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fe.daum.net/refut ♥
레 / 알 / 풋 / 볼 / 커 / 뮤 / 니 / 티
레알풋볼 최상위 가이드라인
1. 레알풋볼은 진짜 축구 커뮤니티를 지향합니다.
레알풋볼은 축구에 애정이 있는 대한민국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모여서 축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소통하는 축구 커뮤니티입니다. 레알풋볼의 운영진 및 회원들은 고압적이고 독단적인 운영과 상업화로 점철된 국내 대형 축구 커뮤니티의 현실에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상식이 통하는 "진짜 축구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더 나아가서 카페활동을 통해 한국의 축구 문화와 저변 발전에 이바지하고 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온라인 커뮤니티의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2. 레알풋볼의 주인은 회원님들입니다.
레알풋볼은 시작한 것은 카페지기와 운영진이지만, 카페의 주인은 회원입니다. 회원 여러분이 쓰는 댓글, 올리는 게시물, 심지어는 한번 왔다 가는 활동이 모두 카페를 자라게 하는 물과 거름입니다. 이런 회원님들의 활동이 없다면 운영진들이 별 짓을 다해봤자 카페는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운영진은 회원님들이 불편함 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해주는 종의 정신으로 임할 것이고 카페 내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회원님들과 함께 고민할 것입니다.
3. 카페의 주인인 다른 회원의 권리를 존중합시다.
카페 회원 모두가 주인의 권리를 가진 만큼 나 외에 다른 회원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나이나 지식이 많건 적건 상관없이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겠으며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발언은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서 레알풋볼은 "세세한 규칙"을 정하여 따르지 않으면 "처벌" 하는 방식의 운영을 지양합니다. 이미 대부분의 회원들은 모 축구 카페에서 규칙과 신고에 의한 처벌 시스템이 가져오는 폐단을 많이들 경험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건 말건 규칙만 교묘히 피해가면 문제없고, 본래 의도와는 상관없이 괜한 트집으로 신고당해 엉뚱하게 피해를 보는 불합리한 상황. 교묘한 반칙을 제재하려다 보니 규칙이 규칙을 낳아 자유롭고 창의적인 카페활동마저 방해하는 상황. 이것은 스스로 정화하려는 노력 없이 규칙과 처벌에만 의존하는 편의주의적 관리의 한계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레알풋볼은 하면 안되는 것을 세세하게 알려드리지 않겠습니다. 모 카페에서 즐겨쓰는 "규정", "처벌" 따위의 특권의식 스며나오는 표현도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회원들의 인격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만 제시할 것이며 나머지는 전적으로 회원님들의 양심과 도덕적 수준에 맡길 것입니다. 즉, 나와 다른 연령/인종/종교/학력/사회/지지하는팀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 회원을 존중하는 하는 마음으로 활동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존중함이 없이 활동하는 분이 계시다면 비난이 아닌 점잖은 언어로 타일러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운영진이 이유를 설명드리고 해당 글이나 게시물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말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어떤 공동체의 수준이란 가장 높은 사람이 아니라 가장 낮은 사람의 수준과 같다."
레알풋볼이 개념카페로 거듭나느냐, 무개념 축구팬들 집합소로 전락하느냐는 전적으로 주인이신 회원님들께 달려있습니다.
4. 레알풋볼은 카페지기 및 운영진의 사익을 추구하는 수익활동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레알풋볼은 기본적으로 비상업화 카페를 지향합니다. 카페지기가 억대의 광고대금을 횡령하고 탈세하다가 망한 모 카페의 사례에서 보듯이 카페 상업화의 결과는 비참합니다. 운영진의 카페 운영 목적이 "좋은 카페 만들기" 가 아닌 "방문자 수 많은 카페 만들기"로 바뀌는 순간부터 카페는 변질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알풋볼에서는 "AB CD은행과 함께하는 EFG FC경기의 스코를 맞춰라!" 또는 "나이스 공간" 같은 스폰서 홍보배너나 전용 홍보게시판은 절대 볼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카페 규모가 커지다보면 이런저런 지출비용이나 수익금이 생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회원들간에 오해가 없도록 카페 운영에 있어서의 모든 금전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카페 활동을 통해 어떤 형태로든 수익이 생긴다면 전액 카페 회원들과 어려운 이웃에게 환원하게 될 것이고 모든 과정은 전용 게시판에 낱낱이 기록될 것입니다.
5. 운영 규칙 (운영자는 게시물 삭제와 회원등급을 바꿀 수 있는 권한을 가진 만큼 가이드라인이 아닌 규칙이 필요합니다)
- 운영자는 카페 시스템에서 부여된 권한보다 회원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한 영향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즉, 평소에 할 수 있는 한 열심히 친목도모를 합니다.
