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받침 디스크 받침 포트 받침 PTFE 상온 170℃, 수직 하중 지압 10Kgf/㎠ 압축 변형이 쉽게 발생 되며, 교량 구조물 거치 후 용접 설치에 거더의 처짐이 생긴다.
교량 구조물 교좌 장치의 특성 및 구성 소재의 정확한 분석과 설치 공사에 용접 열 변형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보수 기존 받침의 내부 파손 정도가 정확히 검토 분석 되어야 안전성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교랑 받침,신축이음장치 외형 파손 정도의 진단 보고서는 그대로 보고서에 지나지 않으며, 원인 분석 없는 진단은 교량 구조물의 피로를 가중 시킬 뿐이다.
※신축이음장치의 기본 구성을 벗어나 교량 구조물의 상부로 부터 발생되는 변위를 받침이 전체 수용 할 수 없으며, 거동에 따른 신축, 수축, 회전, 진동, 지진, 내진, 면진, 전단 키 역활을 신축이음장치가 병행하게 된다, 신축이음장치와 교량 받침은 교량 구조물의 구성 자재로 상호 관계에 있으며, 받침의 설치 시공에 따른 자재 손상으로 처짐이나 거동 제안 시 신축이음장치 단부 단차가 발생 되어 돌출로 인한 상판 탈락과 신축이음 중앙부 함몰로 이어져 대형 참사가 발생하게 된다.
고무 신축이음장치는 표면 마모로 유관으로 확인 가능하나 상판 강재형 신축이음장치는 순간적인 충격에 상판이나 제품 자체가 도로상에 돌출 된다는 점이다.
(1% 교량 받침, 신축이음장치 자재 손상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 합니다.)
교량 받침 용접 설치 시공에 탄성 패드 열 경화.(Metal Arc Welding)
교량 받침 Shoe Plate는 용접 구조용 압연 강재 SM490B 철판 자재를 사용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간혹 설계 엔지니어링사와 협의 하여 SS400 철판을 사용 하기도 한다. 교량 받침 상,하 철판 Sole Plate와 Shoe Plate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따른 용융지 모재가 녹는 쇳물 부분이며, 용적은 용접봉이 녹아 모재로 이행 될때 쇳물이다. 사용 용접봉 Φ6~Φ10 인 경우 용융지의 온도 최대 6000℃ 이르며, 실제 용접 온도는 3500℃~5000℃의 고열이 발생 하게 된다. 특히 느린 속도에서 열전도의 용접인 경우 용접 비드의 외관이 양호 하더라도 용접열 영향부의 철판 열화 범위는 더욱 넒어지며,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따른 탄성체 열 경화 , 노화 , 보강 철판 고무 재료 분리등으로 손상 된 탄성 받침 설치 시공으로 신축이음장치 파손과 교량 하부 균열이 발생하고 있는 원인이다.
기존 교량 받침 교좌 장치로 Bass Plate 자체에 직접 용접 시공에 있어 탄성 패드 열 변형에 대하여 탄성체 열 손상을 방지 할 수 있는 구조의 받침이 아니며, 교량 구조물 받침 설치 시공에 열 변형 경화 된 탄성 받침이 완충 장치로서 국책 사업 교량 구조물에 설치 되어 왔다, 용접 고정 방식의 탄성 받침의 경화 손상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장비가 없으며, 감리 감독관의 외형 유관 확인으로 설치 시공 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좌 장치 용접 설치 시공에 탄성 패드 경화는 패드 파손, 부반력 상실 패드 이탈, 고정 볼트 부식 또는 파손, 이동 제안 키 탈락, 거더 과다 회전 방호벽 콘크리트 파손, 거더 밀림 현상, 받침부 콘크리트 박리. 일체형 탄성 받침 들뜸 현상, 거더 처짐, 신축이음장치 단차 소음 진동 후타 콘크리트 크렉, 신축이음부 오수 유입 받침 외, 내부 부식 받침 거동 불능등 신축이음장치 보수 교체 공사 교량 받침 교체 보수 공사가 반복해서 발생 하고 있으며, 잦은 보수 공사로 하여금 교량 구조물의 피로가 가중 되고 있다. 교량 구조물의 년식에 따라 붕괴 안전 사고의 위험과 재건설에 현재 보다 더욱 많은 예산이 편성 되어야 할 것이다.
