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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천사(장위선생)
명리(命理)는 술수(術數)이고, 술수는 음양(陰陽)에 기초하고, 명리는 인생을 분명히 보여준다. 음양은 천지(天地)의 도(道)이고, 인생은 길흉(吉凶)의 시기이다. 천지의 도는 매우 깊어서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지만 알지 못한다. 길흉의 시기도 예측하기 어려워서 일반 사람들은 알고 싶어하지만 알 수 없다. 그러므로 현인(賢人)이 나타나 명리라는 하나의 술(術)을 만들어서 사람들로 하여금 명(命)을 알게 함으로써 천지에 순응하고 도에 다가가게 한다.
명리(命理)가 세상에 나오자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고, 사람에 따라 견해가 달라 여러 파로 갈라진다. 어떤 맹인 명사자(命師者)가 지팡이를 들고 마을을 자유스럽게 돌아다니며 사람들에게 명(命)을 판단〔批〕하는데, 한치의 실수도 없었다. 단칼에 읽어내는 정확성 때문에 멀리까지 명성이 퍼져 민간에까지 유행하게 되었다. 그는 제자를 선택하는데 매우 엄격해서 맹인이 아니면 전수하지 않았고, 입으로 전하지만 마음으로 깨달아야 하고, 문자로는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단명(斷命)의 방법을 외부인들은 알 수가 없었다.
나의 스승인 단건업(段建業) 선생은 사람 됨됨이가 부드럽고 인정이 많으며, 항상 학습에 전념하였다. 기회와 인연이 딱 맞아 떨어져서 맹파(盲派)의 명인〔高人〕인 학금양(金陽) 스승을 만났으며, 학선생의 선택을 받아 맹파의 심오한 경지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수년이라는 세월이 흐르고 나서야 비로소 맹파(盲派)의 바른 이치를 깨닫게 되었다. 학선생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심 없이 최근에 하나하나씩 학선생의 절학(絶學:빼어난 독보적 학문)과 자신의 느낌을 잇따라 책으로 정리해서 대중에게 알리고 있는데, 유일한 바람은 맹파를 공부하려는 인연이 있는 사람들에게 전달하여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신작 『맹파명리(盲派命理)』에서 전면적이고 체계적으로 〈맹사단명법(盲師斷命法)〉을 총정리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또한 〈맹사학(盲師學)〉의 발전이 있었다. 단건업 선생은 맹파명리를 체계화와 이론화한 결과, 일반사람들이 그것을 읽고서 맹사(盲師)의 법(法)을 습득하여 맹파에 입문할 수 있게 했다. 단(段)선생의 이런 행동들이 우리 같이 명리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대단한 행운이고, 그 공은 막대하다고 말할 수 있다.
맹파명리(盲派命理)를 총괄적으로 보면 세 가지의 법(法)이 있는데, 이법(理法)·상법(象法)·기법(技法)이다. 이 책에서는 두 가지를 다룰 것이며, 간략히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이법(理法)은 단명(斷命)의 근본이고, 이법이 통(通)하면 국(局)이 명확해지고, 국이 명확해지면 상(象)이 나온다. 맹사(盲師)는 그 이치를 가슴으로 이해하고, 천지자연(天地自然)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말〔言〕은 극히 적었다. 단선생은 맹사(盲師)의 법(法)과 역리(易理)를 근거로 음양오행(陰陽五行)으로부터 그것을 정리하여 발전시켜 맹파의 이법을 만듦으로써 맹파학을 간략화시켜 일반 사람으로 하여금 이해하게 만들었다.
이(理)라고 말하는 것은 음양(陰陽)을 벗어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술수(術數)는 음양을 근본(本)으로 하지 않는 것이 없는데, 만약 음양과 관련된 것이 아니면 그것은 위술(僞術)이기 때문에 명(命)을 배우는 사람들은 음양으로 자세한 판단기준을 삼아야 한다. 맹파(盲派)의 이(理)를 보면 빈주(賓主)·체용(體用)·간지배치(干支配置)를 말하는데, 음양과 서로 부합하지 않는 것은 없다. 빈주를 나눠서 내외(內外)를 알고, 체용을 관찰해서 득실(得失)을 분명히 하고, 간지를 분석해서 형상(形象)을 분별하고, 국(局)·운(運)·유년(流年)을 관찰해서 동정(動靜)과 길흉(吉凶)을 살핀다. 공부하는 사람이 만약 음양에서부터 시작한다면 적은 노력으로 많은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오행(五行)으로 말하자면 역시 이(理)에 도달한 것이니, 맹파의 공용(功用)의 이(理)는 즉 맹파명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근본이다.
