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인 IFS 치료사 백윤영미입니다. 저는 오랫동안 ‘심리와 영성의 만남’에 대한 갈증을 품고 살아왔습니다. 그러던 중 IFS를 처음 만난 2013년부터 이 치료모델이 제 삶과 치료 작업의 중심이자 근간이 되었습니다. 삶의 도전에 마주할 때마다 “우리는 영적 체험을 하는 존재가 아니라, 인간 체험을 하는 영적 존재다”라는 말을 되새기며, IFS로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IFS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중입니다. IFS 렌즈로 저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수련의 일환으로 IFS 관련 도서들을 우리말로 옮기고, 2019년 한국에서 열린 첫 공식 IFS 트레이닝에 참여한 이후부터 임상과 교육 현장에서 본격적으로 적용해 왔으며, 2024년 1월에는 미국 IFS Institute로부터 국제 공인 IFS 치료사 인증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공인 IFS 임상 컨설턴트 자격 승인을 앞두고 (2025년 10월 예정), 공식 슈퍼비전 제공을 준비 중입니다. 앞으로도 IFS가 선사하는 지혜·자비·변용을 더 많은 분들과 나누기 위해 꾸준히 걸어가겠습니다.
- IFS 도반으로 연결된 것에 감사드리며 파주에서 백윤영미 올림.
📌 프로그램
IFSI에서 인증한 IFS 치료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증명하는 마크입니다.
IFS 치료세션(예약 가능)
대상: 공식 IFS 트레이닝 레벨 1 이상 수료자
시간: 50분
방식: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가능
비용: 회당 15만 원
1:1 치료세션은 실제적인 IFS 세션을 통해 IFS 모델을 직접 경험하고, 내면 시스템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IFS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합니다. 내담자 경험이라도 특성상 임상적 대화와 자문이 자연스럽게 포함됩니다. 따라서 일반 상담과는 구분하여 운영합니다.
안정적인 탐색과 회복을 위해 기본적으로 10~20회기를 권장하며, 이후 필요와 상황에 따라 조율이 가능합니다.
IFS 슈퍼비전(컨설테이션) 2025년 11월부터 예약 가능
● 개인 슈퍼비전 (7시간) • 내용: IFS 인증 요건인 '7시간의 개인 컨설테이션'을 충족합니다. • 구성: 60분 세션, 총 7회기, 회당 20 만원, 총비용 140만 원
● 소그룹 슈퍼비전 (8시간)
구성: 6명 이하의 소그룹, 120분 세션, 총 4회기 (1회기당 2시간, 10만 원) 총비용 40만 원(임상/실습 중 선택)
임상 슈퍼비전 (Clinical Consultation): 실제 내담자 사례를 중심으로 IFS 모델의 적용, 참나(Self)에너지 체화, 치료 계획 수립 등을 심도 있게 다룹니다.
실습 슈퍼비전 (Practicum Consultation): IFS 모델의 주요 기법(예: 내면가족시스템에 들어가기, 참나(Self)와 파트 분리 등)을 역할극과 실습을 통해 연습하고 숙련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 용어 안내: IFS 컨설테이션 (Consultation)에 대하여
한국 상담 분야에서는 통상적으로 '슈퍼비전(Supervision)'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본 안내문에서도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용어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IFS 연구소(IFS Institute)에서는 공식적으로 '컨설테이션(Consultatio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IFS 인증 요건에도 '15 hours of IFS Consultation'이라고 명확히 표기되어 있으며, 그중 7시간은 개인 컨설테이션으로, 나머지 8시간은 6명 이하의 소그룹 컨설테이션으로 충족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전문가가 지식과 기술을 일방적으로 '감독'하고 '지도'하는 관계가 아니라, 경험을 가진 전문가가 다른 전문가의 성장을 돕는 '협력적이고 수평적인 관계'임을 강조하는 IFS 모델의 고유한 철학을 반영합니다.
공인 IFS 치료사 자격 취득 가이드 프로그램 |예약 가능 : IFS 치료사 인증을 위한 1:1 맞춤 로드맵 (자세히 알아보기)
IFS 연구소(IFS Institute)의 공식 디지털 뱃지는 엄격한 훈련과 검증 과정을 거친 공인 전문가임을 증명합니다.
가치성장과 치유센터 대표, 도서출판 바람나무 대표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석사 (Self-Transcendental Counseling 전공)
저는 제 자신을 위한 치유 여정을 걷다가 자연스럽게 치료자가 된, 이른바 '상처 입은 치유자(Wounded Healer)'입니다. 심리와 영성이 만나는 치료 모델을 통해 내면과 세상을 바라보며 나아가고 있습니다.
뇌과학, 신경생물학, 마음챙김에 기반한 최첨단 트라우마 치료 모델을 바탕으로, 특히 젠더폭력에 기반한 트라우마와 복합 트라우마를 전문적으로 다룹니다. 또한 기후위기 시대의 생태심리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가 '자연의 일부'임을 재인식하고 세상의 모든 존재와 다시 연결됨으로써 온전한 치유와 성장을 경험하는 '재연결(Reconnection)' 워크숍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IFS 공식 트레이닝, PA 경험 및 지속교육 이수 사항 ] IFS Official Training, Program Assistant Experience & Continuing Education
🌀 IFS 트레이닝 수료 (Completed Trainings)
2024년 Level 3 Training (1077) 수료 – 트레이너: Einat Bronstein
2021년 Level 2 Training (689) <Deepening and Expanding> 수료 – 트레이너: Paul Gi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