교량 탄성 받침 경화 노화
교량 교좌 장치 설치 시공 완료 후 대기 상온, 지속적인 태양 지열, 공기 접촉으로 탄성 패드는 경화 노화가 발생 한다. 일부 학계 논문 발표 내용을 보면 자연적인 탄성 패드 경화는 경미 하므로 문제가 없다고 일반적인 시험 Sample Test 결과를 재시 하고 있으나 교좌 장치 고정 방식을 용접으로 시공 하였을 경우 100% 패드 경화 노화 고무 보강 철판 손상이 발생 한다.
신축이음부 누스로 인한 하부 교량 받침 부식과 거동 불능.
교량 탄성 받침의 KS F4420 .6518 표준과 탄성 받침 KS 인증 제품 교량 구조물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대한 문제점.
※한국도로공사 표준, 한국기술표준, KS F4420 . 6518 표준은 탄성 패드 고무, 보강 철판 구성 원자재 품질에 대한 표준이며,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따른 탄성 패드 열 경화 노화 고무 철판 재료 분리등 손상에 대한 표준 기준 없이 시공 되고 있어 교량 구조물의 교량 받침 처짐, 신축이음장치 파손 보수 교체 공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잦은 보수 공사로 인하여 교량 구조물의 피로 가중으로 하부 균열이 발생하고 있는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교량 받침 콘크리트 타설 시공에 탄성 패드 손상.
교량 구조물 교좌 장치 설치에 있어 콘크리트 타설 방식과 용접 고정 시공 설치 방식(고정 볼트 받침 포함)을 병행하여 설치 하고 있다. 교량 받침 콘크리트 타설 시공에 있어 보강 철근과 Stud Bolt 를 용접 고정 한다. 받침의 사양이나 하중에 따라 앵커의 수가 4개에 수십개에 이르는 받침도 있다. 앵커 고정 용접 설치로 탄성 패드를 거치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공하는 것이 탄성 패드의 경화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공 방법이다. 용접 시공에 따른 패드 손상으로 일체형 탄성 받침 들뜸현상, 탄성 패드 부반력 상실 이탈, 탄성 패드 균열, 패드 처짐, 열 경화 탄성력 상실, 열화로 인한 금속 디스크 받침 처짐 고무판 경화로 완충장치로 외부 변위에 대응 할 수 없으며, 탄성 받침 설치 구조물 보다 금속 받침 설치 구조물에 균열 파손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이유라 할 수 있다. (탄성 패드 KS 품질 인증 제품은 교량 구조물 설치 시공에 대하여 용접 열 변형에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제품이며, 설치 시공 방법에 따라 콘크리트 타설 탄성 받침 표준, 용접 시공 탄성 받침 손상에 대한 표준을 개별 제정 하여야 한다. 또한, 용접 시공에 손상 변형이 발생하지 않는 탄성 받침이나 용접 열 차단 System 형식의 교좌 장치를 설계 적용 자재 개선이 필요하다.
교량 받침 용접 고정 설치에 대한 탄성 패드 손상.