예를 들면 제국(制局), 합국(合局), 묘국(墓局), 생국(生局), 화국(化局), 대국(對局), 전국(戰局) 등등의 형식은 많더라도 이(理)는 하나이니, 생극승모(生剋乘侮)와 충합형천(沖合刑穿)이 그것이다. 팔자(八字)의 공(功)은 이것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 이(理)를 아는 사람은 맹파에 입문할 수 있고, 명자(命者)의 의향, 명국(命局)의 고저(高低), 부귀빈천(富貴貧賤)의 정도, 대운(大運)·유년(流年)의 길흉(吉凶)에 관해서 모두 알 수 있다.
상법(象法)은 맹파(盲派)의 정수(精髓)이고 또한 술수(術數)의 정수이기도 하다. 술수는 역(易)에 근원을 두고 있고, 역은 오직 상(象)의 학(學)이다. 고대 성인들은 다방면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주변의 모든 사물들을 취해서 괘(卦)를 만든 결과 비로소 역학(易學)이 유행하게 되었다. 맹파의 상(象)은 명리의 오래된 책에 실려 있지는 않지만, 역(易)의 상(象)에서는 모두 맞아떨어진다. 그래서 명(命)을 판단하는 데 있어 모든 것이 마치 신(神)처럼 영험하게 판단한다. 맹사(盲師) 하중기(夏仲奇) 선생이 어떤 여성이 80세 노인에게 시집가고, 멀리 6천 리나 떨어진 곳으로 시집간다라고 판단을 했는데, 이 모든 것들은 상(象)을 사용한 것이다. 혹자는 이것은 수(數)인데 어찌 상(象)이라고 하느냐고 말을 하지만, 상(象)을 보는 것은 수(數)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어찌 알지 못하는가? 상(象)은 수(數)에서 스스로 명확하게 드러나고, 천문(天文)이 수학(數學)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처럼 상(象)과 수(數)는 하나이다.
책에 기재된 것을 내용을 보면 상(象)에는 간지상(干支象)·십신상(十神象)·궁위상(宮位象)·신살상(神煞象)이 있고, 상(象)의 운용은 또한 대상(帶象)·공상(共象)·합상(合象)·화상(化象)을 말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상(象)을 취(取)하는 법문(法文)이다. 그러나 상법(象法)의 사용은 깨달음에 달려 있기 때문에 그 법(法)을 알아도 통변(通變)을 알지 못한다면 운용할 수 없다. 일찍이 한 사람이 어떤 여자의 팔자를 단선생에게 보여주었는데, 선생이 이 여자 남편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고, 게다가 몸과 목이 각각 다른 곳에 놓여 있던 사실도 맞췄는데, 이것이 상(象)의 운용이다. 명(命)을 공부하는 사람이 만약 상법 운용을 능수능란하게 할 수 있다면, 단명(斷命)은 자세하고 직접 본 것 같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기법(技法)은 맹사(盲師)가 전수하지 않는 비밀이기 때문에 구결(口訣)로써 서로 전수함으로 일반적인 이치로는 그것을 추측할 수 없다. 소위 말하는 공리(公理)는 스스로 증명할 수 없다는 것과 같다. 본 책에서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함부로 말하지 않겠다.
나는 갑신(甲申)년 여름 초에 단건업 선생을 우연히 만났는데, 선생은 “팔자는 반드시 세로로 배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처음에는 선생의 의미를 알지 못해서 낡아빠진 것이라고 생각하며 웃었는데 나중에 나의 미천함을 깨닫게 됐다. 〈계사(系辭)〉 첫머리에서 “천존지비(天尊地卑) 건곤정의(乾坤定矣)”라 말했다. 간지(干支)가 즉 천지(天地)이고, 존비(尊卑)가 자존(自存)이다. 존비를 나누지 않으면 천지가 명확하지 않고, 형란(形亂)하면 신(神)이 흩어지게 된다.
