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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자녀에 대한 이해 부족 ◦ 자녀의 적성, 흥미 능력을 고려한 지도 부족 ◦ 성장 단계별로 계속성 있는 진로지도 배려 미흡 ◦ 가정에서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 및 정보 조달 미흡 ◦ 부모의 건전한 직업관 결여와 진로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등에 있다 |
가정에서의 진로지도가 기초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후속으로 이어지는 학교 교육에서의 진로지도를 효과적으로 실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가정에서의 교육과 진로지도가 일차적으로 잘 이루어져야 한다.
부모 입장에서 사랑스런 자녀들에게 살아 갈 미래의 길을 가르쳐주고 그 길에 따른 준비를 언제,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생각해 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이 커감에 따라 부모는 점차 자녀의 진로를 생각하고 결정하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올바른 삶의 설계를 그려보고 선택하는 일은 자녀가 앞으로 어떠한 직업을 택해서 살아갈 것인가의 문제와 직결하는 중대한 의사결정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끔은 평생의 삶을 좌우할 만큼 중대한 진로지도의 과정이 이런 저런 이유들 때문에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진로지도가 무엇이며, 왜 이것이 필요하며 언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부모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그러다 보니 진로지도란 자녀들이 상급학교를 진학할 때 진학상의 문제를 결정하는 일로 본다든지, 최종학교 졸업 때나 가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준비 또는 취업과정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부모들이 있는 것이다.
진로라는 말은 한 인간의 사회적 진출 문제로서 장래의 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중심으로 어려서부터 깨우쳐 가야 하는 인간성장의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진로선택은 어린 시절부터 갖게 되는 직업에 대한 환상적 관심과 흥미중심의 선택적 사고과정에서 출발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대개 이러한 진로에 대한 관심은 초등학교 단계부터 인식되면서 중학교, 고등학교 단계의 진로탐색경험을 통해 점차 확대 발전되어 간다.
그러므로 진로지도는 어느 특정한 시기나 단계에 이르러 진학이나 취직을 결정하는 일이 되어서는 안된다. 인간의 성장발달과 함께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하는 자기 의사결정의 과정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는 또한 현실적인 자기 능력과 포부수준을 미래의 직업에다 맞추는 일이기 때문에 입시준비를 위한 공부의 문제가 아무리 다급하다고 해도 진로준비를 뒤로 미룰 수는 없다. 한 개인이 직업을 선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의 개인적인 적성, 능력, 흥미, 인성, 그리고 가정적 환경 등은 물론 직업세계의 변화추세 및 요구조건 등이 복잡하게 작용된다.
따라서 진로선택은 자신의 여러 가지 조건을 잘 파악해 가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와 지식 등을 잘 따져 결정하고 준비해야 된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학교는 학교대로의, 가정은 가정대로의 진로지도를 위한 구체적인 지도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해 중점을 두어야 할 세 가지 지도 목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자녀들로 하여금 장래의 직업과 관련된 자기의 흥미, 적성, 학업, 능력, 기타 여건 등을 살펴보고 파악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즉 자기의 직업적인 자아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테면 아이들이 자라면서 보여준 어떤 행동상의 특징이나 성격상의 장점 등을 주제로 장래의 직업생활과 연결시켜 대화를 한다든지, 다른 또래의 아이들과 비교해서 느끼고 있던 여러 가지의 장‧단점을 자연스럽게 알려줌으로써 정확한 자기 통찰이 가능토록 유도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얻도록 자녀들에게 많은 직업탐색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즉 직업세계의 특성, 구조 그리고 그러한 직업들이 요구하고 있는 조건이나 적성들을 이해하면서 자기 진로선택의 폭을 넓혀 가게 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일상주변에 있는 직업활동에 대한 지식이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자녀들로 하여금 실제 직업현장을 찾아가게 해서 구체적인 진로정보를 수집하게 하여 ‘나에게 적합한 직업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다.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친척이나 이웃의 도움을 받아 가며 자기가 희망하거나 관심을 갖는 직업을 자기 스스로 확인해 보도록 하는 것은 공부하는 일 이상으로 중요한 교육이 된다.
셋째, 부모는 위의 두 가지 작업, 즉 자기 이해와 직업세계의 탐색을 계속시킴으로써 자녀들의 진로계획이 현실적으로 수립되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막연하게나마 커가면서 자기의 진로를 계획해 본 아이들과 그러지 못한 아이들의 직업적 성숙도는 큰 차이를 나타낸다. 직업적인 성숙이란 진로선택에 있어 얼마나 합리적이고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
가. 적성과 직업의 관계
적성이란 “어떤 직종에서 요구되고 있는 특수능력이나 소질의 정도”를 의미한다. ‘갑’은 짧은 시간을 연습하고도 기타를 잘 치는데 ‘을’은 ‘갑’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들여 연습하고도 잘 연주하지 못한다면, ‘갑’이 ‘을’에 비해 기타에 대한 적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적성은 어떤 일을 빨리 해낼 수 있느냐 하는 대강의 소질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자녀가 직업적으로 좀더 나은 성공을 하기 원한다면 조기에 적성을 발견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자녀의 조기 적성발견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모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피아노학원, 미술학원, 태권도학원등을 유행에 따라 무턱대고 보내 놓고 할 일을 다 한 것처럼 안도하기보다는 선생님과 자녀와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아이가 그 일에 얼마만큼 적응하며 능력을 보이느냐를 관찰해야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적성 그 자체가 직업의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적성은 대강의 소질을 예언해주는 것일 뿐이고 직업적인 성공은 적성뿐만이 아니라 흥미, 태도, 성격, 사회적 적응, 가치관, 가정환경,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여건 등이 조화를 이룬 결과라는 점이다. 따라서 적성의 발견과 더불어 그 적성을 잘 계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자녀가 피아노 치는 일에 높은 적성을 보이면 부모는 아이에게 끊임없는 연습과 많은 대중 앞에서 연주를 해낼 수 있도록 인내력과 담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나. 흥미와 직업 선택
진로 선택에 있어 흥미는 중요한 요소이다. 적성이나 기타 제반 여건이 완벽히 제공되어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직업적으로 실패할 확률이 있다. 흥미는 “사람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해 가지는 긍정적인 느낌”으로써 단순한 호기심에서 출발되기도 하나, 오랜 시간 지속시킬 수 있다면 직업과 연관될 확률이 높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흥미를 가지고 있고 흥미를 지니는 정도에 따라 직업과 연결될 수도 있고 단순한 취미에 그칠 수도 있다.
“흥미를 가진 일에 종사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하다.”
현대의 직업은 전문화, 세분화되어 그 속에서 흥미에 적합한 일을 하기는 몹시 힘드는 수가 많다. 일이 단순한 생계유지 수단이었던 것에서 벗어나 자아실현의 수단과 목표가 되기 때문에 흥미를 가진 일에 종사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대단히 중요하다.
