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용사(피부) 실기 공개문제 관련 FAQ
2008년 6월 30일 공개된 미용사(피부) 실기시험 문제에 대한 재료관련 공통 질의 사항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Q1. 위생복(관리사 가운)과 실내화는 어떤 것으로 준비해야 합니까?
A1. 위생복은 현재 미용사(일반)에서 사용하고 있는 흰색 의사 가운 같은 것으로 반팔로 준비하시면 되며, 하의는 바지를 입으시되 역시 색을 통일하시면 됩니다. 실내화도 역시 미용사(일반)에서 사용하는 앞이 트이지 않은 운동화 같은 실내화를 준비하면 되고 관리 작업상 굽이 있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Q2. 타월은 어떻게 준비하고 또 사용용도는 어떤가요?
A2. 타월은 대, 중, 소로 지정된 사이즈(대형의 경우 10% 정도의 크기 차이는 무방합니다.)로 준비하시면 되며, 대형은 베드 깔개와 1,3과제에서의 모델을 덮는 용으로, 중형은 2과제에서 신체 부위를 가리는 용도 및 목 등 부위 받침용으로, 소형은 기타 및 습포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량은 대형과 중형은 지정된 수량을 준비하면 되고, 소형은 작업에 필요한 습포의 양에 따라 더 가져오셔도 됩니다. 그리고 대형의 경우 보통 피부미용업소에서 사용하는 베드용 타올의 폭을 가지는 것(100~135×180cm)도 무방합니다.
Q3. 모델용 가운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A3. 모델용 가운은 지정된 색의 가급적 무늬가 없는 것으로 준비하시면 되며, 작은 점무늬(일명 땡땡이)가 있는 정도는 허용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모델용 가운이 밴드형과 벨크로(찍찍이)형이 주이므로, 목록에 벨크로 형도 추가됩니다(둘 중 하나를 준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겉가운은 검정시설 상 모델 대기실과 검정장이 떨어져 있어 이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 사용하는 것으로 색깔 역시 지정된 색 계통으로 일반 가운형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Q4. 남성 모델용 옷은 색상이 상하의 통일인가요?
A4. 남성 모델용 옷은 상의는 흰색, 하의는 베이지 혹은 남색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Q5. 모델용 슬리퍼는 특별한 제한이 없나요?
A5. 모델용 슬리퍼는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Q6. 알콜 및 분무기는 분무기에 알콜을 넣어오면 되는 건가요?
A6. 펌프식 혹은 스프레이식의 분무기에 알콜을 넣어오시면 되고 이것은 화장품, 기구 혹은 손 등의 소독시에 사용됩니다.
Q7. 정리대는 반드시 가져가는 것이 좋나요?
A7. 기본적으로 검정장은 웨곤이 있는 곳으로 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없는 검정장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책상을 기본적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 경우 책상위에는 과제에 사용되는 화장품과 기구 등을 올려 놓으면 되고, 준비물인 바구니(2개)에 해면 볼, 타월 등 나머지 필요품 등을 정리하여 두면 됩니다. 그리고 시험장에 웨곤이 준비된 경우에는 시험장의 것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시험장에 없는 경우는 본인의 웨곤을 사용해도 가능함. 단 점수의 차이는 없음).
Q8. 미용솜과 일반솜은 무엇을 얘기하는 건가요?
A8. 미용솜은 일반 화장솜을, 일반솜은 탈지면(코튼)을 의미합니다. 둘 다 소독용 혹은 클린징용으로 사용됩니다.
Q9. 보울과 대야는 어떤 사이즈를 준비하면 됩니까?
A9. 보울은 소형의 유리 혹은 플라스틱 볼을 준비하면 되고 화장품을 덜어서 사용하는 용도로 이용됩니다. 그리고 대야는 물을 떠놓거나 해면 볼로 사용됩니다. 대야의 경우는 대형 볼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Q10. 팩 시 거즈와 아이패드는 어떻게 사용되고 준비하여야 합니까?
A10. 거즈는 팩에 얼굴 전체에 깔고 그 위에 팩을 도포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팩이나 딥크린징 시 입술을 덮는 용으로 사용되는 거즈를 의미합니다. 아이패드도 역시 팩이나 딥크린징 시 눈을 덮는 용도로 사용되며, 상품화된 아이패드를 사용하시던지, 아니면 일반적으로 화장솜을 덮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Q11. 제모시의 부직포는 무엇이며 제시된 규격대로만 준비해야 합니까?