단(段)선생이 이야기하는 근본 뜻은 천지(天地)에 대한 경외감, 명리(命理)에 대한 경외감이다. 경외감이라는 것은 신앙의 근원이어서 만약 불교의 신자들이면 석가모니를 경외할 것이고, 기독교 신자라면 하나님을 경외할 것이다. 경외감이 없어지면 신앙도 없어진다. 만약 명(命)을 배우는 사람이 명리 자체에 대해 경외감이 부족하다면 신앙을 잃었는데 또 어떻게 사람들과 명(命)을 논할 수 있겠는가? 팔자를 세로로 배열하면 느낌이 직접적이고, 천지를 나누면 음양이 나타나고, 이역(理易)이 명확하면 상역(象易)이 나타나고, 팔자에 대한 이해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현재 명(命)을 공부하는 사람들도 책 쓰기가 편리하다는 이유로 팔자의 배열 모양을 소홀히 하는 사람이 있다. 이는 천지의 도(道)를 정말 알지 못하는 것이다. 명리를 공부하는 사람들 모두가 참여하기를 특별히 바란다.
단(段)선생이 신작을 완성하고 머릿말을 쓰도록 했지만, 나의 재능이 모자라고 학문에 깊이가 없기 때문에 글을 쓰는 동안 부끄러워 몸둘 바를 몰랐다. 오로지 맹파명리(盲派命理)의 깨달음으로 인해서 조리가 없지만 서문을 쓰게 되었다. 첫째는 스승의 가르침에 감사하고, 둘째는 동료들이 서로 보완하고 협력해서 맹파명리가 대중들과 함께 하면서 더욱더 발전하기를 기원하고, 아울러 스승의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을유(乙酉)년 겨울 대련에서
張衛(장위)
2. 저자 서문
맹사일파(盲師一派)의 명(命)을 논하는 방법은 줄곧 말로 전하고 마음으로 깨닫는 형식이고, 맹인에게만 전수하는 단명절학(斷命絶學)이다. 예측의 놀라운 정확성, 기예의 절묘한 경지, 높은 적중률 때문에 민간에서 넓게 전해지며 칭송되고 있다. 오랜 시간이 흘러오면서 명학(命學)을 연구하는 저작들이 매우 많았지만, 그것의 심오한 이치를 꿰뚫어볼 수 있는 책은 없었다.
나는 정축(丁丑)년 학금양 선생을 알게 될 인연이 있었다. 더 나아가 직접 단명(斷命)의 신기함에 매우 경탄하도록 알게 해주셨다. 그래서 사부로 모시고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맹파의 절학(絶學)은 외부로 전수할 수 없다는 스승의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그가 살아계셨을 때 배운 것은 매우 적었다.
맹인들의 산명(算命)은 쇠왕(衰旺)을 보지 않고, 용신(用神)을 논하지 않고, 격국(格局)을 중시하지 않고 해서 기존의 모든 명학이론(命學理論)과 어긋났다. 그러나 확고하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맹파명리(盲派命理)에는 분명히 심오한 이치가 있다는 것이다.
나는 2000년 이후에 맹파명리(盲派命理)의 연구를 시작했고, 그 후에 쓴 『명리진보(命理珍寶)』, 『명리괴보(命理瑰寶)』, 『맹사단명질례집(盲師斷命軼例集)』 모두는 연구의 깨달음이다. 한 발짝 한 발짝이 모여 걸음이 되고 물이 모여 연못이 되는 것처럼 이 책에서는 맹파명리의 연구가 매우 길고 긴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치 술을 빚는 것처럼 사부 학선생이 나에게 남긴 것은 귀중한 술누룩이고, 좋은 술을 만들고 싶으면 아주 긴 시간 동안의 발효가 필요하다. 내가 사부의 명을 논하는 경지에까지 도달하려면 아직 상당한 거리가 있다는 것을 깊이 알고 있다. 이것은 단지 맹파명리 연구의 시작일 뿐이다.
맹파명리(盲派命理)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명리(命理)를 해독하는 방법에 있어 전통의 명리와 다르다는 것이다. 사람의 명운(命運)은 사람과 외부 세계의 모든 사회 관계가 공동으로 구성하는 것이므로, 명리학(命理學)이 밝히려고 하는 것은 바로 이런 관계인데, 명리는 단지 간지(干支)를 사용해서 이런 관계를 유추할 뿐이다. 이른바 명리의 본질은 인생을 서술하는 것이고, 우리 명리사(命理師)들의 임무는 이런 서술을 해독하는 데 있으며, 우리는 추상적인 간지부호(干支符號)를 인생의 각종 사람, 사물로 유화(類化)시켜야만 하고, 게다가 간지 사이의 관계를 인사(人事) 관계로 유추시켜서, 우리들은 이것을 해독해내는 데 이것이 바로 추명(推命)이다.
