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STEAM- MAKER 교육이란?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시대는 과거의 암기주입방식에서 정보수집분석을 통한 문제해결능력교육으로 바꿔야 한다. 사회와 기업은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인공지능 로봇은 인간의 모든 영역에 침투하고 일자리도 빼앗아 가고 있다. 인간은 인공지능로봇과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인공지능로봇이 할 수 없는 영역을 해결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빅데이터시대 미래교육은 교과중심교육에서 실생활 중심교육으로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여 인공지능일자리에 대처하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야한다. PBL 교육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일자리 창출과 창업을 위한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창업인재로 발굴 육성한다.
교과서 중심교육은 끝났다. 교과서 정보는 인공지능 로봇이 더 정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인간이 암기할 필요성이 사라졌다.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점을 해결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PBL은 이러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방법으로 학생중심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을 체험하는 교육이다. 하나의 답보다 다양한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는 교육방법이다.
문제 해결하는 방법은 STEAM의 5가지 요소이다. 과학과 수학의 관찰과 분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가르치고 기술을 체계화시키는 공학에 의하여 차별화 된 예술성을 가르쳐 각자의 독창성을 키우는 교육이다. 미래사회는 각자의 독창성으로 경쟁력(지식재산권)을 창출하는 시대이다. PBL 독창성 교육은 각기 다르게 타고 난 창의성을 STEAM 교육에 의하여 창의력으로 만들어 내는 학습이다.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의 첫 글자이며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체험을 통해 습득시키는 문제 체험중심의 MAKER 방식 교육이다. MAKER는 손으로 만지고 비비고 두드리며 소리를 듣고 형태를 만들어 가는 감각교육으로 창의성을 창의력으로 키우는 사고력교육이다.
PBL STEAM MAKER 센터
강충인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