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보이스> 방송원고 모음집
아나운서가 되기 위한 보이스와 스피치
노하우가 담긴 실전 워크북
김효석 ‧ 오수향 엮음(출판이안 10,000원)
대한민국 최고의 스피치 전문가인 김효석 교수(한국 영상대학교 쇼호스트학과, 김효석 아카데미 대표)와 최고의 보이스 전문가인 오수향 교수(백석대학교 평생교육원 보이스 &스피치학과, 김효석아카데미 부원장)는 최근 아나운서와 쇼 호스트, 방송인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굿보이스’를 발간했다.
‘굿 보이스’는 즉 좋은 목소리 만들기, 호감과 신뢰감을 만들 수 있도록 예비 방송인을 위해 좋은 목소리를 만드는 방법과 최근 트랜드를 반영한 예비 방송인을 위해 각 방송사 별로 뉴스, 나레이션, 리포터, MC, 라디오CM 등 다양한 영역의 원고가 수록되어 있다.
기존의 워크북들이 오래 되었고, 예전의 원고 내용이 많아 최근의 방송 화술 트렌드를 다소 반영하지 못했던 것에 비해 이번에 출판한 굿보이 책은 최신의 방송화술들을 세련되게 담아냈고, 발음, 발성, 호흡 등도 쉽게 연습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예비방송인들에게 지침서와 같은 워크북으로 2014‘ 최고의 베스트 앤 스테디셀러 방송화술 워크북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기대해 본다.
▲ 김효석 교수대한민국 최고 판매의 신화 아나운서 출신 쇼핑 호스트계의 제왕- 쇼왕
1분당 4200만원 판매의 국민 쇼호스트 국민강사(연 400회 이상 강연)
방송인현)김효석 쇼핑호스트 아카데미 대표OBM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대표
현)한국영상대 쇼호스트학과 교수전)서울예술종합학교 쇼핑호스트학과 학과장전)CJ홈쇼핑 쇼핑호스트 팀장전)PBC 평화방송 아나운서학력)홍익대학원 광고학 박사과정 수료
▲ 오수향 교수김효석 OBM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오수향 한국의 오프라 –보이스 달인 오수향 부원장-목소리 부페 -보이스 메이크업 아티스트 -라디오 CM 전문 성우 -백석대 평생교육원 보이스 &스피치학과 전담 교수 2014‘칸느영화제 MIPTV 다큐멘터리 ’아리랑‘ 내레이션
2014‘홍콩 필름 마트 다큐멘터리 내레이션
2014‘상하이 필름 마켓 다큐멘터리 내레이션현)김효석 쇼핑호스트 아카데미현)김효석 OBM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부원장현)백석대 평생교육원 보이스 앤 스피치학과 전담 교수현)성우(라디오 CM,다큐멘터리 홍보물등 더빙 다수)전)MBC, TBN교통방송, BBS 라디오 진행자전)말레이시아 KLCC 방송 아나운서 학력)백석대 대학원 평생교육학 박사과정 중
들어가는 말 - 중에서
아나운서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나는 아나운서나 방송인의 첫 번째 자격으로 ‘전달력’을 꼽는다. 아무리 구수한 입담을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전달력이 좋지 못하면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을 수 없다.
말을 잘하려면 우선 입안에서 맴돌지 않고 밖으로 시원하게 나오는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또 말을 할 때 뒤끝을 흩트리거나 머뭇거리는 버릇을 없애야 한다. 말을 할 때는 문장의 단어에 힘을 주어 말하되, 그 힘을 끝까지 유지시킬 수 있어야만 한다.
용두사미처럼 앞은 크고 뒤는 약해진다면 좋은 스피치 기술이라 할 수 없다. 한 센텐스에 끝 마디 “~다.”까지 분명히 들리도록 발음을 해야만 훌륭한 말하기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을 굿 스피커라고 하자. 나는 굿 스피커(GOOD SPEAKER)의 조건으로 한 가지를 덧붙여 이야기한다.
바로 ‘의지’를 담아 이야기하라는 것이다. 생각 없이 사는 사람은 결코 현재보다 나은 삶을 살겠다는 ‘생각’을 갖고 노력하는 사람을 따를 수 없다. 마찬가지로 목소리 역시 ‘생각’을 담아 소리내면 훨씬 잘 들리게 된다. 생각이 있는 목소리란 상대가 잘 들을 수 있도록 신경 써서 내는 목소리, 즉 ‘들리는 목소리’를 말한다. 생각이 있는 목소리를 낼 때 말의 뒤끝이 흐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아무리 화술 학원에 다니며 노력을 해도 이러한 원리를 깨닫지 못하면 발전이 없다. 물론 좋은 말하기 법을 배우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은 우리가 공교육 과정에서 발성이나 발음을 배워본 적이 없다는 것일 것이다. 말은 환경에 아주 큰 영향을 받는다.
20여 년 동안 지방에서 생활한 사람들은 표준어를 낯설어한다. 그들에게 표준어를 익히라고 하면 억양을 조절하지 못해 실수를 연발할 것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말은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고칠 수 있는 법이다. 이미 우리 주변에 말 잘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증명해 보이고 있지 않은가.
이 책은 무협영화에 나오는 권법 책과도 같다. 권법을 눈으로만 본다고 무술을 익힐 수 없듯이 이 책의 내용을 읽기만 한다면 효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큰소리로 읽기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조금씩 달라지는 언어를 느낄 것이다.
차례
1. 좋은 목소리의 기본 - 13
복식호흡
발성
발성연습
발음연습
문장연습
2. 방송스피치 - 27
방송스피치의 특징
뉴스문의 독해
뉴스 실습
3. 듣기 좋은 말하는 법 - 57
나레이터(낭독자)의 역할
나레이션 과정과 낭독요령
낭독법의 구성요소
대본실습
수필 대본 실습
소설 대본 실습
시 낭송 실습
4. 감성이 담긴 말하기법 - 105
라디오 프로그램의 특징
DJ 역할
DJ 멘트 실습
5. 분위기 살리는 말하기 - 125
단독 멘트 실습
TWO MC
6. 현장감 살려 말하기법 - 155
리프팅의 특성과 조건
리프팅 실습 멘트
기상 리프팅 실습 멘트
교통 리프팅 실습 멘트
캠페인 ‧ 광고 실습 멘트
부록 - 189
표준 발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