학금양, 하중기 두 분의 잇따른 사망은 진정한 맹파명리(盲派命理) 연구에 어두운 시기일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스승의 부재를 안타까워하기보다는 바로 끝없는 탐구이다. 본 책을 『맹파명리(盲派命理)』라 함은 한편으로는 그들에 대한 기념에서 나온 것이고 또 한편으로는 기대에서 나온 것이다. 더욱 많은 역우(易友)들이 본 파(派)의 연구에 참여하고, 게다가 더욱 더 완벽하게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 나는 장차 연구하여 깨달은 지난 일의 흔적을 책에 남길 것이다.
나의 친구인 조우(趙宇) 선생에게 감사하고, 그와의 공동 연구가 없었다면 현재의 성과는 없었을 것이다. 서강(徐强), 장위(張衛), 언명(言明), 경위(慶威), 손강(孫康)이 이 책의 창작과정에서 보내준 도움과 지지에 감사를 표한다. 또한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맹파명리(盲派命理) 연구와 학습에 참여해서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병주(幷州)에서
단건업(段建業)
3. 목차
◉ 張序_장서/4
◉ 自序_자서/10
◉ 周序_주서/13
제1장 음양오행(陰陽五行)
음양(陰陽)학설/29
오행(五行)학설/32
오행생극(五行生克)/34
오행반상(五行反常)/40
오행유상(五行類象)/44
제2장 십천간(十天干)
십천간(十天干) 작용 관계/55
❶ 십간(十干)의 생(生)/55
❷ 십간(十干)의 극(克)/56
❸ 십간(十干)의 합(合)/57
❹ 십간(十干)의 충(沖)/57
십간(十干)의 상(象)/58
제3장 십이지지(十二地支)
십이지(十二支)와 음양(陰陽), 오행(五行)과 십간(十干) 관계/66
❶ 십이지지(十二地支)/66
❷ 오행본기(五行本氣)/67
❸ 오행장생(五行長生)/67
❹ 오행묘고(五行墓庫)/68
❺ 오행여기(五行餘氣)/68
❻ 오행사지(五行死地)/70
❼ 오행절지(五行絶地)/70
❽ 십간본기(十干本氣)/71
❾ 십간(十干)상태/71
❿ 지지둔장(地支遁藏)/73
십이지지(十二地支)와 시간(時間), 방위(方位)/75
❶ 십이지지(十二地支)와 사시방위(四時方位)/75
❷ 십이지(十二支) 월건(月建) 배열/76
❸ 십이지(十二支)와 십이시진(十二時辰)/76
❹ 십이지(十二支)와 십이지수(十二支數)/77
십이지(十二支)의 작용관계/78
❶ 십이지(十二支) 상합(相合)/78
① 십이지(十二支) 육합(六合)/78
② 십이지(十二支) 삼합국(三合局)/80
③ 암합(暗合)/82
❷ 십이지(十二支) 상충(相沖)/83
❸ 십이지(十二支) 상천(相穿)/88
❹ 십이지(十二支) 상형(相刑)/90
❺ 지지상파(地支相破)/91
❻ 지지(地支)의 묘(墓)/92
오행(五行)·간지(干支)의 기타 특성/94
❶ 진술축미(辰戌丑未特誠) 특성/94
❷ 목(木)의 사활(死活)/96
❸ 사화(巳火)의 특수성/98
제4장 사주팔자(四柱八字)
사주(四柱)를 배열하는 법/101
대운(大運)과 유년(流年)/105
❶ 대운(大運) 배열하는 법/105
❷ 교운시간(交運時間)/106
❸ 유년기법(流年起法)/109
사주궁위취상(四柱宮位取象)/110
❶ 궁위유상(宮位類象)/110
❷ 궁위길흉(宮位吉凶)/114
일주(日主)와 십신(十神)/116
❶ 십신(十神) 개념/116
❷ 십신(十神) 생극(生克)/119
십신유상(十神類象)/121
❶ 정인(正印)·편인(偏印)의 유상(類象)/121
❷ 정관(正官)·칠살(七煞)의 유상(類象)/124
❸ 정재(正財)·편재(偏財)의 유상(類象)/126
❹ 비견(比肩)·겁재(劫財)의 유상(類象)/129
❺ 식신(食神)·상관(傷官)의 유상(類象)/131
신살유상(神煞類象)/135
❶ 록신(綠神) 유상(類象)/135
❷ 양인(羊刃) 유상(類象)/136
❸ 묘고(墓庫)의 상(象)/138
❹ 역마(驛馬)의 상(象)/138
❺ 공망(空亡)의 상(象)/139
제5장 맹파명리 체계
맹파명리(盲派命理)와 전통명리(傳統命理)의 구별/145
맹파명리의 체계적 특징/148