한국도로공사 표준, 한국기술표준 KS F 4420 . 6518 기준 표준은 탄성 패드 원자재 표준으로 탄성 고무 패드에 대한 품질만을 KS 인증 표준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탄성 패드, 상, 하 Shoe Plate로 구성 되어 교좌 장치라 제품명을 통칭하고 있다. KS 인증 표준에 교좌 장치는 100% 콘크리트 타설 방식으로 설치 시공하여야 한다. KS 인증 품질 기준에 준하는 정상적인탄성 받침이 교량 구조물에 설치 되어 외, 내부 변위를 수용하여 정상적인 완충 장치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교량 구조물 교좌 징치 설치에 있어 일반적으로 90% 이상 용접 고정 설치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좌 장치 상, 하Shoe Plate와 Sole Plate 고정 시키는 방식으로 Bass Plate 자체에 용접 시공을 하게 된다. 용접 시공 부에 발생 되는 온도는 상시 3500℃~5000℃ 고열이 발생하며, 최대 6000℃ 이른다. 한국도로공사 표준, 한국기술표준 KS F 4420 . 6518 KS 탄성 고무 패드 제품 인증 표준 기준은 용접 설치 시공에 치명적이라 할 수 있다. 받침 설치 시공에 따른 용접 고열로 인하여 기존 KS 인증 탄성 받침은 보수 교체 공사와 동시에 열 경화 노화 보강 철판 재료 분리등의 변형 손상 된 교좌 장치가 교량 구조물에 설치 시공 되었던 것이다. KS 인증 제품 표준과 용접 시공 고열에 겯딜 수 있는 턴성 패드 표준이 아니 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현재 용접 설치 시공 교좌 장치는 열 변형의 손상 된 받침이 국가 기반 시설을 지탱하고 있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변형 된 받침 설치로 받침 처짐, 패드 균열, 패드 이탈, 신축이음장치 단차 충격 진동 굉음 발생 후타 콘크리트 크렉 오수 유입 신축이음 파손 이탈, 받침부 콘크리트 박리 철근 노출 부식 백태 현상, 받침 외,내부 부식 거동 불능, 고정 볼트 부식 파손, 이동 제안 키 탈락, 상판 거더 과다 회전 방호벽 콘크리트 파손, 거더 쏠림 현상과 하부 콘크리트 파손, 고열에 겯딜 수없는 KS 인증 표준 탄성 받침으로 인하여 1개 지역 지자체 126개 교량 하부 균열이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관계 부처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한국기술표준원, 대한토목학회, 서울시건설본부, 각지방 견설본부, 각지방도로관리 사업소, 시청, 도청, 공기업, 설계 엔지니어링사등 교량 구조물 탄성 받침, 신축이음장치에 관련하여 자재 개선이 요구 된다.
교량 상판 강재형 신축이음장치 이탈 현장에 생명을 위협 받았으며, 국민 누군가 희생 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샤진 동영상을 공유 하려는 것이다,
또한, 전문 생산 기업이 아닌 비전문 기업의 무작위 적인 공급을 차단하기 위함이다.
교좌 장치 제품 자체에 용접 설치 가능.
탄성 받침 자체 용접 설치로 경제성, 안전성, 시공성, 공기 단축 (유지 보수 용의.)
교량 구조물 용접,콘크리트 타설 병행. 받침 자체 용접 설치 탄성 패드 열 경화 손상 방지 방식 젹용.
교량 구조물 슬라이딩 탄성 받침 특징.
교량 구조물 받침 콘크리트 깨기 없음.교통 통제 없음, 상부 구조물 5mm 상승, 기존 상, 하 Shoe Plate 삽입 용접 설치. (설치 시공 1시간 소요, 경제성, 시공성, 유지 보수 용의)
슬라이딩 탄성 받침 보수 교체 공사. (용접부 그라인딩 탈피 받침 거치 용접 전체 보수 교체 1시간 30분 소요)
(용접 열 탄성 패드 경화 방지 적용.)
슬라이딩 탄성 받침(RSB),기존 교량 받침 보수 교체 적용. (콘크리트 깨기 없는 받침 보수 유,무)
일반 탄성 받침(기존 Shoe Plate 사용 가능.)
탄성 패드, 상, 하 Shoe Plate 쇄기 제거
기존 상, 하 Shoe Plate 자체
용접 시공 설치 가능.
일체형 탄성 받침(기존 Shoe Plate 사용 가능.)