다. 성격 유형과 직업의 관계
성격이란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자신을 나타내 보이는 심적 구조”이다. 이는 한 개인이 사람이나 환경, 사물 등에 대해 일정한 형태의 반응을 나타내는데 그 반응의 형태, 즉 어떤 사람의 행동 경향을 말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고 일관성 있게 표출되는 지속적인 특징으로서 성격은 직업의 업무 수행에도 밀접한 영향을 가진다.
사회 생활의 적응, 즉 동료나 상사와의 인간관계에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성격에 맞는 진로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활동적이고 사교적인 사람이 하루 종일 연구에 몰두해야 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던가, 또는 자기 주장이 강하고 항상 리더가 되기를 원하는 성격소유자가 비서나 참모직에 종사하게 된다면 본인은 물론 주위 동료나 업무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자녀의 진로 지도에 있어 성격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진로 지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라. 신체적 조건과 진로
“작은 신체상의 장애에 대해서도 부모의 세심한 관심과 초기 교정이 필요하다.” 적성, 흥미, 성격에 아무리 적합하다고 해도 신체적 조건이 특수한 경우에 직업적 성공에 영향을 주는 수가 있다. 어린 시절부터 자녀가 신체적으로 어떤 특수한 점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며 혹시 장애조건이 되는 경우, 이를 극복하고 적응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지 그에 알맞은 진로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중증 장애가 아니라 해도 단순한 천식기나 알레르기 또는 치아 상태 등도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먼지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 적성, 흥미, 성격이 아무리 적합해도 도서관 근무나 먼지 많은 작업장 근무는 피해야 하며 치아의 교열상태가 나쁜 경우, 아나운서나 광고모델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자녀의 작은 신체상의 장애도 미래의 진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부모의 세심한 관심과 조기 교정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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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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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실재적유형 (Realistic type) 남성적, 솔직하고 성실함. 말이 적고 고집이 있고 직선적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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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land 6가지 직업 성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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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탐구적 유형 (Investigative type)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분석적임. 지적 호기심이 많고 신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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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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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 엔지니어, 운동선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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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 의사, 인류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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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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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관습적 유형 (Conventional type) 빈틈없이 정확하고 계획성이 있음. 완고하며 책임감이 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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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예술적 유형 (Artistic type)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정이 풍부하고 독창적임. 개성이 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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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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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회계사, 은행원, 컴퓨터프로그래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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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 작곡가 소설가, 디자이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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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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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기업적 유형 (Enterprising type) 지배적이고 통솔력이 있음. 외향적이며 낙관적이고 열성적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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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사회적 유형 (Social type) 대인관계가 좋고 친절함. 봉사적이고 감정적이고 이상주의적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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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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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인, 정치가, 판사, 보험회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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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 간호사 정치분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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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문학 등 문예 활동을 위주로 한 감정이나 아이디어의 창조적 표현을 중심으로 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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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술, 번역, 편집, 교정, 출판, 인쇄소, 방송국 |
정치, 선전, 광고, 법률, 외교관, 설득적 활동에 관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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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술, 번역, 편집, 교정, 출판, 인쇄소, 방송국 |
경제, 경영, 무역관리 등 기업 운영과 경제적 활동에 관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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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인, 제조업자, 경제학자 |
사회사업, 사회복지, 교육, 종교 등의 활동에 관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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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성직자, 사회사업가, 경찰, 소방대원, 간호사 |
회계, 계산, 경리, 서기직 활동에 관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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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원, 사무원, 회계사, 법조인, 공무원, 법률가 |
성악, 기악, 작곡, 감상, 평론 등 음악에 관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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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평론가, 성악가, 작곡가, 지휘자, 연주자 |
회화, 조각 등 미술 활동, 디자인 감상, 평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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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 회화, 공예가, 보석감정사, 가구제작사 |
기계, 금속, 조선, 섬유, 교통수단, 전기 등 기계 공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시키는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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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기술자, 기사, 건축기사, 운수회사, 기계조작 관리직 |
전자공학 기술 및 기타 전자분야를 다루는 활동에 관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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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술자, 전자공학자, 컴퓨터 관리직 |
체육활동, 또는 야외 활동에 관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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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선수, 심판, 코치, 스포츠 관련 직업 |
물리, 화학, 지구과학 등에 대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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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직, 공학직 |
생물학, 생리학, 의학, 동물학, 식물학, 미생물학, 기타 생명계와 관련된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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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생물학자, 농학자, 심리학자, 보건관계 종사자 |
지시사항, 사실, 원리를 추리하고 응용하는 능력, 복잡한 자료나 기초를 학습하고 암기하는 일반학습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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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사회과학 분야의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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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선전, 광고, 법률, 외교관, 설득적 활동에 관한 흥미 |
사회과학연구가, 평론가, 논설위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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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고 빠르게 계산하는 능력 |
사무 계통의 직업, 경리원, 회계원 사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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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물, 괘도, 표 등에서 문자나 기호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식별하는 능력 |
전산프로그래며, 경리, 서기, 전화 교환, 타자수 등 사무분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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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적 공간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실제 물체를 회전 또는 분해했을 때의 형태를 상상하는 능력 |
제도, 설계, 건축, 미술 가구 등 제도에서부터 재단에 이르기까지 입체구성 능력을 요구하는 작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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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나 도면을 비교 판별하여 형태나 명암의 근소한 차이를 알아 볼 수 있는 능력 |
사진제판, 제도 등의 사무분야, 도안, 디자인 등의 응용 미술분야, 기타 기능직 분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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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과 손 또는 손가락을 같이 움직여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하는 능력 |