❶ 빈주(賓主)의 개념/148
❷ 체용(體用)의 개념/151
❸ 공신(功神)과 폐신(廢神)의 개념/153
❹ 능량(能量)과 효율(效率)의 개념/155
❺ 적신(賊神)과 포신(捕神)의 개념/156
간지배치(干支配置)의 원리/157
❶ 간지생극(干支生克)의 원리/157
❷ 간지호통(干支互通)의 원리/158
❸ 간지허실(干支虛實)의 원리/164
제6장 맹파명리 논명방법
팔자입수(八字入手) 방법/171
❶ 팔자의 공을 봄〔看八字的功〕/171
❷ 팔자의 부귀와 빈천을 봄〔看八字富貴貧賤〕/173
① 부귀(富貴)한 팔자(八字)/173
② 보통(普通) 팔자(八字)/181
③ 나쁜 팔자〔差八字〕/183
주공(做功)의 방식/185
❶ 제용구조주공〔制用構造做功〕/186
❷ 화용구조주공〔化用構造做功〕/188
❸ 생용설용구조주공〔生用泄用構造做功〕/189
❹ 합용구조주공〔合用構造做功〕/191
❺ 묘용구조주공〔墓用構造做功〕/195
❻ 복합구조주공〔復合構造做功〕/197
대운(大運)·유년(流年)과 응기(應期)/202
제국통변(制局通辨)/215
제법명석(制法明析/231)
제7장 상담사례 분석
제자 언명(言明)여사의 상담사례 발췌/247
❶ 한 사업가의 번뇌/247
❷ 원래는 회계/254
❸ 회사를 지배할 수 없는 주주/257
❹ 하늘은 사람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결혼〕/262
맹파실전(盲派實戰)의 예(例)/273
❶ 현장 실전 명례 ①-비참한 첩자/274
❷ 현장 실전 명례 ②-엄청난 재산이 한순간에 없어지다/279
❸ 현장 실전 명례 ③-경전의 직업 판례/281
❹ 현장 실전 명례 ④-비겁상관고(比劫傷官庫)가 불충(不沖)하면 평생 직업이 무엇일까?/284
❺ 현장 실전 명례 ⑤-그녀는 회계경리이다/289
❻ 현장 실전 명례 ⑥-미녀의 응단(應斷)/292
제8장 맹파명리 질의응답
■맹파명리 질의응답/299
제9장 부록
■맹파명리 개론/321
① 연극배우와 얼굴 화장/323
② 바둑의 1인자 이창호/326
③ 교배(雜交) 벼의 아버지 원륭평/331
④ 이가성(李嘉誠)과 황혼 로맨스/335
⑤ 종초홍(鍾楚紅)-남편의 연이 다해서 단지 한 사람만 남아 슬픔에 잠겼다/339
⑥ 장예모(張藝謀)/344
⑦ 사망(死亡)과 영생(永生)-영국 다이애나 비의 명운(命運) 탐색/349
⑧ 상(象)으로 설명해 보는 뉴턴과 아인슈타인/354
⑨ 곤사(坤沙)의 마약 인생/361
⑩ 천수이비엔(陳水扁)/367
⑪ 학금양 전기-유개성 맹사 일화 포함/374
◉ 역자후기/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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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기존 손에 잡히는 맹파명리 책과는 많이 다른가요?.
예. 많이 다릅니다.
기초와 고급을 다 함께 설명 해놨습니다.
기초와 고급을 간결하게 정리 해놔서 보기 편안하고 무엇보다
맹파의 장점을 잘 기술해 놓았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맹파명리 좋은 책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책 목차만 보아도 정리가 아주 잘 되었네요.
좋은 책으로 더욱 열공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대전에서 형산올림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교수님, 평안하신지요?
책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책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같은 책의 예전 버전을 갖고있는데 혹시 내용면에서 달라진 점들이 있을까요??
내용 동일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