 한 바퀴 걷고 원점으로 되돌아오는 길이다. 강천섬은 여강에 있는 도리섬, 양섬, 백석리섬, 당남리섬 중 하중도 중 가장 면적이 넓다. 강천섬은 서울에서 자전거를 타고 오는 이들에겐 성지로 통할만큼 인기가 높은 곳이기도 하다. 섬 중앙에 있는 드넓은 잔디광장은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섬은 보름달이 뜨는 밤이면 강물과 달빛이 어울려 환상적인 그림을 연출하기도 한다. 총 길이 5.5km에 평지 길이어서 아주 천천히 여유롭게 걸으면 좋다.
4코스 5일장터길 (코스길이 14km)
5일장터길 이야기
5일장터는 신륵사에서 시작하여 세종대왕릉을 지나 세종대왕릉역까지 13km 구간이다. 신륵사에서 출발하여 여주대교 옆 연인교(옛 여주대교)를 건너면 1코스에 보았던 영월루가 보인다. 연인교를 지나 강을 따라 가다보면 여주시청이 나오고 시청옆에 위치한 여주초등학교가 조선시대 지방정치의 중심이라 불렀던 청심루 자리이다. 여주초등학교를 지나 대로사가 나온다. 대로사는 우암 송시열선생을 기리는 사당이다. 대원군의 서원철폐 정책 당시 철폐되지 않고 보존된 전국 47개 서원중의 하나이고, 정조대왕이 하사한 현판이 있어서 가는 이들의 발걸음을 붙잡는다. 또한 가을 철 대로사의 은행나무는 볼 만한 풍경을 자아낸다. 대로사 남쪽의 길 하나건너 상권이 여주 5일장의 중심이다. 여주 5일장은 매 5일과 10 일에 열리는데 수도권 재래시장 중에서는 성남모란장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장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길을 걷다 장날을 만나면 곳곳에 입맛을 자극하는 냄새가 자욱하다. 5일장을 빠져나와 대로사를 지나 강을 따라 가다보면 세종대교가 보이고 세종대교 아래 큰 섬인 양섬이 보인다. 양섬을 지나 세종산림욕장을 지나면 효종대왕릉이 나온다. 1년에 한시적으로 개방 되는 효종대왕릉에서 세종대왕릉을 연결하는 산길이 있는데 4월 초 진달래꽃이 만개할 때 이 길을 추천하고 싶다. 진달래꽃이 가득 피어있는 모습을 보며 두 왕릉사이를 호젓이 걷다보면 어느새 위대한 임금들의 숨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세종대왕릉에서 세종대왕릉역으로가 전철을 이용할 수도 있고 다시 여주시내로 돌아올 수도 있다. 여주 관광지를 순회하는 버스가 있어서 이용에 편리하다.
5코스 황학산길 (코스길이 6.5km)
황학산길 이야기
여강길 5코스는 여주역에서 시작해 명성황후생가에서 끝나는 짤막한 길이다. 여강길의 대부분은 강을 보고 강가를 걷는 특징이 있지만 5코스 황학산길은 아주 먼발치에서만 강을 볼 수 있다. 이 길은 여주 시내에 위치한 황학산이 테마가 되는 길이다. 여강길로 조성되기 전부터 산책, 운동, 등산을 위해 여주 시내권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이런 특징으로 하루 중 어떤 시간에 가도 걷거나 운동하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아직은 한산한 여주역에서 시작한다. 세종초등학교 인근부터는 큰 도로 옆을 지나야 해서 약간 시끄럽지만 곧 황학산 산림욕장 입구에 도착한다. 무료로 개방하는 황학산 수목원에 다다르면 멸종위기 2급 단양쑥부쟁이를 만날 수 있다. 원래는 강가에 피어있는 꽃이지만 종의 보존과 번식을 위해서 수목원에서도 기르고 있다. 종점인 명성황후 생가에서 어린 민자영(명성황후 아명)을 떠올리면 어느새 걷기가 끝이다. 코스가 짧아 아쉬움이 남는다면 생가 내 여주자활센터에서 운영하는 소박한 민속촌에서 소소한 볼거리와 푸짐한 먹거리를 만날 수 있다.
