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주 드론메이드 김영회 입니다. 요몇일 기관에서 문의가 있어서 금번에 개정된 항공안전법에 따른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증명 제도"에 대해서 최근동향, 개정된점, 앞으로 전망등을 개인적으로 한번 분석해 봤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참고만 하시고,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관련자료 첨부해주시면 즉시 수정하겠습니다.
최근에 국토부에서 항공분야 사업자등을 대상으로 "항공산업 및 연계산업 일자리 통계조사"를 실시한적이 있는데요. 자료들을 찾아보니, 결국 이번 법개정등과 관련해서 일자리 창출 및 지원과 관계가 있어 보이네요. 발빠른 개인분들이나 사업자분들은 이미 올해 초부터 진행사항들을 체크하시고, 그디어 이번달 7월 또는 8월에 시작하시는분들이 많을겁니다.
저는 일단, 사업자분들말고 개인들이 알아두면 좋을만한 정보들을 나름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사업적인 내용도 일부 있으니 관심있으신분들은 아래내용을 바탕으로 재분석 해보세요....^^
일단, 금년 3월에 기존 항공법이 개정이 되었습니다. 항공법이 폐지되고 항공사업법,항공안전법,공항시설법으로 3개의 법으로 분법이 되었습니다.(17.3.30일부터 시행)
위와 관련하여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자격 증명 운영세칙 이 개정되었습니다.(17.4.18)
주요내용은 용어가 기존의 "초경량비행장치 비행자격증명" 에서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증명"으로 바뀌었으며, 자격증명이 기존 "무인회전익비행장치" 에서 "무인헬리콥터" 와 " 무인멀티콥터"로 세분화 되었습니다. 즉, 둘다 필요하시다면 자격증을 2개 취득하셔야 합니다. 다만, 기존 자격증 취득자는 2개다 인정하는것으로 보입니다.... 기존분들 럭키^^
우선, 2016년까지의 국내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명 취득현황을 한번 보시지요.
기존에는 헬리콥터 와 멀티콥터의 구분이 없었으므로 전체 2016년까지 1,265명 취득입니다. 2014년 도입되어 방제헬기 보급으로 인해 수요가 많았고, 그뒤로 꾸준히 취득자가 있으나, 엄청 미미한 수준이죠.
왜냐면, 그동안은 무게 25kg미만 사업자나 개인들은 취득할 이유가 전혀 없었고, 취득비용이 고가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최근 무게 기준이 사업자도 자체중량12kg 이상으로 하향 되었습니다. 앞으로, 비행안전과 관련하여 그 기준이 더 하향될수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미국,중국 등 드론선진국들이 그 안전기준을 확대하고 있으며, 취미용 드론까지도 확대하려는 움직임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각종 비합리적인 규제는 풀더라도 안전관련 규제는 더욱 강화되는것이 맞다고 봅니다.....^^
어찌하였든, 그래서 국토부에서 올초해 법개정과 때맞추어 다음과 같은 보도자료를 배포 합니다.
제가 밑줄 쫙 해놨는데요.....^^ 년 1700명 드론 조종인력 양성계획입니다... 현재까지 취득자가 1200명 수준이니.... 일년에 그보다 더 많은 인력을 배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늦게나마, 항공산업 및 드론산업에 관심을 갖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그러나, 년 1700명을 배출할 전문교육기관이 부족한 관계로, 교육기관을 추가 지정하고, 그 개설요건도 완화했습니다. 최근, 드론 교육기관이 .... 엄청 생겨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ㅎㅎ
일단, 전문교육기관 (전문교육기관은 학과 및 실기교육이 가능한곳)이 11곳으로 늘었습니다. 6월현재 지정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음.... 년간 1700명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한마디로 편의를 봐준거죠....... 이거이...굉장히 돈되는 사업이거든요. 왜냐면,,,,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육비가 기존에는 거의 400만원에 육박했습니다. 개인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부분이었죠.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ㅎㅎ 현재는 경쟁관계가 구축되는 추세이므로, 약간식 하향되고 있습니다만, 아직 멀었습니다....
