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죽지세 자체리그
※중요 : 모든 경기의 심판 판정은 이유불문 무조건 복종해야한다. 승부가 걸린 경기이기때문에 심판에 항의하기 시작하면 후에 불미스런일로 번질수있기에 심판의 잘못이었던 아니던 어떠한 이유를 막록하고 심판의 판정에 복종한다.
만일 불만족스런일이 발생시 각팀 주장이 심판에게 어필한다.
1. 리그
- 3달 동안 진행하는 연습/친선 경기를 제외한 모든 경기를 리그라 한다.
- 첫달 처음가지는 일요일에 벌어지는 모든 경기를 1라운드라하고 두번째 일요일 경기를 2라운드, 그다음 일요일에 있는 경기를 3라운드, 다음 일요일을 4라운드라 한다.(한달에 5주가 있는 달에는 한라운드가 더 늘어난 리그로 진행)
- 각라운드에 벌어지는 매시합을 경기이라한다.(예:1경기, 2경기...)
2.진행 방식
- 매 리그 세팀으로 나누어 10분씩 경기를한다.
- 매 라운드마다 총 9경기 각팀당 6경기씩 진행한다.
- 매 경기 승점으로 환산 리그 마지막 라운드 끝나고 점수를 합산하여 우승팀을 정한다.
3. 각 팀 구성 및 선수구성
- 블루팀, 옐로우팀, 화이트팀 총 3개팀을 나누어 리그를 진행한다.
- 매 리그 전 회원들 중 운영진이 3명을 주장으로 선발(지원자 가능), 운영진 입회하에 비공개 드래프트로 선발한다.
4. 경기룰
- 모든 바이얼레이션과 반칙 등 규칙은 FIBA룰에 의거 진행한다.(단 자유투, 작전타임, 시간정지는 제외)
* 대한 농구 협회 경기 규칙 > https://www.koreabasketball.or.kr/basketball/game_rule.php
* FIFA 2024 농구경기 규칙서 > https://www.koreabasketball.or.kr/static/2024_FIBA_game_rule.pdf
* FIFA 2023 농구경기 규칙서 > https://www.koreabasketball.or.kr/static/2023_FIBA_game_rule.pdf
○자유투
- 슛 동작시 파울이 생길 경우 자유투. 이때 시간은 흘려둔다.
- 단 매경기 1분미만으로 시간이 남았을시엔 시간정지
○작전타임
- 작전타임은 매경기 점수상 지고있는 팀에서 단 한번만 14초간 쓸수있다.(동점인 경우 양팀 모두 가능)
- 백 코트(수비코트)에서 공격권을 가진 팀이 작전타임을 가질 경우 드로인 지점을 프런트 코트나 백 코트 중에 선택할 수 있다.
- 백 코트면 샷 클락은 24초로 리셋, 프런트 코트이면 샷 클락은 14초로 리셋 (파울, 바이얼레이션, 새로 볼의 컨트롤이 시작하는경우)
- 아웃오브바운드인 경우만 샷 클락이 멈춘 잔여시간으로 프런트 코트(공격코트)에서 14초 이상인 경우는 14초로 리셋
○시간정지
- 시간정지는 위 두경우와 시간이 1분미만으로 남았을시 모든 아웃오브바운드에 적용한다. 그외엔 시간을 중지하지 않는다.
- 단 심판이 임의적인 시간은 정지할수 있다.(선수부상, 또는 불미스런일이 발생할 경우)
5.승점
- 매 경기 승리한 팀은 승점 3점, 무승부시 승점1점, 패할시 0점이 주어지게 된다.
- 리그 마지막 라운드 끝난후 승점을 합산 우승팀을 정한다.
- 전체 승점 동률시 출석률로 우승팀을 정한다.
6.경기 진행
- 시간관계상 전체 휴식시간 없이 빠른진행을 한다.(모든팀은 2경기후 1경기휴식을 하기에 전체 휴식시간은 없다.)
- 새로 들어오는 팀은 항상 전광판에서 바라봤을때 오른쪽에 위치한다.
- 매라운드 첫번째경기는 가장먼저 선수5명이상 참석한 팀과 두번째로 선수5명이상 참석한 팀이 우선권을 가진다.