타자, 속기사, 외과 수술, 치과, 치료 작업, 전자, 전기, 인쇄, 세공 등의 직업, 각종 운동선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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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을 사용하여 작은 물체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응하는 능력 |
인쇄기능직, 정밀기계, 광학기계등의 조립직, 악기연주, 공예작업 등에 관련된 예능 분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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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를 들거나 옮기는 손 작업을 하기 위해 손을 기능적이고 숙련되게 움직이는 능력 |
철도, 자동차의 운전직, 밴드나 관현악단의 지휘, 가구제작, 기계금속제품 제작, 기타, 신체적 작업의 직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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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기계기구 및 물리학적 원리로 이해하고 추리하는 능력 |
토목기계수리 기술자, 기계조립 기술자, 각종 이・공학 시설분야 및 공장기술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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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도, 그래프, 챠트, 계기 등을 신속 정확하게 읽는 능 |
이・공학, 화학, 수학, 의학 등의 분야, 실업 및 기술 분야에서 요구되는 직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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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로 이론적이고 사물에 대한 깊은 사색과 논리적인 두뇌로 문제를 신중히 처리하며, 반성과 책임감이 강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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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자, 화학자, 수학자, 생물학자, 인류학자 |
매사에 소극적이다. 의사 표명을 제대로 하지 않고 안으로 생각을 축적하며, 혼자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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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복점, 디자인, 재단사, 기사, 미용사, 사진사 |
누가 봐도 차갑다고 느낀다. 감정의 표현이 별로 없고 싸늘하여 오만하다는 오해를 받기 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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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변호사, 판사, 검사, 경찰관, 간호사 |
다혈질로 다정다감하며 곧잘 소리치고, 감정노출이 심하다. 흥분하면 앞뒤를 가리지 않는 기분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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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원단장, 치어리더, 스포츠맨 |
복종하기를 좋아하고 누구에게나 고분고분하다. 얌전하고 차분하여 어디서나 잘 어울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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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관공서 등의 단순 봉급 생활자 |
의지가 강하여 간섭을 싫어한다. 신념이나 행동이 뚜렷하여 매사를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자기 주장대로 해 나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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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가, 기자, 편집인, 낙농가, 원예가, 약사, 농장 경영 |
끈기 있고 인내심이 강하여, 하고자 하는 일을 도중에 그만두는 법이 없다. 고통을 참고 강행하는 습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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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가, 탐험가, 항해사, 선장, 기관사, 승무원, 비행사 |
감정이 예민하여 조그만 일에도 희비의 쌍곡선이 뚜렷하다. 직감력이 강하여 이성보다 감정에 치우치기가 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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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사, 연출가, 탤런트, 배우 |
매사에 적극적이며, 능란한 사교술로 여기저기를 누비고 다닌다. 활달하고 화술이 뛰어나며 환경에의 순응이 빠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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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관, 사업가, 임상심리학자, 교육자, 목사, 상담사 |
말보다 행동이 앞서며 현실적 감각이 강하고 앞에 서기를 좋아한다. 모든 일에 정열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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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사, 운전사, 사회사업가, 농부, 낙농가 |
말이 없고 혼자 있기를 좋아하며, 매사에 조심스럽다. 조용한 곳을 찾아 자기 도취에 빠지기 쉽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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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설가, 시인, 화가 |
낙천가로서, 매사를 좋은 쪽으로만 생각하며 별로 걱정을 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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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 농장 경영인 |
신중하고 침착하여 감정을 잘 나타내지 않는다. 어디서나 뿌리내릴 수 있을 듯한 믿음직한 모습을 지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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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원, 출납원, 통계학자, 아나운서, 부기계원 |
남으로부터 지시 받는 것을 기피하며, 유아독존적으로 관장하기를 좋아한다. 남을 이끌고 지배하기 위한 언변적 기술에 탁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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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가, 군인, 사회자, 회사의 경영주 |
낭만적 사색을 즐기며, 홀로 명상하길 좋아한다. 감정이 풍부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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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소설가, 음악가, 화가, 극작가, 연출가, 성악가 |
부적당한 직업의 성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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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당한 직업의 예 |
강건한 체력을 요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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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갑판원, 철물압연원, 주조원, 광원, 농업, 운반계통, 토목원 |
충분한 시력을 요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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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기계공, 교통종업원, 식자원, 인쇄공, 조각가, 금・은세공원, 사진기술자 |
색채물을 상세히 구별해야 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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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장식도안가, 의사, 교통종업원, 염색공, 다색판 제판공, 자수공, 미술가, 서예가, 약사 |
재해의 위험이 많은 직업, 귀를 사용할 일이 많은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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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가, 조율사, 시계 수리원, 통신사, 안내원, 전화교환원, 판매원, 교원, 간호원, 의사 |
유창한 연설을 요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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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 교원, 전화교환원, 성악가, 판매원, 서비스업종사자 |
약품, 화장품, 요리 관계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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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사, 요리사, 제조, 판매원, 향료상, 식료품 |
먼지 마시는 직업, 기호품을 제조하는 직업, 타인과 신체 접촉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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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마원, 도금원, 부식판매원, 방적원, 요리사, 식료품, |
중량작업 특히 위험 재해가 많은 직업 및 항상 서서 활동을 요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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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원, 목공원, 주물원, 피혁운반원, 석공원, 미장원, 배달부 |
산, 염기 기타 부식품에 접촉하거나 기호품의 제조, 타인과 접촉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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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약품, 염색원, 피혁원 |
타인과 밀접하게 접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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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원, 의사, 이・미용사, 간호사, 외교관, 교원, 사환, 요리사 |
무거운 것을 들거나, 간에 긴장 또는 과중시키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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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반원, 석공원, 미장원, 단조원, 목공원 |
수선의 기교를 요하는 직업, 양손을 이용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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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기계원, 금・은세공원, 시계수리원, 인쇄원, 편물사 |
직립을 요하는 직업이나 장거리를 보행하는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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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금원, 사환, 매점원, 배달원, 이・미용사, 기관사, 운전기사, 식자원, 주조원 |
위험 장애가 많은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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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공, 미장, 소방원, 운전기사, 경마기사 |
중량의 취급, 기계의사용, 날카롭고 뾰족한 것, 센 화력을 취급 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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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운전원, 연통소제원, 옥상직, 전선원 |
가. 직업 세계에 대한 바른 이해
진로지도에 있어 자녀의 올바른 특성이해와 함께 생각해야 할 일은 현대 산업사회에는 어떤 직업들이 있으며, 그 직업들은 어떤 특성과 조건을 갖고 있는가를 알아보면서 앞으로의 전망과 적응상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가에 대한 탐색작업이다.
현대사회는 과학기술문명의 발달로 세분화, 전문화, 복잡화 되어가는 다양성의 직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자녀가 하고자 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의 이해와 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올바르게 선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직업세계의 탐색은 단순한 능력이나 흥미,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본다는 의미를 떠나서 장차 살아갈 삶의 질과 관련된 직업을 자신에다 맞추어 보는 과정을 말한다.
이와 같은 탐색의 구체적인 작업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내 자녀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의 수는 얼마나 될까? 직업의 성격과 내용은 어떤 것일까? 얼마만큼의 보수를 받으며 어떤 환경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 직업은 사회에서 얼마만큼 필요하며 그 전망은 어떠한가? 취업 조건은 무엇이며 갖추어야 할 태도와 능력은 무엇인가? 나의 자녀가 그 직업에 취업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 만큼인지 등을 알아보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전문상담원을 찾는 것도 좋으나 주위에서도 얼마든지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신문, TV의 뉴스나 각종 매스컴 등이 안내하는 프로그램, 또는 취업에 관련된 각종 전문 잡지나 서적 등 작은 관심만 기울인다면 얼마든지 직업세계에 대한 탐색이 가능하다.