6코스 왕터쌀길 (코스길이 10.2km)
왕터쌀길 이야기
왕터쌀길은 세종대왕역사문화관에서 여주보를 지나 상백리 마을회관까지 걷는 길이다. 세종대왕역사문화관에서 출발하여 세종산림욕장을 지나 남한강 자전거길로 내려서면 옛 여주팔경의 하나인 입암을 볼 수 있다. 여주보가 만들어 낸 호수 같은 남한강을 따라 왕대리와 내양리를 지나는 동안 많은 논을 만난다. 양화천과 복하천이 남한강으로 흘러 들어오며 만들어 낸 충적평야로 여주에서 대표적인 벼농사 지역이다. 여주에서 생산되던 자채쌀은 조선시대 임금님 수랏상에 진상될 만큼 좋았다. 내양리를 지나며 능서면과 대신면을 연결하던 양화나루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양화천에 놓인 양화교를 건너 나지막한 고개를 넘으면 왕터쌀길의 종착지인 상백리 마을회관이 나타난다. 주변에서는 흥천면 귀백리에서 4월 벚꽃축제가 열리며 상백리 마을에선 5월~6월 남한강변에서 청보리 축제가 열린다.
7코스 부처울습지길 (코스길이 9.3km)
부처울습지길 이야기
부처울습지길은 상백2리 마을회관에서 당남리섬까지 걷는 길이다. 여강의 왼쪽으로 걷다가 이포보를 건너 여강 오른쪽을 잠깐 걷는다. 가끔 차도를 만나지만 대부분 강과 가까이 걸을 수 있어 경관이 좋다. 남한강의 습지는 여러 가지 개발로 대부분 사라졌지만 이 구간에는 부처울습지가 아직 살아남았다. 일부분 훼손되기는 했어도 앞으로 잘만 보전한다면 훌륭한 자연생태를 유지해 갈 수 있을 것이다. 뱃사람들 특히 강원도에서 내려오던 떼꾼들을 지켜주던 계신리 마애불의 온화한 미소도 이 길에서 만날 수 있다. 오랜 기간 번영을 누렸던 이포나루의 옛 모습도 살펴볼 수 있으며, 가까운 마을 수천 명이 모여 축제를 벌이던 삼신당도 여전히 이곳에 있다. 부처울습지길은 오랜 역사를 간직한 유적도 있고 훌륭한 자연경관을 간직한 곳도 있으며 대규모 토목공사로 변화된 자연환경도 모두 나타나는 곳이다. 그리하여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생각거리를 갖게 하는 길이기도 하다.
8코스 파사성길 (코스길이 5.4km)
파사성길 이야기
파사성길은 당남리섬 입구에서 시작하여 파사성 주변을 한 바퀴 도는 길이다. 이 길은 처음 출발한 길로 다시 돌아오는 순환형 코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발 200여미터의 낮은 산길이지만 파사성을 오르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고도 필요하다. 파사성 주차장에서 파사성 입구까지 산길이 가파르기 때문이다. 약 15분 정도 오르막을 올라 파사성 입구에 도달하면 분위기는 달라진다.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여강을 바라보며 걷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파사성에서는 여름철 소나기 내리는 광경이 일품이라고 한다. 정상에 올라 주변을 둘러보면 그야말로 장관 중에 장관이다. 동으로는 여주 시내, 눈앞에는 이포보 그리고 서쪽으로는 양평 개군면이 한 장면 되어 장엄하게 펼쳐진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정상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 있는 양평 상자포리 마래여래입상에 들러보는 것도 좋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71호로 거대한 암벽, 남쪽 벽면 중앙에 여래상(如來像)이 새겨져 있는 곳이다. 정상에서 내려와 신내천, 느네마을의 시골길을 걷다 보면 원점인 당남리섬 입구에 도달한다.
