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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딩홀 사업계획서의 경우 공개된 관련 사업계획서가 존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업해당 내용으로 직접 작성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로 연락주시면 작성대행에 관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웨딩사업준비는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웨딩사업계획을 수립하여 검토해야한다.
비젼과 미래에 대한 추이도 일아 볼 필요가 있다.
변화하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과거의 웨딩사업자의 생각과 다른관념을 가지고 바라보고, 과거 사업자의 생각은 현재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 두어야 한다.
다만, 참고 자료가 될 뿐이다.
매년마다 변화하는 컨셉트에 웨딩사업 준비에는 도움이 되질 않는다.
웨딩홀 사업장으로 준비하는 장소가 그 지역에서 1위를 할것인가?? 2위를 할 것인가???
.... 그리고... 그리고..........
시설이 미비하거나 낙후된 시설로 준비하여 예비신혼부부들이 찾지않는 그런시설로 만들것인가???
........젊은 생각과 20~30대가 결혼을 하는 것이지 내가속한 연령에서 결혼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고, 젊은 생각과 감각에 맞추어, 시대에 맞는 인테리어 디자인하여 운영준비를 해야한다.
일찍 결혼보다는 늦각이 결혼하는 연령층이 늘어나면서 세상의 좋은 것을 많이 보고 판단하고 알기에 스스로의 능력과 축척한 재력으로 풍요로운 것을 찾는다.
어떤 컨셉으로 진행하여 운영 할 것인가??
지역의 결혼 전령기에 있는 층의 인원과 문화적인 부분도 알아둘 필요가 있음을 ..........
사업계획 문의: 010-2908-5505
e-mail : speedkim11@naver.com
http://cafe.naver.com/koin11.cafe
웨딩디자인 웨딩인테리어 전문 카페로 wedding 사업계획 자료 및 준비를 지원합니다.
wedding hall 전문인테리어 디자인으로 10여년의 경력으로 설계하고 시공합니다.
고교, 대학에서 건축전공 경력에 웨딩홀 서비스종사원에서 경영과 관리 15년의 경험바탕으로 신축에서 개관까지 필요한 부분을 작성 제공하여 차질없는 사업이 되도록 도우미가 되겠습니다.
contents
1. 사업 개요
2. 입지여건 분석-----------제외
3. 웨딩홀 사업성 분석-------제외
4. 웨딩홀 장래성 분석-------제외
5. 웨딩홀 시설물
6. 웨딩홀 부대 시설물
7. 매출 예상 수치(수지분석)
8. 사업추진 일정 분석-------제외
9. 참고 자료
1. 사업 개요
사람은 이 세상에 태어나 한번은 결혼을 한다.
혼례(결혼식)는 지정장소는 현대사회에서 꼭 필요한 곳이 되었다.
사업의 부가가치가 아직은 높은 편이며, 투자비용을 빠른 기간에 회수 할 수 있는 사업으로써, 현재 많은 지방의 건설업체가 산하업체로 소유하고 웨딩홀을 운영하고 있으며, 웨딩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3. 웨딩홀 사업성 분석
3-1.웨딩홀 사업의 환경 분석
가. 주변상권 분석
나. 소비층분석과 주거형태
<<상권의 정확한 위치나 분석할 시간이 필요로하므로 제외한다>>
4. 웨딩홀 장래성 분석
4-1. 미래의 환경과 효과
①지역 인지도
- 단독 건축물로 웨딩 홀을 경영하면서 적자경영은 지금까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다만 과다대출로 인한 것은 문제이다.
지방에서는 건설업체가 소유하는 경향은 현금사업으로 건설경기의 공사자금 부분에 기여가 되고, 지역에 자체사업(계열사) 부분에 홍보가 되며 다수기업의 인지도가 상승된다.
②협력업체 직원과 가족의 효과
- 계열사의 직원에게 할인혜택의 효과와 그 가족에게 할인혜택을 주어 본사에 근무하는 인지도가 높아진다.
4-2. 웨딩사업의 기대
①혼례문화는 유지한다.
- 미래의 생활여건이 변화가 될지라도 기본적인 혼례문화는 변화를 주지 않는다. 약간의 변화를 가져오지만, 유교문화의 테두리를 벗어나 변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②미래는 파티 문화
- 핵가족 시대로 접어들면서 축하객 인원도 감소한다.
따라 혼례절차를 마친 후에 파티 형으로 변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미 일본과 중국에서는 혼례식 후에 일과친지와 축하객이 함께 여흥으로 하루를 소비한다.