나. 직업의 종류와 특성
끊임없이 변하는 그 직종이 더욱 세분화, 전문화, 다양화됨으로 직업 종류는 더욱 늘어가고 있다 정확한 통계는 어려우나 현재 우리 주변에는 약 2만 여종에 달하는 직업의 종류가 있다. 이같이 많은 직업의 종류나 자녀 진로를 결정하는 데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직종을 하나하나 파악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들 직업들은 직업내용의 유사성으로 통합하여 구분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분야별 특징을 파악하는 일도 가능하다. (‘한국표준 직업분류’에 의한 직업 분야별 특징 참조)
다. 사회 변화에 따른 직업 전망
첫째 계속적인 기술개발, 과학의 발달과 사회의 변천 등과 같은 요인으로 변화의 과정에 맞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기도 하고 소멸되는 과정을 거치기도 한다<증기기관차(화부) → 전기기관차(전기 및 전자기계 자동차)>. 이러한 형태의 직종변화는 사회가 복잡 다양해지는 미래에도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다양해질 전망이다.
둘째 새로운 전문기술직종인 정보, 환경, 레져사업 등은 더욱 세분화되어 그 수가 증가하는 반면에 .단순 노동직은 상대적으로 감소할 것이다. 예를 들면 과학의 발달은 과거에 없었던 첨단기술산업인 반도체, 레져통신, 컴퓨터, 생명공학 등을 다루는 수많은 직종을 탄생시킨 반면에 공장자동화(MA), 사무자동화(OA)는 단순노동직을 점차로 없어지게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이 특별한 기술이 없는 사람은 직업을 구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자격증이나 특별한 기술을 갖추어 놓는 것이 앞으로의 직업선택에 매우 유리하다.(복덕방 할아버지 → 공인중개사 자격증 소지자)
셋째 핵가족과 자녀수의 감소, 사회복지시설의 증대 등으로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주로 생산직, 판매 및 서어비스직에 종사하던 여성들이 고학력, 전문화되어 사회에서 그 역할이 커지고 있고, 대학 진학에 있어 남녀학생의 구성비를 보더라도 여성의 진출이 두드러져 사대, 약대, 의대계통에는 이미 반수를 넘어섰으며, 법대, 상대에도 많은 여학생들이 몰리고 있고 심지어는 남성들의 고유영역이라 여겨졌던 첨단기술을 연구하는 이공계열의 진출도 눈에 뜨이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직업선택에 있어서 남녀의 구분이 없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넷째 평균 수명이 연장됨으로 노동인력이 점차 고령화 되어가는 현상이 나타나며, 고학력 지향 사회의 결과로써 고학력 인력은 급증하나 이를 사회가 수용할 수 없어 고급인력의 실업률이 증가되는 문제점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부모의 고집이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사양 직종을 선택하거나 취업하기가 어려운 직업을 선택한다고 할 때 이는 잘못된 진로지도라 하겠다. 그러므로 직업사회의 변화 주체, 경제적 여건이나 산업 구조의 변화 및 인력시장의 수요-공급구조의 변화 등을 진로 선택시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가. 진로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1) 자녀 자신에 대한 이해
첫째는 진로문제에 있어 몇 번을 되풀이 강조해도 부족한 점이 바로 자녀 자신에 대한 정확하고도 충분한 이해라 하겠다. 자기 자신에 대한 주관적 이해가 잘못되면 현명한 선택은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므로 자녀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는 물음에 정확히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즉 취미, 흥미, 성격, 적성, 가정환경, 특기나 학교성적 등 냉정하고도 객관적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둘째는 희망하는 직업과 삶의 목표가 어떻게 부합되어 선택하고 준비해 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많은 사람들이 원했던 직업을 가지고도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구체적인 인생의 목표 없이 단순한 경제적인 부나 명예 같은 것에 현혹 되어 직업을 선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가 목적 있는 삶을 살게 하기 위해서 건전하고 가치 있는 인생관을 세우게 도와줘야 한다. 즉 자녀 스스로 원하는 가치의 세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필요한 것이다. 결국 직업은 가치 있는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임이 강조되어야 한다.
(2) 직업 세계에 대한 정보수집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직업세계에 대한 풍부하고도 확실한 최신의 정보수집을 어떻게 수행해 갈 것인가에 대한 실제 문제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자녀가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이나 정보는 필요한 양에 비해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녀의 진로 선택이 먼 훗날의 사회 변화 및 직업세계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풍부하고도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정보수집 등이 꼭 필요하다.
(3) 합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수집단계가 이루어진 후에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의 순서가 뒤따라야 한다. 앞의 단계가 모두 잘 이루어졌다고 해도 마지막 단계에서 주위의 압력이나 순간적인 감정으로 의사 결정을 해버린다면 이제까지의 노력은 아무 소용없게 된다.
부모는 이때 자녀가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충분한 대화를 하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최종 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자녀 자신뿐이란 점을 분명히 인식시켜야 한다. 즉 자녀 스스로 삶의 문제를 계획, 검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면 이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부모와 자녀는 서로 협력하고 노력하여야 한다.
나. 자녀와 솔직한 대화를
자녀가 올바른 진로 선택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자상하고 솔직한 의사 소통의 과정이다. 자녀는 부모와의 대화 속에서 자신이 알지 못했던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또 부모는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서 자녀를 좀더 정확히 알 수 있고 부모의 입장을 자연스럽게 전함으로써 무리 없는 자녀의 미래가 설정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의 일방적이거나 미리 결론을 내어놓고 대화를 유도하는 식의 방법은 피해야 한다.
서로의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대화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정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강요하거나 설득하려 들지 말고 자녀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함께 생각해 봅시다.