- 운영자는 댓글이나 게시물을 삭제하기 전에 반드시 스스로 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부득이하게 삭제함에 있어서 반드시 정당한 이유를 정중한 어조로 설명하는 쪽지를 보냅니다.
이상은 레알풋볼의 최상위 가이드라인으로서 우리 카페의 정체성과 운영방침을 담고 있습니다. 각 게시판지기와 운영자들은 기본적으로 최상위 가이드라인에 입각해서 각 게시판의 특성에 맞는 세부 사항을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0년 9월 12일 운영자 210 Bagsh에 의해 최초 작성.
부록(업데이트 필요)
** 존중하는 언어사용 (레풋체) 배워보기~
예1.
데얀: "박주영 요즘 왜 이렇게 골을 못넣나요"
이승렬: "그것도 모름? 박주영 원래 골결 제로." (X)
최태욱: "내(제) 생각엔 박주영이 요즘 골결정력이 좀 떨어진 것이 아닐까(요)?" (O)
-
첫댓글 잘 읽었어요
가이드라인 부분은 많은 회원님들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좋겠네요.
사실 세부 가이드라인을 더 넣자는 의도는 없었고
즉, 나와 다른 연령/인종/종교/학력/사회/지지하는팀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 회원을 존중하는 하는 마음으로 활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한문장이 제가 말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 이에요.
왠만하면 회원들의 공감대를 통해 아니다 싶은 것은 스스로 자정하는게 좋지 구체적으로 해서 안될 것 지정해 주는 건 아니다 싶거든요.
일단 전 이거 쓰느라 너무 지쳐서 자러 갈께요 ㅠ.
레풋체 오글거린다. TOT
[ 레알 레풋체의 실체 ]
데얀 : " 밥줘 서울에서는 쩔었는 데, 왜 모나코에서 못 넣음? "
이승렬 : " 밥을 안줘서 그런거임 'ㅅ'. "
최태욱 : " 아 ㅅㅂ...밥줘 존나 쩌네. 병신들아, 너희들 밥줘 오늘 골 못 봤냐? 어서 가서 쳐 봐라. 아 ㅅㅂ 할말을 잃었다. "
박주영 : " 누가 나 까나? 조낸 귀가 간지럽네. "
...
리얼한 지 모르겠군.
그러고보니 예전에도 이런 어체를 사용하려고 했는 데, 얼마지나지 않아 무산이 된 기억이..........................................................있었군;
누가 요약좀 해봐라.
즉, 나와 다른 연령/인종/종교/학력/사회/지지하는팀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 회원을 존중하는 하는 마음으로 활동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존중함이 없이 활동하는 분이 계시다면 비난이 아닌 점잖은 언어로 타일러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운영진이 이유를 설명드리고 해당 글이나 게시물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즉 합의하에 서로 욕하면 됨 ] => [ 미친 해석이네; ]
부록(업데이트 필요)
** 존중하는 언어사용 (레풋체) 배워보기~
예1.
데얀: "박주영 요즘 왜 이렇게 골을 못넣나요"
이승렬: "그것도 모름? 박주영 원래 골결 제로." (X)
최태욱: "내(제) 생각엔 박주영이 요즘 골결정력이 좀 떨어진 것이 아닐까(요)?" (O)
< 안타깝게도, 이와 같은 '어체'는 길어야 3달. 짧으면 시행 2주만에 무산. 레풋 시절 보면 앎>
그냥 타팀 디스 하지 말고 ㅋㅋ 자기팀 응원이나 열심히 하라는건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타팀 디스가 제일 재밌는 데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지
합의하에 서로 욕하면 된다는 것도 말이 되겠네요 ㅋㅋ
핵심은 서로 기분나쁠 만한 말은 자제해달라는 겁니다~
소수 몇몇이 모여 있는 카페라면 상관 없지만 우리 카페는 X싸의 대체카페를 목표로하고 있기 때문에 X싸를 뛰어넘는 개념은 일단 기본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위에도 썼듯이 스스로 돌아보고 남을 배려해서 자제해 달라는 거지 이거 하지마라 저거 하지마라 하는 지시사항이 아닙니다.
하지말란다고 더 하는 일은 없으리라고 믿습니다~ ㅎㅎ
레풋체는 그냥 이런 표현만 써도 서로 싸울 일이 훨씬 줄어든다는 의미이지 꼭 저대로 하라는건 아닙니다~
예제를 더 만들어 보고자 했는데 머리가 굳어서 더 생각이 안나네요
수고하셧어여ㅠ.ㅠ
구체적인 지적을 해주시면 업데이트가 되겠지만 특별한 의견이 안나온것 같네요.
의견이 없으시면 그냥 이대로 가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