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도 취미로 말을 키우고자 했으나 편자를 평균 한 달에 한 번씩 교체 해야하고, 교체비용이 마리당 16만원.
세 마리만 키워도 한 달에 편자교체 비용이 48만원, 1년 576만원이 편자교체 비용이 된다.
한국에서 편자학원이나 편자를 배울 수 있는 곳을 수소문 했으나 매우 어려웠고, 정식과정은 한국마사회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과정을 이수받고 도제과정을 거져서 장제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 밖에 없었다.
그래서, 캐나다행 비행기에 몸을 싣고 WWOOFing을 하며 말 관련 장비와 물품 그리고 farrier(편자공/장제사)과정 정보를 접하고 바로 접수하여 1주일간 실습을 하였다.
체력하면 나도 한 체력하는 놈인데...
첫날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와 실습을 하는데 09시~16시까지 진행되었고, 포기할 뻔 했다.
디스크 초기 증상이 있는 허리가 뽀개질 것 같이 아프고, 생각외로 너무 힘들었기 때문이다.
그때 알았다.
왜 캐나다에서 farrier가 고액 연봉을 받는지... 그리고 왜 farrier라는 직업을 회피 하는지를...
수업은 Canadian의 숙련공(경력30년) 즉, 현직에 몸 담고 있는 장인(빌 선생님)이 직접 1:1 맞춤식 교육.
1.개강 : 매년 4월 ~ 10월까지 매달 두 번씩 교육 있음
[겨울시즌(11월~3월)은 너무 추워서 수업 없음]
2.수업 : 월~목 : 09시~17시 --> 수업 종료는 17시까지인데 16시에 끝난다. 왜?? 허리가 아퍼서 더 이상 하기 힘들다ㅠㅠ
금 : 09시~15시 --> 오전 수업을 끝으로 수료증 나눠준다.
3.실습용 말 :
학교(농장)는 약 100여마리 말들이 종류별로 있고, 유치원생을 태우는 pony(아주 작은 말)부터 말 등 높이가 성인 키보다 높은 말(주로 농장용으로 힘쓰는 말)까지 다양한 말로 실습이 진행 됐다.
실습에 투입되는 말이 컨디션이 안 좋거나 말이 발을 쉽게 내주지 않으면 가차없이 얌전한 말로 바꿔준다.
개인당 하루에 보통 한 마리 즉, 일주일 수업이니 5마리 실습한다.
단, 학생이 원하면 얼마든지 더 할 수 있다.
4.수업등록을 원하시는 분(mail 주세요)
A.항공권 : 인천<-->캘거리 직항 없음(출/귀국 : 인천<-->벤쿠버<-->캘거리)
B.수업료
C.숙박 및 식비(전체 일정 숙박 및 식비)
D.렌트카 및 통역(가이드)
E.상해보험
F.옵션1 : 승마체험
옵션2 : 관광(Banff국립공원, Lake Louise)
-->A~F까지 포함된 전체 일정 및 실습시 필자가 밀착 가이딩과 통역 해 드립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큰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1.렉서스(左:19살_동기), 빌(中:46_선생님), 아담(右:48_동기) 2.학교전경 및 주차된 차뒤 입구가 실습실
3.목장전경 4.실습대기 중인 말들(말들이 네 방면으로 저렇게 대기 중)
첫댓글 중학교를 졸업을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장제사가 되기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진학부터 고민입니다. 까페지기님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요?
hansongy님 중학교 졸업을 앞두고 있는 학생이 벌써부터 진학에 고민을 하고... 기특합니다. 어떤 고민과 어떤 질문을 하고 싶은가요? 궁금하신거 Q&A게시판에 올려주시면 아는대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