1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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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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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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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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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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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탐색 |
계열 결정 |
학과 선택 |
대학 선택 |
입시 준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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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탐색 및 선택 • 계열의 특성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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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과 관련 학과 • 학과의 전망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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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 설치 대학 • 성적과 알맞은 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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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시요강 분석 • 준비할 점 발췌 |
|
• 자기 이해 • 주변의 조언 청취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
어
문
학
계
열
|
문
학
|
한국어, 한문 |
국어국문학, 한문학 |
문인, 교육자, 출판사, 언론계, 회사원
|
․문학, 독서를 좋아하고 명예욕이나 물욕이 없고 학자, 문인 등이 되고자 하는 학생 ․언어능력, 논리적인 분석력, 창의력, 기억력이 요구됨 ․한문의 지식이 필요함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한국 지리 한국 근 ․ 현대사 사회 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영어Ⅰ,Ⅱ 영어 독해 중국어Ⅰ, 한문 한문 고전
|
동양어, 서양어 |
중어중문, 일본어 영어영문, 독어독문 불어불문, 서어서문 노어노문 | |||||
어
학
|
아세아 어 |
중국어, 일어, 말레 인도네시아어, 아랍 어, 태국어, 터키어, 이란어, 베트남어 |
기업체, 교육계, 언론계, 출판계, 외교관, 군인, 연구소
|
․문학, 독서를 좋아하고 명예욕이나 물욕이 없고 학자, 문인 등이 되고자 하는 학생 ․기업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은 경상계와 유사한 적성이 요구됨 ․기억력 논리학사고능력, 발표력 비판력이 요구됨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한국 지리 한국 근 ․ 현대사 세계사, 사회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영어Ⅰ,Ⅱ 영어 회화 영어 작문 제2외국어
| |
아프리카 어 |
스와힐리어 | |||||
유럽어 |
영어, 독어, 불어, 노어, 이탈리아어, 포루투갈어(브라질어), 네덜란드어, 에스파냐어, 루마니아어, 폴란드어, 유고어, 체코어, 헝가리어, 스웨덴어 | |||||
언어 |
언어학과 |
학계, 기업계 |
․외국어와 언어학 공부 | |||
외국학 |
아세아학,프랑스학, 미국학, 일본학, 중국학, 러시아학, 독일학, 몽골학 |
무역 회사 |
․어학계와 진로나 적성이 유사함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
인
문
계
열
|
사
학
|
일반 동양 서양 미술
|
역사학 사학 국사학 동양사학 서양사학 고고미술사학
|
교육계 언론계 학자 문화재 관리국
|
․인문 사회과학의 기초학문으로 문학과 역사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강하며 역사적 유적과 문헌을 탐구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어야 함 ․언어능력, 기억력, 추리력, 논리력, 판단력, 분석력이 요구됨 ․2개 이상의 외국어가 필요 ․참되고 옳은 것을 사랑하고 진지하고 성실하며 추리력, 기억력, 논리적인 사고력이 뛰어나야 함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한국 지리 한국 근 ․ 현대사 세계사, 사회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영어Ⅰ,Ⅱ 영어독해, 중국어Ⅰ, 한문고전, 제2외국어
|
인류학
|
인류학 고고 인류학 문화 인류학 민속학
|
박물관 미술관 연구소
| ||||
철학
|
철학 한국철학 동양철학 유학 인도철학 미학
|
언론계 정치가 연구소 평론가 교육계 학자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법과 사회 한국 근 ․ 현대사 사회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영어Ⅰ,Ⅱ 영어독해 중국어Ⅰ, 한문고전 제2외국어
| |||
종
교
학
|
기독교 불교 원불교
|
신학 사목학 기독교학 불교학 선학과 불교유아교육 뷸교사회복지 동양종교학
|
성직자 전도사 학자
|
․종교학계의 학과는 성직자나 종교에 헌신하는 평신도직을 양성하는 학과로 종교에 대한 소명 의식과 사명감이 있어야 함 ․외국어에 대한 소양도 필수적임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
법
정
계
열
|
법학
|
법학 공법학 사법학
|
법조계 공무원 기업체 외교관 학자 은행 정치가 세무사 언론계
|
․전문 지식을 포괄적으로 교육하므로 논리적 하고, 분석력, 판단력, 언어구사력 등 우수한 지적 능력과 봉사, 성실성이 요구됨 ․국어, 외국어 및 정치, 경제의 지식이 요구됨 ․사회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는 법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법학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필요함 ․행정학은 계획적이고 정확하며 일에 적극적인 추진력이 필요함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세계지리, 세계사 법과 사회, 정치 한국 근․현대사 사회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영어Ⅰ, Ⅱ 영어독해 제2외국어
| |
행정
|
행정학 경찰행정 자치행정 교정학(교도관)
| |||||
정치 외교
|
정외과 정치 외교
|
외교관 정치가 공무원 언론계
|
․사회의 지도적 인물을 육성하므로 논리적 사고, 분석력, 판단력, 추리력, 기억력이 우수하고 성실성이 요구됨 ․사회계 과목(정치, 경제) 및 어학에 우수한 소질이 필요하고 한자에 능숙해야 함
|
화법,독서,작문,문법 문학 윤리와 사랑 전통윤리, 세계지리 세계사, 법과사회 정치, 한국근․현대사 사회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영어Ⅰ,Ⅱ 영어독해, 영어회화 제 2외국어 | ||
경
상
계
|
경 제 |
순수 응용 |
경제, 무역 국제경제 농경계 산업경제 |
기업체 금융계 공무원 학자 |
․경상계는 자유경제체제에서 사회적 수요가 가장 많은 분야로서 국민 경제와 기업의 경영에 관하여 공부함 ․수리에 밝고, 조직적, 적극적이며 올바른 사회관과 복지 인식이 필요함 ․정보통계는 경영과 컴퓨터가 접목된 분야임 ․원서 강독에 필요한 어학력이 필요하고 특히 상업영어는 필수적임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세계사 법과 사회, 경제 한국 근․현대사 사회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기업경영 영어Ⅰ,Ⅱ, 영어독해 제2외국어 |
경 영 |
일반 응용 |
경영학, 회계학 수산경영 해운경영 |
공인회계사 기업체 금융계 세무사 공무원 연구소 | |||
보험 세무 |
보험경영, 금융보험 세무학, 국세, 관세 | |||||
정보 통계 |
경영정보, 정보관리 응용통계, 정보처리 |
기업체 공무원 금융계 | ||||
비서 |
비서학과 |
기업체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사
회
계
열
|
관 광 |
관광학 관광 경영 호텔 경영 관광 개발 |
관광업계
|
․서비스 정신이 강하고 사교적이어야 함 ․언어능력, 추리력, 기억력이 요구되며 특히 영어, 일어 등 외국어에 능해야함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경제 지리 법과 사회 사회‧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공업기술 기업경영 영어Ⅰ,Ⅱ 영어독해 영어회화 영어작문 제2외국어 |
부동산 |
부동산, 토지행정 지적과, 도시행정 |
토지평가사 공무원 |
․조직적이고 사무적인 적성이 요구됨 | ||
신문 방송
|
신문 방송학 신문학 광고 홍보학
|
언론계 정치가 광고업계 기업체 학자
|
․대인관계를 좋아하고 적극적인 성격이 필요함 ․언어능력, 기억력, 추리력, 분석력이 요구됨 ․말과 글에 대한 남다른 감각이 필요함 ․예술적인 감수성, 남다른 외국어 실력, 과학적인 자질이 요청됨 | ||
사회학 심리학
|
사회학 심리학 산업심리학
|
언론계 공무원 연구소, 교원 학자 기업체 임상심리 상담요원 |
․사람을 사랑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함 ․언어능력, 추리력, 치밀한 분석력 등 지적 능력이 우수하여야 함 ․폭넓은 독서와 수학, 과학지식이 필요함 | ||
지역 개발
|
지역사회개발 지역개발 지역경제
|
공무원 토지개발공사 주택공사
|
․국토의 제반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의식과 포괄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방식을 요함 ․뛰어난 조형미적 감각과 창의력도 필요함 ․인문․사회과학뿐 아니라 자연과학에 대한 관심도 필요함 | ||
지리
|
지리학과
|
공무원 교원 기업체 건설 연구기관 |
․학문영역이 매우 포괄적이므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흥미가 필요함 ․각 영역의 지식을 종합정리하는 종합적인 판단력이 필요함 | ||
복지 |
사회복지, 산업사회 산업복지 |
복지기관 공무원 |
․헌신적인 정신과 올바른 사회관이 필요함 | ||
도서관 |
도서관, 문헌정보 |
사서직 |
․국문학, 사학과의 유사한 적성이 요구됨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교
육
계
열
|
교육학
|
교육학 교육공학 교육심리학
|
교사 교육행정 기관연구소 학자 언론계
|
‧아이들을 좋아하고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인간에 대한 사랑과 성실함이 있어야 함 ‧교육학 전공과목에 매달리기보다는 사회과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영역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함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세계사 한국근‧현대사 사회 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 영어 작문 제2외국어 한문고전 |
