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분석 실시간 스트리밍은 유튜브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학원강의에서는 기본강의와 심화강의에서 문제풀이부터 답안 작성요령까지 전부 다 말씀드렸기 때문에
기출분석만큼은 매해 하던대로 유튜브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하려구요.
대신, 실시간으로 운영하고, 바로 비공개 전환입니다!
2024.10.02 최종 수정본(오탈자 점검)
안녕하세요. 남미술 남정덕입니다.
몇 년간 변화하던 출제경향이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여전히 어려운 문항도 있고, 서양과 동양 구분 할 것 없이 전체적으로 현대에 초점이 맞춰지는 문제들고 등장하며
미술교육론은 점차 다원화된 가치를 반영하는 듯 다양한 지류와 연결하여 문항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유의미하다면 <작성 조건>이 날로 뚜렷해진다는 점과 문제 속에 분명한 힌트를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A형 5번이나 B형 7번 같은 문제들처럼 아리송한 문제들의 지문 속에는 답을 유추할 수 있는 힌트나 비교단자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나아가 <작성조건>역시 상당히 명확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2024학년도 시험문제의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상’ 정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새롭고 지엽적인 문제가 있는가 하면, 분명한 힌트를 제공해주는 문제도 있고, 기본적인 지식을 물어보는 문제들이 다양하게 섞여있어요. ‘암기’한 내용을 어떻게 ‘응용’할 것인지 답안을 쓰는 방법에 집중해야 할 내용들도 종종 보이구요.
앞으로 공부를 하신다면 당부드리고 싶은 내용이 3가지 있습니다.
반드시 암기를 해야한다.
암기한 내용을 써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기출풀이 방식)
생각보다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
시험범위가 점차 확장되어가고, 새로운 흐름을 반영하는 문제들이 나오는 상황에서 단순한 암기는 큰 의미가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래도 암기는 중요합니다. 암기한 내용을 어떻게 이해하고 요구조건에 맞춰 쓰는지가 중요해진 것이기에 암기로 그치지 마시고 기출문제를 풀어보거나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보는 등 응용방식의 공부도 반드시 병행하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나아가, 각 영역별로 꼭 책 1권씩은 가지고 공부를 하시는 게 적절한 방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유난히 올해는 전공서적에 있는 문장들이 답안 그대로 제시된 경우가 많았거든요.
교직을 떠나고 강의를 시작한지 4개월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올해 기출분석은 유난히 더 신경이 쓰이고, 몇 번씩 정답이 맞는지, 적절한지 확인해보며 계속 스스로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매해 기출 문제를 볼때마다 새롭고,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여러 복잡한 마음이 들기도 한답니다.
꾸준히 함께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모자람을 메꿔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06. 07. 이른 새벽
남정덕 드림
첫댓글 항상 감사합뉘당🫶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