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의 비젼:
- 우리는 경청과 환대하는 자세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우정을 나누는 우정의 공동체이다.
- 우리는 공동체의 건강한 관계 경험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마련한다.
- 우리는 아이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삶의 균형을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 운영철학
우리 센터는 삶을 배우는 공동체로서 경쟁보다는 협력에 의한 배움을 추구한다.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과 더불어 함께 배워가며 서로 돕는 삶의 배움터를 지향한다.
우리 공동체는 우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우리가 바라는 우정은 단순히 친구끼리만 나눈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입소하는 또래와 선후배들이 우정을 나누기를 바라고 또 입소생들이 선생님들과의 우정을 나누는 공동체이기를 바란다.
서로 우정을 나누는 관계이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야 한다.
귀를 기울여 잘 듣는 것, 즉 경청은 상대방의 마음을 여는 열쇠이다.
서로의 마음을 열면 존중하게 되고 인간다움의 깊이를 느끼게 된다.
그러면 서로의 진심을 알게 되고, 열린 마음으로 서로를 맞이하게 된다. 즉환대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공동체는 자유의지와 생활규칙에 의한 통제가 서로 충돌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러한 충돌과 갈등에 대해서 조화와 중용으로 이끌어가는 힘은 선생님들의 몫이기도 하다.
그것은 끈기 있는 인내와 견딤이 요구되는 사랑의 힘이 될 것이다.
그러한 힘으로 이끌어갈 때 생활공동체는 어떤 “끈끈한 그 무엇” 즉, “정”을 느끼게 된다.
그러한 ‘정’으로 서로의 주도권을 인정하는 자율적 생활공동체이길 바란다.
• 운영추진 배경 및 목적
- 공동체 생활을 통한 건강한 관계 경험
- 상담을 통한 교정적 정서 체험(재양육의 과정)
- 가정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부모와의 관계 회복 및 안정화
- 학교 복귀 후에도 자발적 의지로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 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