사범계
|
국어교육 영어교육 불어교육 독어교육 한문교육 일어교육 역사교육 일반사회교육 지리교육 윤리교육 |
‧전공과목에 대한 관심과 정열이 필요함 ‧인문사회학, 사회 사상 및 사회과학에 관한 폭넓은 관심이 있어야 함
| |||
초등 교육
|
초등교육 교육대학
|
초등교사 각종아종 기관상담소
|
‧어린이를 좋아하고, 항상 어린이의 입장에서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의 마음가짐과 자세가 필요함 ‧헌신적인 사랑과 사명감이 요구됨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전통 윤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세계사 법과 사회 한국근‧현대사 사회 문화 수학Ⅰ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학Ⅰ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 제2외국어 | |
유아 교육 특수 교육 기타
|
유아교육 아동교육 아동학 특수교육 (장애자) 시청각교육 종교교육
|
유치원 교사, 특수교사 상담소, 재활원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
이학계열 |
물리 수학 통계 전산 |
물리학, 응용물리 수학, 응용수학, 응용통계 전자계산, 전산통계 전산과학, 정보처리 컴퓨터공학 |
학자 기업체 전산업체 교육계 |
‧이학계는 순수과학 분야로서 과학자가 되려면 학력이 우수해야 함 ‧해당과목에 흥미와 실력이 있고 집중력이 강하고 이지적인 학생이 적합함 ‧끈기와 창의력이 필요함 ‧물리학과는 고도의 수학지식과 화학지식이 필요함 ‧화학과는 물리학, 화학외에 수학과 영어에도 능통해야 함 ‧컴퓨터 공학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공부하는 강한 탐구심과 의지가 있어야 함 |
독서, 문학 경제 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이산 수학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해양 과학 영어Ⅰ,Ⅱ 영어 독해 제 2외국어
| |
화학 |
화학, 응용화학 |
학자, 화공업 | ||||
지질 |
지질 |
지질, 지구과학, 응용지질 |
관광대 천문대, 학계 | |||
천문 기상 |
천문학, 천문기상, 대기과학 | |||||
생물 |
순수 |
생물, 식물학, 동물학 |
학계, 교직 | |||
응용 |
미생물, 응용미생물 생물공학, 분자생물 생화학, 생물응용과학 생명과학, 유전공학 |
제약, 식품회사 | ||||
의 학 계 열 |
의학 |
의예과, 치의예과, 한의예과 |
의사, 한의사 |
‧생물과 화학에 흥미가 있고, 사교적이고 세심하고 책임감이 강해야 하며, 학력이 우수해야 함 ‧과학적인 사고력, 관찰력, 판단력, 응용력 등이 뛰어나야 함 ‧독해를 위한 어학 실력이 필요함 ‧남을 위해 헌신할 수 있고, 사회 봉사에서 보람을 찾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함 |
독서, 문학 경제, 전통윤리 법과 사회 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영어Ⅰ,Ⅱ 영어독해
| |
의용 과학
|
의용 과학 의용 전자공
|
의학과 공업의 접목으로 병원 의료업계 진출
| ||||
약학 |
약학, 제약학, 위생제약 |
약사, 제약사 |
‧어떤 처방을 내려야 하는지를 빨리 파악할 수 있는 판단력과 분석력이 요구되며, 세심 하고 침착한 성격을 갖고 있어야 함 ‧의사와 함께 병원에서 질병의 검사, 치료, 행정에 종사하며, 봉사 정신이 강해야 함 ‧이들 학과는 전문대학에도 해당 학과가 있음 ‧과학적 분석력과 물리, 화학, 생물에 특별한 관심이 있어야 함 |
독서, 문학 경제, 전통윤리 법과 사회 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기업경영 영어Ⅰ,Ⅱ 영어독해 제2외국어 한문고전 | ||
한약자원, 한약재료 |
한약사 | |||||
간호 |
간호학과 |
간호사 | ||||
보건 |
치료 |
임상병리,물리요법, 물리치료 |
병원 복지기관 보사부
| |||
장애 |
재활학, 직업재활학 청능언어 심리요법 | |||||
행정 |
보건학, 보건행정 보건경제, 환경보전 건강관리, 산업보건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
공학계열 |
토
건 |
건축 |
건축공학, 건축학 건축설비학 |
건설회사 공무원
|
‧공학계는 실용성이 강한 응용 과학 분야로서 세분화되어 기술자 양성을 목적으로 함 ‧수학, 물리학, 화학 등에 흥미와 기본학력이 있어야하고 성격이 치밀하고 응용이나 현실적인 것에 관심이 있어야 함 ‧건축은 폭넓은 학문으로 물리, 화학, 수학의 기초적 이해 및 안목이 있고, 창조력과 분석력을 가지고 있으며, 종합적인 시각을 갖춰야 함 ‧기계공학은 수학적인 처리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기계, 항공기, 선박, 전기, 전자 등에 흥미가 있고 세심한 주의력과 탐구심이 있어야 함 |
독서, 문학 전통윤리 경제 법과 사회 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공업기술 기업경영 해양과학 가정과학 영어Ⅰ,Ⅱ 영어독해 제2외국어
| |
토목 |
토목공학 | ||||||
도시 |
도시공학 | ||||||
환경공학 |
환경공학, 환경과학 환경보호 |
기업체 공무원 | |||||
화학공학 |
화학공학, 공업화학 |
화공업계 | |||||
재료공학 |
재료공학, 금속공학 금속재료 무기재료공학 전자재료공학 고분자공학 |
제철 가공반도체 전자화학 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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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공학 |
자원공학, 자원학 |
광업체 | |||||
섬유공학 |
섬유공학, 염색공학 |
섬유업체 | |||||
기계 |
기계공, 정밀기계공 생상공학, 에너지공 기계설계공 |
기계제작자 동차 중공업 | |||||
조선 |
조선공, 선박공 선박해양 |
조선업계 | |||||
전 기 전 자 |
전기 전자 |
전기공학, 전기전자 전자공학 |
전기 전자 |
‧전자공학은 성능의 극대화 크기의 소량화 추세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미세한 부분에도 신경을 쓸 수 있는 세심한 주의력이 필요함 |
독서, 문학 법과 사회 사회 문화 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농업 과학 농업 기술 기업 경영 영어Ⅰ,Ⅱ 영어 독해 영어 회화 제2외국어 | ||
통신 |
통신공, 전자통신 정보통신공 |
통신업계 | |||||
제어 계측 |
제어계측 자동화공학 |
생산자동화 | |||||
반도체 |
반도체공학 |
전자업계 | |||||
항공공학 |
항공공, 우주항공 항공우주, 항공기계 항공재료, 우주공 항공통신공 한공전자공 항공경영 항공관리 항공운항 |
항공기제조 정비 항공회사 조종사 항공관리 |
‧수학, 물리, 화학에 대한 기초와 역학적 물리적 원리를 탐구 응용할 수 있는 명석함과 지구력을 요함 ‧공간 판단력, 천측항법시 지형별의 위치 등을 식별해낼 수 있는 형태 지각력이 요구됨 ‧엄격한 신체적 조건 요구됨 | ||||
원자 |
원자력공, 원자핵공 방사선공 |
한국전력 중공업 |
‧진취적이고 창조적인 사고와 행동을 필요로 함 ‧원자핵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무지에서오는 편견을 없애야 함 | ||||
산업공 |
산업공 |
공업관리 | |||||
기타 |
산업안전공, 교통공 제지공, 식품공 |
해당공업계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수 산
‧
해 양 계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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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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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업학, 증식학 양식학, 냉동학 수산자원개발 수족병리학 |
수산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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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의 유한성으로 유망함 ‧이공 계통의 기초 학문인 물리, 화학, 생물학 전반에 걸친 소양이 풍부하고 인내력이 필요함 |
독서, 문학, 경제 법과 사회 세계지리 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농업 과학 해양 과학 영어Ⅰ,Ⅱ 영어 독해 제2외국어 |
항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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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학 기관학 기관공 |
항해사, 기관사, 해양수산업 | |||
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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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공,해양과학 해양생물 해양생산관리 해양재료 지구해양 해양토목 해양환경 해운경영 |
공무원 해운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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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학과는 개척 정신이 투철하고 창의력과 진취적인 지식 탐구의 정열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함 ‧생물학, 물리학, 화학, 통계학, 지질학 등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이 요구됨 | ||
가
정
계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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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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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학 가정관리 소비자아동 |
교육계 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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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주로 진출하는 분야로 손재주와 미적 감각이 필요함 ‧가정학과는 합리적, 실용적인 가정생활에 대한 관심과 창의력이 있어야함 ‧의류학과는 다양한 주제에 뛰어들어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진취적인 정신이 필요하고 의복 자체에 대한 관심과 감각을 지녀야 하며, 재봉틀 정도는 다룰 줄 알아야 함 |
독서, 문학, 경제 전통윤리 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농업 과학 가정 과학 영어Ⅰ,Ⅱ, 영어 독해 제2외국어 |
식품영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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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학 식품영양 식생활 |