9코스 너른들길 (코스길이 11.8km)
너른들길 이야기
너른들길은 유유히 흐르는 여강을 품에 안고 너른 들판을 바라보며 걷는 강길이다. 당남리섬과 이포캠핑장은 계절마다 다양한 꽃들로 캠핑을 즐기기 위하여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여주보를 향해 시원스럽게 뻗어있는 길은 4대강사업시 조성된 새로운 길로서 양옆에는 잔디길과 자전거길이 조성되어 있다. 일부 구간에는 편도 1차선이 있으나 차량통행은 많지 않은 편이며 다소 몸이 불편한 분들도 걷는 데는 어려움이 없다. 곧게 뻗은 길을 걷다 보면 조금 지루하지만, 확 트인 너른 들판이 주는 힘으로 스트레스가 확 날아가 화병이 치유된다고도 한다. 여강에는 18개의 나루가 있어 강원, 영남, 충북 일대의 물산을 한양으로 수송하는 수로의 역할을 하면서 번성하였다. 수여선(1930.12)과 중앙선(1940.4) 개통으로 수로 기능이 점차 약해지다가 1974년 팔당댐 건설로 기능을 완전히 상실하였다. 양촌리 주변 여주저류지의 드넓은 지역을 이용하여 자전거 타기, 드론 날리기, 모형 비행기, 모터사이클, 철인3종경기 등을 즐기는 마니아를 찾아볼 수 있다. 주변에는 불빛이 없어 달과 별과 함께 풀내음, 풀벌레 소리의 낭만을 즐기기에는 좋은 곳이다.
9-1코스 양촌달빛길 (코스길이 6.3km)
양촌달빛길 이야기
습지는 계절에 따라 그 풍경이 조금씩 바뀐다. 안개가 낀 날 여주저류지는 비밀의 정원이 된다. 새와 바람, 물소리에 귀 기울이며 아직 때 묻지 않은 자연을 느껴 보자. 여름엔 연꽃이 장관이고 가을엔 키를 훌쩍 넘는 물억새가 시심을 자극한다. 양촌달빛길은 자연 속에서 사색하는 길이다.
10코스 천년도자길 (코스길이 7.2km)
천년도자기길 이야기
천년도자길은 천남공원에서 출발하여 싸리산 정자를 경유, 신륵사 관광단지입구 여주시종합관광안내소까지 걷는 길이다. 여강의 오른쪽으로 걷다가 싸리산 정자에서 남한강 물줄기의 경관을 조망한다. 싸리산 아래 달팽이공원과 팔대장림의 시작점 부터 여주대교까지 이르는 구간에는 키 큰 벚꽃나무가 길 양쪽에 있어, 봄이면 꽃 터널이 길게 펼쳐져 매우 아름답다. 걷고 싶은 길 옆 마을인 오학동은 예전 여주팔경 중 하나인 ‘학동모연(학동의 저녁밥 짓는 연기)’의 배경이 된 마을이다. 오학동은 도예촌이어서 여주를 도자기 고장으로 알리게 된 중요한 마을이기도 하다. 천년도자길은 여주 팔경 중 팔수장림(오학 강변의 무성한 숲이 물에 비치는 전경), 학동모연, 신륵모종(신륵사에서 울리는 저녁 종소리)의 배경이 된 곳이라 뛰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현재는 여주대교 북단에 여주시도서관과 여주박물관이 자리하며 이곳을 지나면 신륵사 관광단지 입구에 도착하게 된다.