A11. 부직포는 제모시에 사용되는 머슬린 천으로 사용되는 용도의 종이(혹은 천)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롤로 말려서 상품화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규격에 맞추어 준비해오시면 되고, 한 장만 사용하므로 그 크기의 부직포를 가지고 제모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제모부위를 정하시면 됩니다.
Q12. 보관통의 재질은 반드시 금속이어야 하나요?
A12. 보관통의 재질은 금속, 플라스틱, 유리 모두 관계없이 준비하시면 됩니다.
Q13. 딥클린징용 화장품 4가지를 모두 준비해야 하나요?
A13. 딥클린징 시에는 자신의 모델에 맞는 타입을 골라서 사용하시는 것이므로 목록의 4가지를 모두 준비해 오셔야 하며, 각각을 피부타입 별로 따로 더 많이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 중 효소는 가루를 물에 개어서 크림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준비하셔도 무방합니다. AHA의 경우는 시중에 있는 제품 중에서 함량표시가 되어있는 것이 많지 않으므로 함유표시는 있되, 함량이 겉으로 표시 안 된 제품을 가져오시는 경우 함량을 확인하여 준비하시고 만약에 지정된 함량 이상의 것을 사용하였을 때 심한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는 수험자에게 귀책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Q.14. 팩은 어떤 피부타입을 준비하면 됩니까?
A.15. 팩은 기본적으로 중성(정상), 지성, 건성의 3가지 피부타입을 기본으로 준비하시고 필요에 따라 수분 혹은 민감성 등의 기타 타입을 1~2가지 정도 더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팩은 기본적으로 크림 타입을 준비해 오시면 됩니다. 투명하여 팩의 도포 타입을 구별할 수 없는 것은 제외됩니다.
Q15. 탈컴파우더는 베이비파우더를 준비해 와도 됩니까?
A15. 탈컴파우더를 사용하는 목적과 실제 효과가 베이비파우더와 유사하므로 베이비파우더로 대체하셔도 됩니다만 탈컴파우더를 권장합니다(이와 관련해서 감점 등은 없습니다.).
Q.16. 진정로션 혹은 젤 용으로 알로에 젤을 사용해도 됩니까?
A.16. 일반적으로 알로에의 함유량이 높은 알로에 젤이 진정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가능합니다.
Q.17. 아이크림과 립크림은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같이 사용해도 되나요?
A.17. 아이크림과 립크림은 각각 따로 준비하셔도 되고 같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Q.18. 메이크업 리무버와 클린징 제품이 혼동됩니다. 설명해 주세요
A.18. 메이크업 리무버는 포인트 메이크업 리무버와 페이셜 클린저를 의미하며, 클린징 제품은 바디 클린징 제품으로 현재 시험에서는 알콜을 함유하고 있는 화장수 등으로 가볍게 닦아내는 클린징을 하라고 되어 있으므로 이에 필요한 화장품을 중비하면 됩니다(추후 스크럽 및 클렌저를 사용하는 클린징을 요구하는 문제가 공개되는 경우에는 거기에 맞는 제품을 준비하면 됩니다.).
Q.19. 전신관리용 화장품은 오일타입만 사용됩니까??
A.19. 전신관리용 화장품은 오일타입 및 크림타입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Q.20. 화장품은 어떤 형태로 가져와야 합니까?
A.20. 화장품은 판매되는 제품으로 가져오시면 되고, 완제품으로 가져오시되 사용하시던 것도 무방합니다만 덜어오시는 것은 안됩니다. 그리고 외부 등에 관련된 화장품의 타입이나 용도 등이 프린트 혹은 스티커(제품회사에서 붙인)등으로 적혀져 있으면 됩니다. 모든 피부용의 경우 “all skin type 혹은 모든 피부용”이라고 적혀 있거나 모든 피부에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설명서 혹은 제품에 안내되어 있으면 됩니다.
Q.21. 기타 자신이 가지고 오고 싶은 도구를 가져오는 것은 가능한가요?
A.21. 목록상의 재료의 수량을 더 가져오시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개인 왁스 및 왁스 워머는 따로 전원이 준비되지 못하므로 불가능하고 베게 등은 타올로 대체 가능하므로 불필요하며, 면시트 등은 검정장의 시설에 따라 적용사항이 다를 수 있으니 불필요합니다. 기타 화장품 등은 더 가져오셔도 됩니다.
