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요지,제목의 차이점
1) 주제(topic)란 글쓴이가 전달하거나 주장하고자 하는 중심생각 (main idea), 즉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에서 무엇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2) 요지는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나 주장이다. 즉 주제에 대한 작가의 idea를 나타내 주는 것이 요지이다. 요지가 있는 문장을 주제문 (topic sentence)이라고 한다. 따라서 요지는 주제보다 길거나 구체적이다. 그러나 문장에 따라서 주제와 요지가 같은 개념으로 취급될 가능성도 있다.
3) 제목은 주제의 요약으로, 주제와 본문의 내용을 연결시켜 글의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해 놓은 " 어구 또는 문장이다." 제목은 주제나 요지보다 상위개념이다. 따라서 주제와 요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포괄적이다. 2. 해결 방법 -주제나 요지는 글의 처음이나 마지막 문장에 나온다. - 반복되는 key word를 찾아라 -주제는 명사형으로 제시된다(글의 내용면에 관심을 갖고 찾아냄) -요지는 글의 결론 및 줄거리에 해당되기 때문에 문장형태로 제시된다. -글의 소재나 화재를 찾아서 그 화제의 어떤 면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지를 또는 그것을 통해 글쓴이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생각한다. -글속에서 주제나 요지를 찾기 어려우면 각 문장의 주어를 살표보고, 그 주어들간의 관계를 생각해 본다 -제목은 글의 주제와 요지를 파악하고 둘다 만족시키는 내용을 제목으로 정한다. -글의 전체에 반복되는 어구를 찾고, 선정된 제목이 모든 내용을 포함하는가를 본다. -제목은 글의 내용뿐만 아니라 그 표현 방법까지 관심을 갖고 정한다. 3.주의사항 -주제나 요지는 대게 첫문장이나 마지막 문장에 나타난다. 그러나 첫문장에서 글쓴이가 주장하는 것이 중간에 내용 변화를 거쳐서 마지막 부분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엉뚱한 결론이 나올 수 있으므로 내용 변화에 주의한다. ( 처음 주장과 마지막 결론간의 내용상의 일치 여부 확인) -요지는 글쓴이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부분적인 내용은 제외되어야 한다. 그리고 요지(주제)와 그것을 뒷받침 하기 위해 제시된 사실들과 혼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전체적인 흐름 파악을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한마디로 말해서..." 라는 표현이 있는 곳이 요지로 봐도 무방하다. -But,however등의 접속사 다음에 요지가 있다.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은 글의 요지와 관련된다. -주어진 글이 하나의 문단일 경우에는 주제, 요지 및 제목이 일치하기 쉽다. 그러나 주어진 글이 주제 (요지)가 다른 여러개의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에는 주제나 요지를 포함하는 가장 포괄적인 것을 제목으로 한다 - 글의 핵심어 (key word)를 모으면 제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