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용어 카드의 예시 : '작문 내용의 생성 : 중심내용과 세부내용 생성하기(화법과 작문 - 해설서 46쪽)
1. 교육과정 용어 해설이 드러나 있는 성취기준이 성취기준의 위계상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표시
(다) 작문 내용의 생성
(1) 글의 제목과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삼아 체계적이며 창의적인 사고활동을 전개한다.
(2) 작문 상황 및 작문 계획에 맞게 글의 중심내용을 조정하고 구체화한다.
(3) 작문 계획과 생성한 내용을 비교검토하여 생성한 내용을 수정 보완한다.
(4) 작문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활용하여 중심 내용을 뒷받침할 세부 내용을 생성한다.
(5) 생성된 내용을 검토하여 작문 계획을 조정하고 구체화한다.
2. 해당 성취기준의 해설 내용을 읽고 요약하기
(4) 작문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활용하여 중심 내용을 뒷받침할 세부 내용을 생성한다.
해설 : 좋은 글은 중심 내용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중심 내용을 뒷받침하는 세부 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롭고 구체적일수록 글이 윤택해지며 글의 중심 내용이나 주제가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그러므로 필자는 중심내용을 뒷받침할 세부 내용을 마련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세부 내용을 마련할 때에는 작문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작문 상황은 글 쓰는 목적, 글의 유형, 글의 주제, 예상 독자의 요인으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요인에 적합한 전략을 동원함으로써 세부 내용을 적절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마련할 수 있다. 세부 내용을 떠올릴 때, 실제적인 예상 독자와 협의하고 대화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예상 독자에게 신뢰성이 있으면서도 흥미롭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세부 내용이 무엇인지를 대화를 통해 탐색하고 마련하는 것이다.
3. 출처 쓰기
출처 :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46쪽
<게시글 입력 예시> ---------------------------------------------------------------------------------------------
(다) 작문 내용의 생성
(1) 글의 제목과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삼아 체계적이며 창의적인 사고활동을 전개한다.
(2) 작문 상황 및 작문 계획에 맞게 글의 중심내용을 조정하고 구체화한다.
(3) 작문 계획과 생성한 내용을 비교검토하여 생성한 내용을 수정 보완한다.
(4) 작문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활용하여 중심 내용을 뒷받침할 세부 내용을 생성한다.
(5) 생성된 내용을 검토하여 작문 계획을 조정하고 구체화한다.
(4) 작문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활용하여 중심 내용을 뒷받침할 세부 내용을 생성한다.
좋은 글은 중심 내용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중심 내용을 뒷받침하는 세부 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롭고 구체적일수록 글이 윤택해지며 글의 중심 내용이나 주제가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그러므로 필자는 중심내용을 뒷받침할 세부 내용을 마련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세부 내용을 마련할 때에는 작문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작문 상황은 글 쓰는 목적, 글의 유형, 글의 주제, 예상 독자의 요인으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요인에 적합한 전략을 동원함으로써 세부 내용을 적절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마련할 수 있다. 세부 내용을 떠올릴 때, 실제적인 예상 독자와 협의하고 대화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예상 독자에게 신뢰성이 있으면서도 흥미롭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세부 내용이 무엇인지를 대화를 통해 탐색하고 마련하는 것이다.
출처 :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4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