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습관 아버지가 자녀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은 좋은 습관을 물려주는 일이다. 사람의 인격은 나무의 나이테와 같다. 일순간에 형성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크고 작은 일들이 자녀들의 일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나무가 바르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한번 구부러진 나무를 바로잡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다. 여기 좋은 아버지들의 습관을 소개해 본다. 훈련을 받는 날로부터 한 달 내내 이를 실천해 볼일이다. 반드시 순서대로 실천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기 쉬운 것부터 실천해 나가면 마침내 완성할 수 있다.
1일> 자녀들에게 사랑한다고 말해 주라. 실천여부: Y ․ N 셰익스피어는 이렇게 말했다. "부모의 목소리는 신의 목소리다. 자식에게 있어서 부모는 하늘 나라의 대 리장교이므로"
2일> 자녀들이 보는 앞에서 아내를 칭찬하라. 실천여부: Y ․ N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그 아이들의 어머니를 사랑하는 것 이다. 이러한 아버지의 행위야말로 참 사랑이 무엇인지 알게 하며 자녀들 에게 정신적 안정감을 심는다.
3일> 자녀들과 함께 컴퓨터 게임을 해 보라. 실천여부: Y ․ N 인간을 가리켜 놀이하는 인간이라 부른다. 놀이를 잃어버리면 인생을 알지 못한다. 자녀들과 함께 컴퓨터 게임을 해 보라. 가장 좋은 아버지란 놀이친구라 한다.
4일> 자녀들에게 아빠의 앨범을 보여주어라. 실천여부: Y ․ N 가정은 추억의 박물관이라 부른다. 자녀들에게 어린 시절을 이야기해 주고 할아버지, 할머니를 소개해 주어 라. 비로소 가족 연대감이란 끈으로 묶이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5일> 아빠의 요리솜씨를 뽐내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참 사랑은 뱃속으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다. 별식으로 깊은 사랑을 새겨 보아라. 기쁨과 감사로 배불러진 아이들을 보게 될 것이다.
6일> 자녀들에게 조크를 던져 보아라. 실천여부: Y ․ N 하루에 한번씩만 웃을 수 있는 가정은 건강한 가정이다. 더구나 웃음은 관계건축가라 불린다. 자녀들을 소맹(消盲)으로부터 탈출시켜라. 그리고 참 행복을 가르쳐라.
7일> 자녀들에게 쪽지 편지를 써 보아라. 실천여부: Y ․ N '편지를 쓰는 것은 마음 하나만으로 어디엔가 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다'고 말한 것은 필리스 테루였다. 자녀들의 책상 서랍이나 도시락에다 쪽지 편지를 써서 넣어 두어라. 가장 짧은 글로 가장 큰 감동을 줄 수 있는 도구가운데 쪽지 편지 만한 것도 없다.
8일> 가끔은 특별 상여금을 지불해 주어라. 실천여부: Y ․ N 자녀들에게 특별한 날이 아닌 때 주어지는 상여금은 더 큰 감동을 준다. 주저하지 말고 과감하게 투자해 보아라. 사랑은 절로 익어간다.
9일> 자녀의 방을 방문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자녀의 방을 훔쳐보거나 엿보는 것은 불신만 가중시킨다. 방문해도 되겠는지 정중하게 허락을 받은 다음 아이 방에 들러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어 보라.
10일> 자녀들과 잠포지움을 개최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온 가족이 거실에서 공동으로 잠 자리를 만들어 보아라. 주제는 어떤 것이든 좋다. 서로 잠자리를 같이하며 나누는 베갯 밑 대화 처럼 친밀한 대화도 없다.
11일> 자녀들에게 아빠의 고민을 상담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아빠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자녀들에게 털어놓는 기회를 가져라. 자녀들만큼 좋은 상담자도 없다. 그리고 기도를 요청해라. 자녀들의 마음이 금방 성숙해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12일> 자녀들과 함께 헌혈을 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참 사랑은 혀끝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손끝에 달려 있다. 자녀들과 함께 선한 사마리아인이 되는 일을 찾아 보아라.
13일> 자녀들과 함께 서점을 들러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사람이 책을 만들고 책이 사람을 만든다. 책을 사랑하는 인간이야말로 가장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게 된다. 아빠의 사인이 든 책을 선물해 주어라.