10-1코스 싸리산길 (코스길이 3.2km)
싸리산길 이야기
싸리산길은 여주 도자공들의 쌀이 나오는 산이다. 도자공들의 생계를 위한 주 원료인 백토(흰 흙)가 싸리산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도자공들의 쌀이 된 산이라고 해서 쌀 산(싸리산)이라는 말도 있고, 과거 오학동 주민들의 주 난방연료였던 싸리나무가 많아 싸리산이라고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싸리산은 고달사를 감싸고 있는 고래산과 우두산의 산줄기가 여강을 만나 우뚝 멈춘 곳이다. 여강길 아래쪽 코스(여주시내 -이포-대신-오학-신륵사)를 전체적으로 조망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다. 여주 시내로 흘러든 여강 하류는 세종대교 아래 양섬 일대와 당남리 섬이다. 싸리산에 올라보면 여강 하류는 마치 호수처럼 물이 가득 모여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아래쪽 당남리섬 일대 호수처럼 물이 모인 곳도 풍요롭게만 보인다. 싸리산 길은 여주 시내로부터 이포까지의 여강길 전체를 조망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으로 추천할 만한 곳이다.
11코스 동학의 길 (코스길이 9.5km)
동학의 길 이야기
<동학의 길>은 여주 금사면 주록리 해월 묘소를 중심으로 조성하였다. 길은 주록리 버스정류장에서 출발한다. 주록리마을회관 쪽으로 진행하다 청운공원 옆 물구름다리(수운교)를 건너 마을안길을 걷는다.
계곡을 따라 형성된 마을을 따라 걷다 보면 이야기소를 만난다. 계곡물이 바위를 만나 도란도란 속삭이며 휘돌아나간다고 하여 ‘이야기소’라는 이름이 붙었다. 마을 끝에서 성혈사를 만난다. 절 경내를 가로지르는 길을 내주셨으니 고마운 마음으로 조용히 묵상하며 걸어야 한다. 절을 지나 조금 가파른 오르막이 시작된다. 오르막 끝 굽이를 돌아서면 순간, 앞이 확 트이면서 해월 최시형 선생 묘소를 만나게 된다. 천지자연의 생명이 모두 평등하고 다 같이 귀하다는 가르침을 주신 분이다.
마음으로 기도드리고 길을 이어가면 마치 원시림을 가는 듯한 숲길을 걷게 된다. 숲길 끝에 넓은 임도를 만난다. 이곳부터 동학의 핵심 가르침을 담은 해설판들을 만나게 된다. 하나하나 마음에 담아 둘 만한 글귀들이다.
잎갈나무와 잣나무 숲에서 나무와 동귀일체감을 느껴보기도 하고, 도인을 닮은 바위에서 여러 가지 얼굴도 찾아보자. 임도를 만드느라 세운 개비온 벽이 많은데, 이곳은 ‘다시개벽판’으로 활용한다. 천지자연의 개벽은 있으나 생명이 서로 평화롭게 살기 위한 ‘다시 개벽’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내가 생각하는 다시 개벽의 방법을 이곳에서 쓸 수 있다. 임도가 끝나면 오솔길을 걸어 산 능선길로 가게 된다. 시원한 바람을 들이키며 산에서 내려오면 백고개가 나오고 다시 주록리 마을을 만난다. 물구름교를 건너 처음 출발했던 버스 정류장으로 원점 회귀하게 된다.
주록리는 사계절 모두 좋은 곳이지만 가을 단풍은 더없이 아름답다. 무엇보다 인류의 큰 스승 해월 선생이 그곳에 계신다. 지금은 기후 위기 시대지만 아직 이곳 자연은 아름답다. 해월선생도 ‘때’의 중요성을 말했다. 때에 맞게 때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용시용활’을 말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엄중한 때를 만나 위태롭게 살아가고 있는지 깨달아야 할 것 같다. 천지자연이 부모요 부모가 천지자연이라고 했다. 내 안에는 부모의 혈기가 그대로 있다. 내가 곧 부모요, 천지자연이다. 천지자연이 망가진다면 나도 어찌 살 수 있겠는가. 동학의 길은 아직은 꿋꿋한 천지자연 속을 걷는다. 걸으면서 생각은 더욱 절실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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