③고급형 혼례문화로 변모
- 축하객은 감소되지만, 고급형 파티문화로 변모하는 단계적인 부분에 있으며, 5~10년 이후에 변화가 될 것으로 본다.
5. 웨딩홀 시설물
5-1. 웨딩마치 관련 시설물
①예식장(웨딩홀)
- 예식장은 관람 집회시설에 속하기 때문에 인허가 부분에 승강기, 비상계단, 피난유도 시설, 장애인시설, 내연재료의 불연재료 사용 등의 주요 허가부분에 첨부서류가 포인트가 된다.
예식장 업은 신고제로 전환되어 일정기준에 준하는 부분만이 갖추어지면, 접수되어 영업을 할 수 있다.
②축의금 접수대
- 접수대는 참석하신 축하객이 축하를 금전으로 표시하며, 고마움을 표현하고 상호간에 못 뵈었던 시간의 안녕을 묻는 곳이다.
신랑측, 신부측을 1세트로, 지금예식과 다음예식으로 1개의 홀에 2세트를 준비한다.
홀 입구에 축하객 맞이하는 공간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경쟁력이다.
③신부 대기실
- 예식 시작 전에 모든 혼례의 의상 등을 갖추고 대기하는 공간이다.
- 우선으로 친구, 벗과 가족, 축하객이 신부의 모습을 보려고 하므로, 복잡한 미용실과 드레스실을 벗어나 만남과 긴장을 풀어주는 공간으로 적합한 시설로 대부분 갖추고 있는 실정이다.
- 예식 홀과 가까운 곳에 시설을 만든다.
④폐백실과 폐백 준비실
- 폐백실은 빠져서는 안되는 우리 유고사상의 전통시설이므로, 웨딩홀 개당 1개씩의 시설을 갖추고 부대용품을 준비하여 갖춘다.
- 폐백 준비실은 예식 후에 바로 전통의상을 교체 착용하는 공간으로, 폐백실1개에 준비실하나를 갖추는 것이 좋으며, 준비물은 화장대, 옷걸이, 의류장이 필요하다.
⑤미용실과 드레스실
- 단독 웨딩홀에서는 대부분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자금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전문인에게 임대를 준다.
- 혼례의 건수를 고려하여 규모와 재료 구입부분을 결정하며, 구역별로 헤어 코너, 메이크업 코너, 마사지 코너, 드레스 룸, 웨딩의상 소품진열장 등의 크기를 결정한다.
- 로비라운지와 가까운 곳에 자리를 준비하고, 쇼 윈도우 룸(마네킹)을 시설하여 방문하신 고객과 상담자의 시선을 모으며, 시각적인 효과와 홍보의 이미지효과가 있다.
- 직계 가족들이 헤어와 메이크업을 못하고 올수 있어 미리 예약을 받아 추가 옵션의 수입이 발생하며, 임대부분에서는 약간의 마찰이 발생하는 것을 유념해야 할 부분이다.
⑥포토 스튜디오와 비디오
- 야외로 나가 리허설앨범 촬영은 하지 않으며, 내부에 일정한 규모의 세트장을 마련하여 촬영하는 추세이다.
- 하루에 여러 쌍의 촬영도 가능하고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야간 촬영도 할 수 있어 직장인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예식 전에 여유를 두고 미리 리허설 촬영하여 기념작품을 선택하여 예식 당일 날에 앨범과 액자를 디피하여 축하객에게 보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⑦웨딩 부대시설(여행사, 폐백음식, 예도이벤트, 주례사, 축하연주)
-여행사 = 일정한 공간을 임대 또는 제휴하여 신혼여행의 예약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건당 수수료(%)를 정하여 유지한다.
- 폐백음식 = 제품을 가격별로 차등이 있으며, 결혼 후에 이바지 음식과 함께 주문을 받아 혼례의 진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가격별로 수수료(%)을 정하여 부대수입으로 유지한다.
- 결혼식에 모든 선택사항에는 기본적으로 일정한 비율의 수수료(%)를 정하여 협력업체로 유지할 수 있다.
⑧안내 데스크와 행사 안내판
- 방문자에게 도우미를 배치하여 문의 또는 미리 방문내용을 여쭈어 가고자하는 위치를 친절하게 소개하는 부분으로 건물내부의 가장 포인트가 되는 부분에 시설을 하여 방문자가 가장 잘 눈에 띄게 한다.
- 방문한 고객에게 그날의 행사와 예식 등의 일정을 작성하여 알아볼 수 있는 곳에 부착하여 안내판을 둔다.
