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 訶 般 若 波 羅 密 多 心 經
큰 지혜로 저 언덕에 이르는 도리를 밝힌 핵심이 되는 경전
관자재보살2)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3) 도일체고액4)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님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할 때 오온이 모두 공함을 비춰보시고 모든 고액을 건넜느니라.
사리자4)색불이공3)공불이색3)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3)역부여시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여! 물질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물질과 다르지 않으니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며, 수상행식도 또한 그러하니라.
사리자 시제법공상5)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여! 이 모든 법(물질)의 공한 모양은 생기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고,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고,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6) 무색성향미촉법6)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이러한 까닭에 공에는 물질이 없고, 수상행식도 없으며, 안이비설신의가 없어 색성향미촉법도 없고,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7)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8)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안계 내지 의식계까지 없고,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 다함도 없고 내지 늙고 죽음도 없고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9) 무지역무득10)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도 없으며, 고집멸도도 없고, 지혜도 없고 또한 얻음도 없느니라.
이무소득고 보리살타11)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11)
以無所得故 菩提薩? 依般若波羅密多故 心無?碍
얻음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마음 걸림이 없고,
무가애고무유공포12) 원리전도몽상13) 구경열반14)
無?碍故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걸림이 없는 까닭에 두려움이 없어 헛된 생각에서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제불15)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16)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故 得阿?多羅三?三菩提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까닭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17) 시대명주17) 시무상주17)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고로 알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로운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며,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波羅密多呪
견줄 데 없는 주문이니 능히 일체의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헛되지 않느니라. 고로 반야바라밀다 주문을 말하노니
즉설주왈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18)
卽說呪曰 “偈諦 偈諦 波羅偈諦 波羅僧偈諦 菩提 娑婆訶”
주문은 이러하니라. “건너가자 건너가자 넘어서 건너가자 모든 것을 넘어서 건너가자 그 곳에 공의 깨달음이 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