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토론으로 세계 대회에서 심사위원을 맡았고 전국 대회에서 심사위원장단의 일원으로 활동했습니다. 토론자로는 오픈 영어 토론대회에서 준우승을 했고, 토론이 돈이 되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박사 과정까지 밟고 있는 14년차 토론자입니다. 토론에서 단맛보다 쓴맛을 많이 봤지만 그만큼 다양한 토론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클래스 인가요?
<수강생 희망 사항에 따라 한국어/영어 토론 중 선택 가능합니다. 직접 만나는 수업인 만큼 말하기 토론 수업 위주로 진행하며 글쓰기 토론 수업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일대일 수업도 가능하나 그 경우에는 강사가 수강생의 상대 팀 토론자이자 심사위원의 1인 2역을 수행하거나 공개된 커리큘럼에서 변형되어 진행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일대일 수업을 원하실 경우 실시간 톡으로 문의 바랍니다.>
1. 시험과 입시/입사를 위한 토론 교육은 No! 자기계발 및 문제 해결에 도움되는 실전 토론 수업
2. 시험 끝나면 잊어버리는 교육은 No! 평생 교육이자 생활 습관이 되는 토론 연습
3. 즉흥 토론을 중심으로 하여 토론을 준비하는 방법도 같이 알려드립니다.
4. 과제는 수업 시간에, 개인별 수요나 희망에 따라 개별 과제를 드릴 수는 있습니다.
5. 최대한 수강생의 수요(대회 준비, 입사/입시 준비, 실무적 문제 해결)에 맞춘 토론 주제를 선정해
실전 토론 경기를 진행하고 피와 살이 되는 피드백을 드리는 실전형 수업 위주로 진행할 생각이지만,
진도에 따라 기초적인 이론 수업에 비중을 두고 뒤처지지 않도록 할 생각입니다.
1회차 커리큘럼
원데이 클래스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1부터 5까지 총 5개의 프로그램 중 수강생과 튜터가 사전에 합의한 1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토론 수업의 특성상 수강생이 같은 수업을 여러 번 신청해서 반복해 듣는 것도 관계가 없으며, 수강생의 수준이나 희망 사항 등에 따라 어떤 프로그램으로 진행할지 미리 협의 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 1>
1. 토론의 개념
(1)토론이란 무엇인가?
(2)토론을 왜 해야 하는가?
1)수강생 자기 소개: MBTI 심층 검사 병행 가능
2)수강생 본인에게 토론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2. 다양한 포맷의 토론에 대한 입문강의
(1)토론 형식의 구성요소
(2)수업을 위한 토론 형식 소개(인원 수 등을 봐서 결정 예정)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 2>
1. 토론의 기초
(1)주장 만드는 방법
(2)반박 만드는 방법
(3)소규모 그룹 토론: 수강생 희망 주제
2. 토론의 기초 2
(1)주제의 상황 및 쟁점 파악
(2)이해관계자 분석 방법 학습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 3>
1. 판정의 필요성
(1)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잣대의 필요성
(2)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견해 정리의 필요성
2. 판정의 기초
(1)경청(말하기 토론) 또는 정독(글쓰기 토론)
(2)메모의 요령
3. 판정의 과정
1)판정결과: 승패/순위/점수 등
(1)누가 이겼는가?/졌는가?
(2)무엇이 선택되었는가?/배제되었는가?
2)판정 근거: 토론자들이 제시한 내용
1)토론자들이 제시한 어떤 주장/반박/근거 등이 토론 승패를 뒷받침하는가?
2)특정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어떤 자료 등을 검토해야 하는가?
3) 주요 쟁점
(1)심사위원이 언급한 토론자들의 주장/반박/근거 등은 왜, 어떤 단계를 거쳐 판정 결과를 뒷받침하는가?
(2)왜 심사위원이 언급한 '토론자들이 제시한 내용'이 주요 쟁점을 형성하는가?
4) 토론 규정, 관례, 지침 등
(1)심사위원이 제시한 쟁점은 어떠한 토론 규정이나 관례, 지침 등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는가?
(2)심사위원은 기업/정부/실무/개인적 측면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기준/잣대를 활용할 것인가?
5) 심사위원이 예상한 토론자들의 이의제기에 대해 심사위원이 준비한 답변
(1)각각의 쟁점에서 그 승패가 바뀔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2)본인의 선택지가 가지는 약점, 또는 본인의 의사결정에 따라올 수 있는 이의제기 내용이나 부작용은 무엇인가?
6) 승패에 대해 심사위원이 확신하는 정도 등
(1)심사위원은 스스로 도출한 토론의 승패에 대해 얼마나 확신하고 있는가?
(2)본인의 선택지가 가지는 안정성은 어느 정도인가? 어떤 상황에서 합리적이고 어떤 상황에서 바꿀 수 있는가?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 4>
1. 실전 토론 연습
1)국내/외에서 열리는 각종 한국어/영어 토론 대회/방송 등의 기출 주제 중 하나를 고른 후
찬반 양론형 토론
(예)TV 토론, 전국 대학교 영어 토론 대회, 세계 대학교 토론 대회(영어), 세계 대학교 에스파냐어 토론 대회, 국제 아랍어 토론 대회, 세계 중국어 토론 대회 등
2)이후 심사위원 판정 및 피드백
자료 조사 및 준비 토론 등에 응용할 수 있는 팁 제공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 5>
1. 실전 토론 연습
1)수강생 희망 주제로 찬반 양론형 토론
2)이후 심사위원 판정 및 피드백
3)자료 조사 및 준비 토론 등에 응용할 수 있는 팁 제공
클래스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1. 수강신청 이전 또는 수강신청 이후 수업 전에(이때까지 정해지지 않을 경우 수업 시간에 정해서 추후 수업 진행 가능) 해결하고픈 문제를 찬반 양론형 토론 주제로 정리함.
(예)A 회사: B 프로젝트를 새로 시작해야 하는가?
C 학교: D 신입생을 합격/불합격 시켜야 하는가?
E 개인: A기업 또는 C 학교에 합격할 자격을 갖추었는가?
2. 수업 시 '클래스 상세소개' 의 '1회차 커리큘럼' -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 1>부터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 5>의 총 5개의 프로그램 중 하나를 수강생의 희망을 고려하여 튜터와 상의해 결정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