⑨예약 상담실
-혼례와 행사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상담과 예약의 장소로 가장 아늑한 분위기의 시설을 갖추고 편리하게 느끼도록 소품 등을 장식하여 포근한 마음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만든다.
- 각종 예약 자료와 이미지영상 등을 갖추어, 내부시설을 최대한 홍보하여 장점부분을 부각시켜 좋은 결과를 내도록한다.
- 소형 room으로 몇 개 나누어 갖추며, 상담고객의 차와 음료를 제공하는 탕비실을 갖추어 시설을 한다.
⑩계산실과 운영사무실
- 계산실은 금전지폐기, 음료수, 계약서, 영수증,CD체크기 등의 기본을 갖추어 준비하여 행사가 마무리 후에 정산하는 곳으로 예약상담실과 겸하여 일부는 사용하지만 상담고객과 현재의 행사자의 계산부분이 노출되어 피하여 마련한다.
- 총무부와 운영부의 매니저의 사무실로 겸해서 사용하는 것이 동선과 업무체제가 원활하다.
- CC-TV 모니터를 운영실에 설치하여 웨딩홀, 연회장, 로비, 폐백실 등의 행사진행을 관찰하며 지원하여 준다.
⑪예식 용품실
- 결혼식에 필요한 주단, 양초, 방명록, 축지, 혼주장갑, 액자이젤 등의 결혼식 진행에 필요한 소모품을 보관하는 장소로 진열장을 준비하여 공간을 마련하여 재고파악까지 원활하게 한다.
- 사용 소모품을 체크하여 미리미리 확보하여 둔다.
⑫예식진행 도우미 락커룸
- 예식진행은 직원보다 아르바이트를 이용하며, 일정한 규격의 제복과 교육을 연마시켜서 원활하고 매끄럽게 진행이 되도록 사전에 선발하여 교육과 숙달을 시켜둔다.
- 폐백 수모는 전통혼례 상식과 예절을 숙지한 분을 선발하되, 단아한 분을 팀장을 부여하고 폐백실과 폐백준비실을 직원처럼 관리하도록 한다.
- 락커는 안내 도우미, 예식 진행, 수모, 예도 도우미등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공간을 준비하여 개인 소지품의 분실 없도록 열쇠를 부착하여준다.
5-2.연회장, 피로연장 시설물
①연회장
- 행사의 규모가 있어 대연회장, 소연회장으로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좋으며, 요즘에는 단독 룸을 선호하기에 미리 대처하는 것이 행사유치에 많은 도움이 된다.
- 트롤리(이동용 운반기구)등의 사용량을 파악하여 동선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포인트이며, 각 업장에 필요한 물품보관소 체크할 수 있는 사이드 스테이션을 구매 또는, 제작하여 마련하며 공간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
②식탁과 의자
- 행사를 하기위해서 기본적인 의자, 탁자가 필요하다.
- 식당의 규모와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을 파악하고, 탁자의 규격을 설정하여 구매수량을 결정한다.
- 움직이는 동선을 고려하고 이동식 체크 스테이션을 준비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③린넨류
⒜ 테이블 크로스와 체어 카바
탁자와 의자의 구매 수량과 규격을 확인한 후에 발주하고 탁자에서 일정한부분이 내려와야 되며, 의자의 카바는 구매할 의자의 모양과 재질을 판단하여 덮어 씌우던가를 결정한다.
⒝ 스커트와 레이스
무대나 이동용 크로스뷔페에 많이 사용되는 스커트와 레이스는 폭과 길이를 설정하되 색상도 잘 선택하여야 내부시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크로스 네프킨
고급적인 행사유치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행사 핳 수 있는 건수와 인원을 고려하여 구매를 하고 추가발주를 예상하고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④연회장 창고
- 각종 행사에 필요한 소품, 의전도구 및 돌, 고희에 많이 사용하는 모조 이미테이션 등을 보관하고 린네류 등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의 장소로 창고가 필수적이다.
- 창고가 없으면 아무 곳이나 놓아서 필요한 물품을 행사에 찾아 사용할 수가 없고, 제차 구매하는 경향이 발생한다.
⑤근무자의 탈의실
- 근무자의 탈의실은 남ㆍ여의 별도로 구분하여 탈의 후에 개인 소지품을 분실하지 않도록 열쇠를 부착하며, 근무복장의 단일화하여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색상으로 선택한다.
- 조리부의 탈의실은 별도로 공간이 확보되면 락카을 만들어 준다.