14일> 가계 도표를 그려보아라. 실천여부: Y ․ N 내가 누구인지를 알게 해 주어라. 가정의 뿌리를 앎으로 보다 명예로운 사람이 되도록 도와 줄 필요가 있 다. 몇 대 손인지, 또 촌수에 대해서도 알려 주어라.
15일> 자신의 멘토를 소개해 줄 시간을 가져라. 실천여부: Y ․ N 나의 생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멘토(스승, 정신적 지주)를 소개해 주 어라. 필요하다면 자녀를 대동하여 만날 기회를 가져라. 감사를 가르칠 수 있는 가장 좋은 훈련의 장이다.
16일> 칭찬 릴레이 게임을 해 보라. 실천여부: Y ․ N 스키너는 착한 행동에 대해 칭찬을 받는 동물은 나쁜 행동에 대해 벌을 받는 동물보다 훨씬 더 빨리 배우고 훨씬 효과적으로 배운 것을 습득한다 는 것을 실험했다. 가족들이 모여 칭찬을 이어간다. 이 때 더디 말하거나 끊긴 사람이 지게 된다.
17일> 자녀들에게 축복기도를 해 주라. 실천여부: Y ․ N 자녀들에게 하는 축복기도는 자존감을 높여주고 인생의 목표를 세워준 다. 축복기도야말로 가장 큰 투자인 것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18일> 자녀들과 여행을 해 보라. 실천여부: Y ․ N '여행은 장소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편견을 바꾸는 것이다'는 말이 있 다. 배낭여행도 좋고 무박여행도 좋다. 자녀들과 함께 추억 만들기를 많이 해 두어라.
19일> 실수 담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자. 실천여부: Y ․ N G.스미스는 이렇게 말한다. "누가 가장 영광스럽게 사는 사람인가? 한번도 실패하지 않고 살아가는 데 있지 않다. 실패할 때마다 조용히 그러나 힘차게 다시 일어나는 데에 참된 영광이 있 다." 실패를 나누는 가운데 삶의 여유를 배우자.
20일> 자녀들이 요청하는 자리를 어디든지 임의 동행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자녀들이 갈 수 있는 곳이라면 그곳이 어디든지(노래방, 영화관등) 따라 나서 보아라. 그리고 그들의 눈높이, 키 높이, 귀 높이로 다가가 보아라. 세대차이란 뜻밖에 너무 간단한 것일 수 있다.
21일> 명언록 만들기를 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업적으로 유명해지기 전에 명언부터 남기는 사람은 별로 없다. 하지만 그 명언들을 통해서 우리는 유명한 삶을 찾아 나설 수 있다. 자녀들과 더불어 명언 록을 만들어 인생을 지침을 삼아 보아라.
22일> 자녀들의 친구들을 초청해 다과회나 식사를 대접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윌리엄 워즈워드는 "좋은 친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거울이 필요 없 다"고 했다. 자녀들의 친구들의 이름을 다섯 이상 기억할 수 있는 아버지는 좋은 아버 지다. 이름 뿐 아니라 친구들을 격려해 주어라. 최고의 아버지란 찬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3일> 자녀들과 미래의 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헬렌켈러는 말했다. "날아오르고 싶은 충동을 느끼면서 기어갈 수는 없는 법이다." 자녀들의 5년, 10년, 20년 뒤의 꿈을 새겨 보아라. 가장 가까이는 방학계획에서부터 우주여행, 심지어 미래의 신랑․신부감 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 보라. 바른 결혼지도를 할 수 있다.
24일> 특별한 날을 위한 메시지 비디오를 만들어 보아라. 실천여부: Y ․ N 자녀들의 생일도 좋고 입학 기념일도 좋다. 특별히 자녀들을 잘 알고 있는 친구, 선생님, 친척들의 축하 메시지를 비 디오에 담아 어느 날 축하해야 할 그 날 비디오를 틀어준다. 평생에 값진 선물이 될 것이다.
25일> 타임캡슐을 만들어 두어라. 실천여부: Y ․ N 10년 뒤, 20년 뒤, 또는 30년 뒤를 위해 타임캡슐을 만들어 보아라. 10년 뒤의 자녀에게 보내는 편지에서부터 적금통장, 자녀들의 사진 등 추 억거리를 담아 바로 그 날을 샛길 수 있게 하라.
[출처] 아버지학교 워크북/송길원 지음-pp.54~5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