영양사 보건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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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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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유학 의류직물 의생활학 |
섬유업계 의류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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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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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생활학과 |
실내장식 건축 | |||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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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아동복지 |
유치원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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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범
계
열 |
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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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물리교육 생물교육 화학교육 지학교육 가정교육 컴퓨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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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교사, 학자, 연구소 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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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물리, 실험 등에 흥미와 능력이 요구됨 ‧논리적 사고력과 추리력 및 공간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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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문학, 경제 세계사,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가정과학 영어Ⅰ,Ⅱ, 영어 독해 제2외국어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농
학
계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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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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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학 열대농학 직물육종 |
영농 농업기관 |
‧최근 환경오염과 유전공학의 발달로 유망함 ‧농촌학생의 지망의 요청됨 ‧농민의 입장에서 농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소명의식이 필요함 ‧생물, 화학, 물리뿐만 아니라 이에 관련된 자연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지구력과 치밀한 성격 그리고 창의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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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문학 경제 전통윤리 수학Ⅰ,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지학Ⅰ,Ⅱ 농업 과학 농업 기술 기업 경영 영어Ⅰ,Ⅱ 영어 독해 제2외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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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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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 원예육종 환경원예 |
농업관계 연구기관 농장경영 | |||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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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축산경영 낙농, 사료영양 천연섬유, 견섬유 |
축협 농수산부 목장 | |||
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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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학 산림경영학 |
산림청 제지회사 연구원 | |||
농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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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생물 식물보호 작물보호 |
제약 농약회사 | |||
영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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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과학 복합영농 농가정 |
농촌지도소 농협 | |||
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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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학과 관광조경 환경녹지 |
국토개발사업 | |||
수의 |
수의학 |
수의사 | |||
농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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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공학 농업기계 농업토목 |
기계토목회사 | |||
농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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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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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공업계 농약 | |||
농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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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공학 식품가공 축산가공 임산가공 임산공, 연초학 |
해당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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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교육 |
농교육 농촌지도 |
농촌지도 교사 |
계열 |
분 야 |
학 과 |
진 로 |
계열의 내용과 작성 |
선택 권장과목 |
체 육 계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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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무용 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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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학, 체육경영 경기지도, 격투기 유도, 무용학 보건 체육 사회 체육 특수 체육 |
교직 체육인 무용가 사회체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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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은 기초 체력이 강하고 스포츠를 좋아해야 하고 끈기가 필요함 ‧운동기술 습득에 필요한 운동 적성이나 특정 운동 종목의 수행능력이 필요함 |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한국근‧현대사 법과 사회 수학Ⅰ 체육 이론 체육 실기 음악 이론 음악 실기 미술 이론 미술 실기 영어Ⅰ,Ⅱ 제2외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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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악 |
음악 기악 작곡성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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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국악, 기악 관현악, 피아노 작곡, 성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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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음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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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미술 등 예능 계통은 특별한 재능이 있고, 이를 좋아하여야 함 ‧특정한 분야 속에서 남다른 노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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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술