⑥푸드 라인과 즉석요리 코너
- 푸드 라인 = 뷔페요리 진열대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많이 변모하여 왔으나, 요즈음은 종합뷔페 60~80가지의 뷔페요리와 즉석요리 코너에서 20~30가지를 선보이며, 종합뷔페의 단점이 남는 음식이 많다.
- 즉석요리 코너 = 메인 주방에서 기본재료를 준비하여 현장에서 조리하여 미식가에게 서비스하는 부분에 일반뷔페는 20~30종류를 택하여 메뉴를 준비한다.
5-3. 조리실과 기구
①조리실
- 조리바닥 = 바닥은 잘 되어야한다.
- 트렌치(배수로)를 설치하여 바닥에 흘러내린 각종부유물이 망을 설치한곳을 통과하여 배수가 되도록 한다.
- 요리사가 조리를 할 때 미끄럼방지 용의 바닥 재료를 사용하여 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바닥의 수평을 잘 조절하여 조리실과 연회장 연결부분을 신중하게 시공한다.
②주방설비
- 환풍기(닥트)시설, 조리 작업대, 냉장실, 냉동실, 가스설비, 천정 마감재료, 전기시설 및 조명시설 스위치, 전기 플러그, 세척기 시스템, 기물 보관소, 공산품 창고 등을 고려하여 주방설비 부분은 전문 업체에 의뢰하고 도급시공관리를 감독한다.
③조리도구 및 기구
- 필요한 부분을 미리 설정하여 납품 전문 업체의 여러곳의 견적을 받아서 결정하여 납품을 받는다.
- 하루 연회장의 소화인원을 파악하여 모든 집기류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추가구매를 보고서 수량을 정한다.
- 기구는 유행이 있다. 요즘 신소재의 스타일을 검토하여 구매한다.
④세척실
- 연회장의 규모가 크고 동선 때문에 별도의 세척실을 시설하여 기물류의 청결을 해결한다.
- 행사마무리 이후에 기물류을 배치하거나 정돈한다.
6.웨딩홀 부대시설물
6-1. 아케이트점
①플라워(꽃)
- 꽃길 생화, 부케 세트, 사방화(수반), 축하 화환, 행사 코사지, 꽃바구니 등의 종류를 웨딩홀에 납품할 수 있으며, 토요일 화환은 수거하여 리본과 약간의 추가손질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②보석 전문점
- 혼수 예물을 주로 취급하며, 예비부부에게 판매망을 구축한다.
③한복 전문점
- 혼수 한복은 예비부부에게 필요하며, 양가 혼주에게도 예단으로 준비하기에 입점이 좋다.
- 일가친지 분들은 대게 오래되어 현 디자인과는 낙후되어 한복대여를 받아서 입는 경우가 많아서 수용에는 걱정이 없다.
④커피 라운지
- 휴게 겸, 음료를 저렴하게 방문 고객에게 편의시설을 도모하기 위해서 필요하며, 평일에도 주변에 휴식공간이 없어 만남의 장소로 적합하다.
⑤여행사
- 신혼여행을 예약할 수 있어 입점이 좋으며, 웨딩홀 예약자의 70~80%는 잡을 수 있는 강점이 있다.
⑥베이커리 전문점 또는, 편의점
- 연회행사 케이크, 웨딩 케이크, 뷔페 디저트 제과 등의 납품을 할 수 있으며, 제과를 지역주민에게 판매할 수 있어 매출이 좋은 편에 속한다.
6-2. 웨딩홀 외곽시설물
①주차시설 및 주차 안내소
- 주차장은 현재 웨딩홀로 여유가 있어 인근업체 보다는 경쟁력이 있고, 주말에는 인근이 혼잡하지 않아 호응이 좋을 것이다.
②가로등과 CC-TV 시스템
- 외곽출입을 통제통솔 할 수 있으며, 원활한 교통 소통을 체크하기 위해서 필요하고 야간행사나 상설뷔페 고객의 출입을 용이하게 최대한 만들며, 외부 휴게공간을 만들어 지역주민을 포용하고 조형물을 시설한다.
7. 매출 예상수치(수지분석)
웨딩홀 사업계획서의 경우 공개된 관련 사업계획서가 존재하지 않아 해당 내용으로 직접 작성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연락주시면 작성대행에 관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교 대학에서 건축전공 경력에 웨딩홀 서비스종사원에서 경영관리 15년의 경험바탕으로 신축에서 개관까지 필요한 부분을 작성 제공하여 차질없는 사업이 되도록 지원함.
웨딩사업 기획컨설팅 문의: 010+2908-5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