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전학기
포괄적 문제해결학습 지도 코칭
본 웤샾은 포괄적 문제해결학습 지도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분들을 염두에 둔 코스이다. 당분간은 줌 화상회의를 통해 진행할 계획이라, 원거리 회원들도 참여가 가능할 것이다.
참여 회원은 한 학기 동안 블락지도안을 작성, 수정, 시연, 실천하는 경험을 통해, 포괄적 문제해결학습이 기존의 학습지도론과 어떻게 다른지 그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 참가 자격 및 신청
1) 2022년 전학기 회비를 납부하고 정회원이 된 사람은, 코칭웤샾의 참여를 신청할 수 있다.
웤샾 참여신청은 이메일(edu-press@hanmail.net)로 한다.
정회원 신청은 다음 링크로 한다. https://forms.gle/Gruhc1om3u7SEtV78
2 지도 방식: 화상회의(zoom)
3 지도 일정
아래 일정은 잠정적이라, 신축적 운영이 가능하다.
3월 주3: 포괄적 문제해결학습의 이해
3월 주4: 지도안 시연(3, 4학년)
4월 주1: 지도안 시연(5, 6학년)
4월 주2: 지도안 시연2(3, 4학년)
4월 주3: 지도안 시연2(5, 6학년)
4월 ~ 6월: 학습지도 실천 및 동영상 시청
4 지도 절차
1) 포문학습의 이해
기존의 학습이론은 방법이 아니라 방향이 문제라는 관점에서, 포괄적 문제해결학습의 정신을 논하고 방법을 도출한다.
2) 학습지도안 작성 및 시연
(1) 1차 시연: 회원은 (a)미리 제시된 지도안 샘플을 참고하여 자신의 구체적 지도안을 작성하고 (b)줌회의를 통해 회원들을 대상으로 시연한다. 시연 후 다른 회원들의 의견을 듣고 함께 논의한다.
(2) 2차 시연: 1차 시연의 코멘트를 바탕으로 지도안을 수정한 후 다시 시연한다.
3) 학습지도 실천 및 녹화
최종 수정된 지도안으로 자신의 교실에서 실제 학습을 지도하고 녹화한다.
4) 수업영상 시청 및 논의
녹화된 영상을 함께 시청하고 개선 방향을 논의한다.
5 참고자료
1) 조용기, 김현지(2015). 「포괄적 문제해결학습」. 교우출판.
2) 조용기(& 이원희). 「포괄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학습지도서 과학 3-1」 ~ 「...과학 6-2」. 교우출판.
3) 다음 카페 “교사교육연구소”에 탑재된 각종 학습지도안.
6. 샘플 지도안
카페의 “학습지도안” 란에서 아래와 같은 지도 시안을 참고하여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다.
과학6-1-4 식물의 구조와 기능-블락1 수정
과학5-1-2 온도와 열-블락1 수정
과학4-1-3 식물의 한살이-블락1&2 수정
과학3-1-3 동물의 한살이-단원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