- 두번째로 5명이상 채워진팀이 없을경우 첫팀제외 나머지 두팀의 주장이 결정한다.
(아래보시면 선수5명이상 미참석시 불리한 제약이 있음)
- 첫경기 승리팀은 코트에 남아 다음팀과 경기를한다. 이후 승패에 관계없이 한경기 휴식
- 선공은 첫경기일 경우 각팀 주장끼리 결정, 이후 경기부턴 새로 코트에 들어오는 팀에게 수비, 남아있는팀이 공격.
- 만일 한팀에 당일선수가 5명이상 미참석시에는 휴식을 취하는 팀에서 임대를하여 경기한다. 임대 선수는 휴식팀 주장이 정하고 한경기 임대한 선수는 다음경기에 중복 임대 불가능하다.
- 또한 한팀에 5명이상 미참석일시 U파울이므로 매경기시작전 임대선수가 있는 팀은 상대팀에 자유투 2구와 공격권 부여, 승리시 승점1점차감으로 2점만 부여한다. 무승부나 패할시 기존과 같이 적용, 1점,0점.
- 모든팀은 유니폼이 상의 정식 파죽지세 규격유니폼이어야하고 하의 정식 파죽지세 규격유니폼 권장. 이를 어길시 테크니컬파울이므로 매경기전 코트에 경기를 위해 들어온 선수중 어긴선수 있는 팀은 상대팀에 자유투 1구 부여.
→예외인경우 : 유니폼을 지급못받지 못한 신입회원
※그러나 신입회원은 상의 컬러색은 통일하여야함. 하의자유. 어길시 상대팀에 어긴선수 한명당 자유투1구 부여.
테크니컬이므로 상대편에 공격권부여.
-단경기이므로 4반칙에 팀파울을 적용 자유투2구, 7파울부터 파울한당사자 파울아웃을 한다. 파울아웃으로 선수가 4명일시 계속 진행 3명이하일때는 해당경기를 패로 정한다.
※ 리그기간동안에도 파죽지세 유니폼 상의 3벌, 하의 1벌은 꼭 지참. 임대일 경우나 많은 선수가 불참시 자체경기나 초청경기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
7.심판 및 전광판요원 구성
- 경기를 하지 않는 팀에서 3명이 사이드1명 각엔드에 2명에서 심판을본다.
- 경기를 하지 않는 팀에서 1명이 전광판을 기록한다.
8.몰수패경기
- 한팀이 4명이상 참가하지 못할시는 그팀은 그날경기 전체경기가 몰수패로 인정되며 참가한 3명의 인원은 나머지 두팀에 나뉘어 뛰게됩니다.
예) 화이트팀 3명만 출석시 레드팀과 블랙팀에 3명이 나뉘어 레드팀과 블랙팀만 경기 진행
이 경우 4쿼터경기를 한경기로 간주하여 2경기 진행. 승점은 6점, 무승부 3점
단 패한팀에게도 한경기당 2점부여(몰수패팀과 차등을위한 적용)
앞으로 보완할 점이 있다면 계속 수정해나가 보다 재밌는 리그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건의사항이나 의문점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운영진에게 말씀해주세요.
첫댓글 2023 FIBA game rule
제29조 샷 클락 (Shot clock)
29.2.5 연장전 혹은 4쿼터 2분 이하로 남았을 때 백 코트에서 공격권을 가진 팀이 작전타임을 가질 경우 그 팀의 헤드 코치는 드로인 지점을 프런트 코트나 백 코트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작전타임 후, 드로인은 다음과 같이 시행된다.
· 팀의 아웃오브바운드가 발생 할 경우;
- 백 코트면 샷 클락이 멈춘 잔여시간으로
- 프런트 코트면 샷 클락이 13초 또는 그 미만이면 멈춘 시점에서 시작, 만약 샷 클락이 14초 혹은 이상이면 14초로 리셋
· 파울이나 바이얼레이션(아웃오브바운드제외) 발생되고 팀의
- 백 코트면 샷 클락은 24초로 리셋
- 프런트 코트이면 샷 클락은 14초로 리셋
· 새로운 볼의 컨트롤 가진 팀이 작전타임을 가지고 팀의
- 백 코트면 샷 클락은 24초로 리셋
- 프런트 코트면 샷 클락은 14초로 리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