계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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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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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회화 서양화, 동양화 서예, 판화 조소, 환경조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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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미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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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용 미 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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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미술 생활미술 공업디자인 산업미술 산업도안 산업/섬유디자인 시각/광고디자인 의상/실내디자인 섬유예술 장식미술, 공예 금속공예, 도예 요업공예 요업디자인 산업공예, 목공예 환경미술, 예술학 |
제조어분야 제품디자인 광고업계 의상디자이너 섬유업계 실내장식가 교직 공예예술가 요업계 미술관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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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사진 연극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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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학 사진예술학 연극영화 |
사진 예술가 연예인 |
‧해당분야에 대한 소질과 인내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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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요소 |
준 비 사 항 |
교과(내신) |
∙10학년(고1)과정은 수능에 출제되지 않지만 내신에는 대부분 반영되므로 입학하면서부터 착실히 공부하는 것이 좋다. ∙2, 3학년의 선택과목은 수능에도 출제되고, 내신에 적용되며, 구술면접에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철저히 공부해야 한다. |
봉사활동 |
∙봉사활동 시간을 점수화하는 대학이 많으므로 평소에 진정한 봉사정신에서 우러나오는 봉사활동을 많이 할수록 좋다.(매 학년 20시간 이상) |
계발활동 |
∙소질과 적성을 계발시키는 활동을 열심히 함으로써, 자기 계발은 물론 자기소개서 등을 쓸 때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
추 천 서 |
∙자신이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만이라도 노력을 기울여 경시대회에 입상한다든지, 소질을 계발한다든지 하여 추천 받을 만한 준비를 해야한다. |
자기소개서 |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입학 때부터 자기 관심 분야에 대한 스크랩북을 만들어 활용하면서,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는 노력이 필요하다. |
수학계획서 |
∙자기소개서의 준비와 마찬가지로 일찍 진로를 선정하고 관심 분야에 대한 설계를 하는 일이 중요하며, 그 분야에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 등을 많이 읽으면 더욱 좋겠다. |
논술 및 구술면접 |
∙최근 각 대학의 논술 출제경향은 동양의 고전과 현대사회에 관한 책들에서 제시문을 주고 논설을 작성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독서를 통해 많은 소양을 쌓아 두는 일이 중요하다. |
수상경력 |
∙입시전형 요소 중 영향력이 매우 크다. 각 대학 나름대로 인정해주는 수상경력이 다양하므로 희망대학의 입시요강을 참조하여 고1, 고2때 준비해 두는 것이 현명하다. |
자 격 증 |
∙자격증별로 입시에서 특혜를 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역시 입시요강을 참조하여 미리미리 준비해 주는 것이 좋다. |
평가 영역 |
출제 범위에 직접 포함되는 교과목 | ||
언 어 |
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 | ||
외국어(영어) |
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 | ||
수리 |
선 택 |
‘가’ 형 |
수학Ⅰ, 수학Ⅱ(미분과 적분,확률과 통계,이산수학 3개교과목 중 택1) |
‘나’ 형 |
수학Ⅰ | ||
사회/ 과학/ 직업 탐구 |
선
택 |
사회탐구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한국근․현대사, 국사, 세계사, 법과사회, 정치, 경제, 사회․문화, 윤리(윤리와사상 + 전통윤리) 등 11개 교과목 중 택4 |
과학탐구 |
물리I, 물리II, 화학I, 화학II, 생물I, 생물II, 지구과학I, 지구과학II 등 8개 교과목 중 택4 (단, 물리II, 화학II, 생물II, 지구과학II 과목 중에서는 최대 2과목까지 선택 가능함) | ||
직업탐구 |
17개 교과목 중 택 3 | ||
제2외국어/한문 |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한문 등 총 8개 교과목 중 택1 |
가. 시간관리
우리들은 흔히 몹시 바쁘게 시간을 보낸 것 같은데 나중에 돌아보면 특별히 한 일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을 갖는다. 특히 여러 가지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은 늘 시간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게 마련이다. 그런데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 중에는 다른 친구들에 비해 잠도 많이 자고 나름의 여가활동도 즐기며 시간을 여유 있게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그것은 시간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일상생활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때 자신의 일과를 ‘중요한 일’과 ‘급한 일’이라는 두 가지 기준에서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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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급한가> | |
<얼마나 중요한가> |
•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 |
• 중요하면서도 급한 일 |
• 중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은 일 |
• 중요하지는 않지만 급한 일 |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일들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일을 할 당시에는 모든 일이 다 중요하면서도 급한 일 같지만 나중에 냉정히 생각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제까지의 연구결과를 보면 대개 늘 시간에 쫓기는데 결과는 좋지 않은 사람들은 ‘중요하지는 않지만 급한 일’에 시간을 많이 보내는 반면, 시간을 여유 있게 사용하면서도 결과가 좋은 사람들은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 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것을 학생들의 학습행동과 관련해서 살펴보면, 시험기간도 아니고 당장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영어나 수학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자기 나름의 공부를 하는 것, 고전문학 작품을 읽는 것 등은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에 해당하고 다음 시간에 보는 쪽지시험은 ‘중요하지는 않지만 급한 일’에 해당한다. 이렇게 볼 때 중요하지는 않지만 급한 일에만 매달리는 학생들이 늘 시간에 쫓기며 허둥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일상생활 중에서 ‘중요하지만 급하지는 않은 일’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나. 학습 계획
효과적인 학습방법의 첫 단계는 효과적인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학습계획을 세움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첫째 학습계획은 실현 가능한 현실성을 바탕으로 세워져야 한다. 자기의 희망이라든가 포부만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확실한 자료와 정보를 기초로 해서 세워야 한다.
둘째 학습계획은 융통성 있게 세워져야 한다. 실행 불가능할 경우에는 계획을 수정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원래의 계획을 성실히 실천해본 다음의 문제이다. 너무 처음부터 융통성을 강조하다보면 계획으로서의 의미가 퇴색할 수 있다.
셋째 학습계획의 성공여부는 그 계획이 얼마나 잘 짜여졌나 보다는 그 계획을 얼마나 성실히 실천하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계획은 되도록 단순하고 규칙적이어서 하나의 습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주의 집중 전략
학습 방법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이 집중력부족의 문제이다. 특히 요즘 학생들은 장시간의 과제에 집중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아마도 빠르고 자극적인 영상에 익숙해진 세대여서 그럴 것이다. 그러나 이런 신세대 학생들도 자기가 좋아하는 일(예를 들면, 컴퓨터 오락)에는 얼마든지 집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학습활동에 관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첫째, 학습하려는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도록 한다.
둘째, 적당한 긴장가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휴식시간을 적절히 배치한다.
셋째, 학습계획을 작은 시간 단위로 조절하고 한 번에 한 가지만 한다는 원칙을 세운다.
넷째, 가사가 있는 음악(가요나 팝송), 시선을 끄는 액자 등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들을 정리한다.
다섯째, 잡념이 떠오를 때는 잡념과 싸우지 말고, 잡념이 사라질 때까지 공부 이외의 다른 일에 몰두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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