탄성 패드, 볼트 제거, 상,하 Shoe Plate 표면 정리.
기존 상, 하 Shoe Plate 자체
용접 시공 설치 가능.
금속 받침 형식(내진, 면진, 고감쇠)
스페리칼, 포트 받침, 오일 레스,롤러 베어링
콘크리트 교량 적용 불가,
Steel Box 교 설치 가능.
탄성 받침 형식의 내진, 면진 받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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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좌 장치 설치 교량 형식에 따라 보수 유,무(현장 확인)
※교량 받침 보수 교체 공사 슬라이딩 탄성 받침은 콘크리트 깨기 공정이 없다는 점이 받침의 특징.
탄성 패드 경화 방지 고열 차단 방식 (특허제:10-1201957호)
탄성 패드 이탈 방지 부반력 스톱 페이퍼 패드 (특허제:10-1338774호)
신설, 보수 탄성 받침, 일체형 탄성 받침, 포트 받침, 슬라이딩 받침, 내진, 면진등 기존 교량 받침 형식에 고열 차단 방식의 기술 적용이 가능 하다.
교량 받침, 신축이음장치, 보수 교체 신공법 개발 계획.
1.고무 신축이음장치 개선 개발 계획.(내구성, 수밀성, 시공성, 경제성)
2.신축이음장치 보수 교체, 교량 받침 신공법 개발,
(현재 보수 교체 공사는 40년전이나 변화가 없다는 점과 시공 후에도 같은 결함이 되풀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3.교량 받침 용접 열 패드 손상 방지 제품 적용.(시공성, 공기 단축,내구성, 경제성에 매우 효과적이다.)
4.종래의 유지 보수 콘크리트 깨기등의 시공 방식은 교량 구조물의 하부 균열과 구조물의 내구 연안을 단축 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교좌장치나 유지 보수 공법을 근본적으로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교량 받침으로 한국도로공사 표준, 한국 기술 표준원의 KSF 4420, 6518. KS 인증 제품은 탄성 고무 패드 원자재에 대한 표준이며, 설치 시공에 용접 고열에 탄성 패드 손상에 대한 표준이 아님을 검토 하여야 하며, 용접 시공에 있어 받침의 내부 구성 자재의 열화로 인한 소성 변형에 대하여 면밀한 분석과 표준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량 구조물 교량 받침 파손, 신축이음장치 이탈, 하부 균열에 대한 원인 파악과 해결 방안에 접근 할 수 있을 것이다.
국책 사업에 조달 되고 있는 교좌장치 교량 받침은 교량 구조물에 용접 시공 할 수 있는 구조의 받침들이 아닌 상태에서 시공사의 임의 시공 되고 있어 교량 구조물에 상판 균열, 하부 교각, 받침 파손, 신축이음장치등의 유지 보수 보강 보강 공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어 예산 낭비와 유지 보수의 장비 사용에 따른 진동이나 충격이 구조물에 전해져 교량의 내구연안 단축과 안전을 안심 할 수 없는 사태에 이르고 있어 용접 시공에 열 변형 손상 되지 않는 교량 받침과 설치 시공 열 손상에 대한 근본적인 KS표준 기준이 마련 되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교량 받침 정부 조달 KS 품질 인증 제품을 교량 구조물에 용접 고정 설치 할 수 있는 받침의 구조가 아님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정부 조달 기업의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을 교량 구조물에 용접 설치 시공이 가능한 받침으로 알고 있는 관련 부처 학계 설계사의 적극적인 검토가 절실히 요구 된다.