헌데, 교육기관만 늘린다고 될문제가 아닙니다..... 왜냐면...... 교육을 실시할 강사(교관)이 태부족이거든요.....ㅠㅠ 교관은 국토부에 등록을한자만이 조종교육을 실시할수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교관이 될수 있는 조건도 하향되었습니다. ㅎㅎ..... 기존 자격증 가지고 있으신분들은 신세계로 들어가실수 있는 기회를 잡으신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토부 및 교통관리공단의 공개정보를 활용하세요...^^
또한가지..... 올해 1700명을 배출하겠다고 저렇게 보도자료를 내버렸으니........ 배출해야 겠지요... 그래서 그동안 한달에 한번있던 시험일수를 금년 7,8월....(왜냐 방학,휴가 니까...^^) 대폭 늘렸습니다.
아래 시험일정을 한번 참조하세요.
7,8월에만 무려 26회의 학과 시험이 실시됩니다.....ㅎㅎ 감 잡으셨죠??
이게 어떤 의미냐....? 일단, 기회되시고 능력되시는분들은 학과시험을 보시라는 이야기 입니다. 현재 전문교육기관의 교육비에는 학과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래서 금액이 비쌉니다... 또 현재는 전문교육기관에서 학과과정을 이수하시면 학과시험이 면제됩니다..... (이 부분은 .... 사실...뭐하자는건지....??) 그래서 교육기간도 풀로 3주이상 걸립니다.... 백수 아닌 이상 시간내기 힘들죠...
따라서, 이번에 개별 학과시험 합격자가 대거 배출되면........ 후반기에는 실기교육에 대한 수요가 몰릴것입니다. 자, 그러면...... 후반기에는 실기시험만 대비하는 사설학원들이 우우죽순 생겨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ㅎㅎ..... 관심있으신분들은 지금부터 준비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우려되는 부분은.... .... 비양심적인 사설학원들이 생겨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왜냐.... 시험볼라면 개인이 12kg넘는 기체를 준비해야 하거든요...? 눈치빠르신분들은 감 잡으셧을듯......^^
일단, 향후 드론관련 업종이나 업계로 취업을 희망하시는분들은 기회있을때 확과라도 시험을 보세요...ㅎㅎ 현재 유일한 국가자격증은 국토부에서 실시하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증명" 이 유일합니다. 이외의 그어떤 자격증이나 수료증도 무의미 합니다.
향후 취득조건이 까다로워질수 있고, 배출 인력을 제한할 수 있으니 기회있을때 준비하세요. 특히, 관심있는 고등학생, 대학생분들은 분명 앞으로 도움이 될것입니다.
다만, 비용적인 면이 현재 부당하게 책정되어 있다고 봅니다.(개인적으로.....) 저렴하게 준비할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본인이 관심있으면 할 수 있는부분 부터 준비하세요.
아래는 자격시험의 응시조건등 일반내용입니다.
저도 기준강화에 대비해 준비하려 합니다. 저도 아직까지는 12kg이상의 기체를 사용할일은 없었습니다..... 내가 쓰고 있는 S900에 미러리스 올려도 10kg가 안되거든요...ㅎㅎ 그러나....미래를 준비해야 겠지요... 향후, 드론관련 자격증은 조종이외의 것으로 세분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정비,촬영,레져 등) 저도 지금부터 준비하려 합니다.....향후 계획있으신분들은 함께해요.....^^
관심있으신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관련하여 궁금하신 내용은 쪽지나 댓들 주세요. 다만, 질문전에 가능하면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너무한 내용들은 답변을 못해드립니다...ㅎㅎ
대부분의 자료는 국토부, 교통안전공단 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타사이트, 카페,블로그 등으로의 이동 및 게시를 제한합니다. 양해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청주 드론메이드 김영회. 드론구매, 자격시험 관련문의는 드론메이드 청주 드론메이드 043-210-5158 www.dronemad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