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2 [뉴스포츠의 이해 551605-002] 권오상 교수(화, 5-6교시, 대건관B 408)
1. [뉴스포츠(New Sports)의 이해] 강좌의 목표: ①뉴스포츠가 기존(전통 또는 근대)스포츠와 어떻게 다르며, ②왜 등장했으며, ③어떤 것들이 있으며, ④어떻게 수행할 수 있는가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체험. ⑤뉴스포츠 영역에서 새로운 종목을 만들 수 있는 사고력과 창의력, 역량을 함양하는 것도 포함.
2. 수업방법: 초반부 강사의 이론 강의가 진행되며, 이후 수강생들의 팀 또는 조별로 할당된 뉴스포츠 종목에 대한 발표 및 토론과 강사의 피드백을 통한 주별 수업 방식이 이뤄집니다. 이런 발표와 토론 시간을 마치면, 2교시에는 해당 종목에 대한 실습을 통해 이론수업을 보완합니다. 수강생들은 여기서 느낀 내용들을 과제형식으로 정리해 제출하게 됩니다. 모든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종목과 주제에 대해 팀 또는 조별로 최종 리포트(보고서, 프로젝트)를 작성해 기말에 발표를 통해 마무리합니다.
3. 교재 및 참고도서:
① 서상옥 외(2014). <뉴스포츠의 이해> 한국뉴스포츠협회 편. 서울: 21세기교육사.
② 류태호(2006). <뉴스포츠의 이해와 실천> 서울: 무지개사.
③ 문병일(2013). <레저 스포츠 개론> 전남대학교 출판부.
④ 허시명(2003). <우리 주말에 뭘하고 놀까?> 서울: 넥서스BOOKS.
⑤ Lifelong engagement in sport and physical activity :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across the lifespan / edited by Nick Holt and Margaret Talbot. London ; New York : Routledge ; [Berlin] : ICSSPE,, c2011.
⑥ Novelty : a history of the new / Michael North.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4. 주차별 수업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