대한민국 정부 조달 교량 구조물, 철도, 건축구조물 받침에 설계 적용 되고 있는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을 교량 구조물에 SOLE PLATE에100% 직접 용접 시공 하고 있어 용접 고정 설치 구간에 용접 열로 인하여 받침 경화, 노화, 철판 고무 재료 분리 박리등의 치명적인 열 손상 데미지가 발생한 상태에서 40년간 점부 조달 기업 제품으로 국책 사업에 사용 되고 있다. 정부 조달 기업의 교량 받침 KS 품질 인증 기업의 제품은 국가 기술 표준원 교량 받침 제품에 대하여 KS 품질을 인정하고 있다. 국책 사업에 교량 구조물 교량 받침으로 설계 되어 건설사가 교량 구조물에 교량 받침 자체에 직접 용접 고정 설치 시공 하고 있으며, 정부 조달 KS 인증 기업의 교량 빋침을 용접 시공에 용접 취부에서 고열이 발생하여 탄성 패드, 일체형 상, 하 고무 철판에 전달 되어 고무 철판이 분리 박리 되는 하자가 발생하게 된다.
탄성 패드의 전달 되는 경우 경화, 노화, 탄성 패드 내부에 삽입 되어 있는 보강 철판과 접착 부분이 재료 분리 박리등으로 고무가 들뜨는 형상이 발생하게 되어 있다. 국책 사업에 설계 적용 되고 있는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은 용접 시공에 탄성 패드나 일체형 접착 부분을 분리 시키는 치명적인 열 손상 된 변형 받침이 교량 구조물을 지지하게 된다.
국책 사업에 설계 시공 되는 KS 품질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은 용접 설치 시공에 발생 되는 고열에 탄성 패드 , 일체형 접착면 탈락 열 변형이 발생 하게 하게 되어 있으며, 교량 받침 용접 고정 시공에 교좌장치의 열 손상을 방지 혀여 교량 받침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구조의 받침이 아니며, 교량 구조물에 교량 받침을 용접 고정 설치 시공상에 용접 열에 탄성 패드의 손상을 방지 하는 열 변형에 대한 KS 인증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국책 사업에 설계 적용 되고 있는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은 교량 구조물에 100% 용접 시공 되고 있으며, 교량 받침 용접 시공에 교좌장치의 열 손상을 방지 할 수 있는 KS 인증 기업의 교량 받침은 용접 시공이 가능한 구조의 제품도 아니며, KS 품질 인증의 조달 교량 받침이 용접 시공이 가능한 받침으로 인식 되어 21세기에도 기준이나 표준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첨단 도로라는 미명하에 설치 되고 있다. 용접 시공 설치 된 교량 구조물의 안전 점검 전수 조사가 필요하며, 교량 구조물에 공급 되고 있는 정부 조달 KS 인증 기준이 제품에 대한 인증이며, 용접 시공에 대한 인증 기준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1970년대 일본, 미국 기업의 기술의 교량 받침이 조달 제품으로 공급 되기 시작 하였으며, 용접 시공이 가능한 받침으로 제조사의 KS 품질 인증 기준 만으로 관련 부처, 설계사, 시공사가 용접 고정 설치 시공에 시공상 받침의 데미지를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교량 구조물에 설치 하여 왔으며,지진, 내진, 면진, 진동, 충격, 수직 하중, 수평 하중, 내하력, 크리이프, 부반력, 자중, 회전등의 외적 변위나 교량 구조물의 신축 수축 온도 내적 변위를 모두 수용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하고 있다는 사실에 할 말을 읽을 뿐이다.
국책 사업 정부 조달 제품으로 KS 품질 인증은 교좌장치 , 교량 받침을 표준 기준으로하고 있다.
교량 구조물에 교량 받침을 용접 고정 설치 시공하고 있어 고열에 교량 받침 열 손상에 대한 방지 제품이나 기준 표준이 전혀 마련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설치 되어 왔으며, 열변형 변위가 발생한 받침을 시공한 교량 구조물에는 상판 거더 균열, 상판 처짐, 교각 크렉, 받침 파손, 고정 볼트 부식 탈락, 신축이음장치 교체 보수등의 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보수 교체 보수 보강 공사가 년중 행사로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고 있으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 되는 만큼 인재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
전문 기업의 특화 제품만이 정부 예산 절감 할 수 있으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