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반쪽나누기운동 (http://cafe.daum.net/hbsm2009) <--- 가입해 주세요!!
(Half Bean Sharing Movement)이란?
● 비록 가진 것이 '콩 반쪽'뿐이라도 함께 나누어 먹는 것이 우리민족의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정신의 자산입니다. '콩반쪽나누기운동'은 이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민족전통을 오늘에 되살려 현재 우리의 이기적이고 척박한 삶의 방식을 넘어서고자 하는 풀뿌리 시민 이니시어티브(A GRASSROOTS CMC INITIATME)입니다.
● '콩반쪽나누기운동'은 한민족의 고유 전통속에 담겨있는 '콩 반쪽'나누기전신에 기초하여 한반도의 남과 북으로 분단된 한민족이 그들의 역사적 외상과 불균등한 삶의 족건을 극복하기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서로 손을 맞잡고 한마음으로 펼치는 상호-치유운동(A RECIPROCAL MOVEMENT FOR CURE)입니다.
● '콩반쪽나누기운동'은 나눔과 공유의 원칙을 바탕으로 있는 자와 없는 자의 관계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이해하고 접근하는 노력을 통해 야자 간의 우정과 신뢰를 키움으로써 평화로운 공존의 토대를 마련하는 점진적인 평화구축운동(A GRADUAL PEACEMAKING MOVEMENT)입니다.
♣♣ 콩반쪽나누기운동 캠페인 ♣♣
① 단계 북쪽 알기 캠페인
'북쪽 알기 캠페인'은 콩반쪽나누기운동의 제 1단계 활동기획입니다.
지난 60년 분단의 세월에 쌓인 상호간의 불신과 단절의 벽을 낮추고 허물기 위해 창안된 콩반쪽나누기운동의 1단계활동기획입니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북쪽에 있는 우리의 잊힌 반쪽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데 집중할 것이며, 아래와 같이 세부 활동목표를 추진할 것입니다.
⑴ 북쪽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따라잡기
⑵ 남쪽에 대한 남쪽의 시각와 접근방식 이해하기
⑶ 남쪽에 대한 북쪽의 시각과 접근방식 이해하기
② 단계 물건 나누기 캠페인
'물건 나누기 캠페인'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고자 마련된 콩반쪽나누기운동의2단계활동기획입니다.
'안 쓰는 물건 나누기 캠페인'과 '쓰는 물건 나누기 캠페인'으로 구성될것입니다.우선 '안쓰는 물건 나누기 캠페인'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우리가정과 주변에서 사용하지 않고 놀리고 있는 물건들을 북쪽 주민들에게 전달하여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입니다.
⑴ '안 쓰는 물건 나누기 캠페인'
⑵ '쓰는 물건 나누기 캠페인'
③ 단계 마음 나누기 캠페인
'마음 나누기 캠페인'은 콩반쪽나누기운동의 3단계운동기획으로서 운동의 최종단계입니다.
우리는 앞의 1단계 '북한 알기 캠페인'을 통해 북쪽 사람들에 대해 상당한 이해수준을 갖게 될 것이고, 이어 2단계 '물건 나누기 캠페인'을 통해 북쪽사람들과 물적 교류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제 남은 것은 우리가 서로에게 '마음속 자리'를 내어주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마음 나누기 캠페인'에 돌입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남한의 인구는 5천만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인구는 2천5백만이 못된다고 하니 우리의 반절이지요. 남쪽의 두 사람이 북쪽의 한 사람과 동무가 된단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요? 아마도 남과 북에 탐스러운 우정의 열매가 여기저기 주렁주렁 달리게 될것이니다. 이것이 '마음 나누기 캠페인'이 지향하는 활동목표이며, 아래와 같이 2가지 형태로 자매결연 활동이 전개될 것입니다.
⑴ 초·중·고등학교 '동무 만들기 캠페인'
⑵ 가정 대 가정 '자매결연 캠페인'
⑶ 남남북녀 '청실홍실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