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5도권 진행: I - IVM7 - VIIm7b5/IV (or V/IV) - IIIm7 - VIm7 - IIm7 - V7 - I
2. 캐논진행: I - V - VIm - IIIm - IV - I - IV ? V
3. 하행진행 (골드 프로그레션): I - V/VII - VIm - I/V - IV - I/III - IIm - V7
(베이스 순차하행)
4. 머니코드: I - V - VIm - IV
5. R&B나 Soul에서 쓰는 무한반복 진행: FM7 - E7 - Am7 - Gm7 C7
6. 순환코드 진행
1) I - VIm - IIm - V7
2) I -#Idim- IIm - V7
3) I - bIIIdim - IIm - V7
4) I - I7 - IV - IVm
5) I - VIm - IIm - V7
위1) 진행에서 I과VIm7 사이에IIIm7을 넣어서 5도하행 (강진행)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수도 있다.
6) I - IV - I - V7
7) I - IIm - IV - V7 (상행진행)
I - V7 - VIm - IV
곡 전체에 반복되며 대리코드를 쓰기 보다는 순서를 밀어서 응용해 사용.
예: VIm - IV - I - V7
9) IV - I - IV - I
이렇게Verse에서 4도로 시작하는 진행도 자주 쓴다.
10) │IV V7 │IIIm VIm │IIm V7 │I │
Chorus에 많이 쓰이며 I로 끝나므로 곡을 끝낼 수도 있다.
7. 역순환 패턴진행
밀어서 진행. 예를 들어I - VIm7 - IIm7 - V7 는IIm7 - V7 - I - VIm7 로. 혹은
역으로 진행. 예를 들어I - VIm7 - IIm7 - V7 는 I - V7 - IIm7 - VIm7 이렇게.
이 외에도 모든 서브도미넌트 혹은 도미넌트 모션은 역진행 가능.
예를 들어V7 - I는 I - V7 로 역진행.
IV - V7 은 V7 - IV로 VIm- V7 은V7 - VIm로 역진행.
IV - I 은I - IV로IVm - I은 I - IVm 로 역진행.
IV - IVm - I (서브도미넌트 ?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마침)도IVm - IV - I로 역진행.
* I - VIm7 - IIm7 - V7 진행의 베이스가
순차 하행 하도록 해 골드 프로그레션을 만드는 과정
│I │VIm7 │IIm7 │V7 │
IIm7와 같은 서브도미넌트인 IV를 넣으면
│I │VIm7 │IV │V7 │
마지막 마디의 V를 II?V로 분할
│I │VIm7 │IV │IIm7 V7 │
여기에서I - VIm7 사이에 V도의 1전위를 넣어 베이스 순차진행 유도
│I V/VII │VIm7 │IV │IIm7 V7 │
혹은I - VIm7 사이에 I (IM7)의 3전위를 넣어 베이스 순차진행 유도
│I I/VII │VIm7 │IV │IIm7 V7 │
VIm7 - IV사이에도VIm7의 3전위를 넣어 베이스 순차진행 유도
│I I/VII │VIm7 VIm7/V │IV │IIm7 V7 │
IV - II 사이에도 I의 1전위를 넣어 베이스 순차진행 유도
│I I/VII │VIm7 VIm7/V │IV I/III │IIm7 V7 │
마이너
1) Im - VIm7b5 - IIm7b5 - V7 : 메이저 키에서의I - VIm7 - IIm7 - V7 와
같은 형이며 마이너 키에 맞도록b5 추가. 마지막V7 에 b9텐션을 쓰
면 재즈적인 느낌이 나며 이는 모든 단조패턴에 해당된다.
2) Im - bVIM7 - IIm7b5 - V7
3) Im - bVI7 - IIm7b5 - V7
4) Im - bVII(6) - bVI(M7) - V7 : 베이스라인 순차진행
5) Im - bIII7 - bVIM7 - V7 : bIII7 를 2전위하면 베이스라인 순차진행.
6) Im - bVIM7 - IVm7 - bIIM7
도미넌트세븐
마지막 토닉 코드를 향해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를 역산해 연결한다.
멜로디와 어울려야 가능.
예)#I7 - #IV7- VII7 - III7 - VI7 - II7 - V7 - IM7
C키의 경우
C#7 - F#7 - B7 - E7 - A7 - D7 - G7 - CM7
-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이므로 트라이톤 대리코드 사용 가능
예) C7 - B7 - E7 - A7 - D7 - G7 - CM7
→ C7 - F7 - E7 - Eb7 - D7 - Db7 - CM7
- 재즈에서 이런 엔딩 많이 사용한다.
│Dm7 G7 │C7 - Db7 - Gb7 - B7 - E7 - A7 - D7 - G7 │ CM7 │
- 이런 도미넌트의 연속도 당연히IIm7 - V7 로 분할 가능
│CM7 │B7 │E7 │A7 │D7 │G7 │CM7 │ 는
│CM7 │ F#m7 B7 │Bm7 E7 │ Em7 A7 │Am7 D7 │Dm7 G7 │CM7 │로.
- 트라이톤 대리코드의 연속도IIm7 - V7 로 분할 가능
(도미넌트 코드가 반음씩 하행하는 형식)
│CM7 │F 7 │E7 │Eb7 │D7 │Db7 │CM7 │ 는
│CM7 │Cm7 F7 │Bm7 E7 │Bbm7 Eb7 │Am7 D7 │Abm7 Db7 │CM7 │로.
- 이런 형식도 가능
│CM7 │Cm7 F7 │Bbm7 Eb7 │Abm7 Db7 │Gbm7 B7 │Em7 A7 │ Dm7 G7 │ CM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