※ 재료는 문제의 변경이나 기타 다른 사유로 수량 및 품목 등이 변경될 수도 있으니 정기적인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미용사(피부) 국가기술자격 종목의 실기 공개문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의 “정보마당→일반자료→공개문제/출제기준”, 검정포탈사이트 큐넷의 “자격 및 출제정보→공개문제/출제기준”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타 공지 되지 않은 사항 중 안내가 필요한 사항은 추후 FAQ를 통해 안내하거나, 원서 접수시 q-net의 수험자지참재료목록을 통해 공지하겠습니다.
※ 추후 공지되는 사항은 본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미용사(피부) 실기시험 수험자 유의사항 ◈◈◈
<< 실기시험 접수시 유의사항 >>
■ 원서접수시 남성, 여성 선택(필수)
■ 여성수험자는 여성모델을, 남성수험자는 남성모델 대동(필수)
■ 모델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모델을 데려온 경우 혹은 모델을 데려
오지 않은 경우, 시술에 필요한 재료 미지참시 시험에 응시할 수 없음
☞ 모델 자격 요건 바로가기
☞ 지참 공구목록 바로가기
☞ 미용사(피부) 종목 실기시험문제 관련 FAQ_Vol.1.4 바로가기
☞ 미용사(피부) 종목 실기시험문제 관련 FAQ_Vol.2.4 바로가기
<< 실기시험 시행 관련 주의사항 >>
미용사(피부) 실기시험 시행과 관련하여 수험자들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각종 허위·과장된 안내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실기시험 감독위원 위촉】관련 사항
- 감독위원은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에서 정한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자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직접 위촉함
☞ 민간단체에서 실시한 감독(평가)위원 교육 이수 유무와 관계없이 위촉함
- 감독위원 신청자에 대한 심사가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미용사(피부)
시험에 응시한 수험자는 실기시험 감독위원으로 위촉하지 않음
☞ 심사를 통과한 자가 감독위원으로 위촉 확정된 것은 아님
ㅇ【실기시험 채점】관련 사항
- 실기시험 “채점기준”은 확정되거나 외부로 공개된 바 없으며, 현재 설정 중
에 있음
ㅇ【화장품 등 지참공구 준비】관련 사항
- 수험자가 평소 사용하던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국산품을 사용해도 채점상
불이익을 받지 않음
☞ 외국산이나 특정 화장품을 사용하면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님
미용사(피부) 실기 공개문제 관련 FAQ
Q1. 미용사(피부) 실기 공개문제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A1.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의 “정보마당→일반자료→공개문제/출제기준”, 검정포탈사이트 큐넷의 “자격 및 출제정보→공개문제/출제기준”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2. 미용사(피부) 실기시험은 과제 구성이 어떻게 됩니까?
A2. 미용사(피부) 실기시험은 공개된 바와 같이 1과제 「얼굴관리 및 피부분석표 작성」, 2과제 「팔, 다리관리」, 3과제 「림프를 이용한 피부관리」의 순으로 구성되어 시험이 시행됩니다. 공개과제는 매년 말 수정사항에 의하여 새로 등재되므로 정기적으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Q3. 과제별 시험 시간은 어떻게 됩니까?
A3. 시험시간은 전체 2시간(순수작업시간 기준)이며, 각 과제별 시간은 1과제 70분, 2과제 30분, 3과제 20분입니다.
Q4. 기본 준비작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4. 과제 시작 전에 준비작업시간을 따로 부여하며, 이때 과제에 필요한 작업물과 도구, 베드 등을 작업에 적합하게 준비한 다음 대기하고 있으면 됩니다. 모델은 바로 작업이 가능한 상태로 되어있어야 하며, 눕혀서 대기하면 됩니다.
Q5. 손을 이용한 피부관리와 마사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A5. 미용사(피부)의 피부관리는 마사지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중의 마사지와 손을 이용한 피부관리(매뉴얼 테크닉)은 목적하는 바가 분명히 다릅니다. 피부미용에서의 손을 이용한 피부관리는 원칙적으로 화장품 등의 물질의 원활한 도포 및 그것을 돕기 위한 일련의 손 동작을 의미하며 근육을 강하게 누르거나 마사지하여 일정 부위를 자극하거나 쾌감을 유도하는 일련의 마사지 법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Q6. 피부분석표 및 피부관리계획표의 작성은 어떻게 하나요?
A6. 모델을 대상으로 피부를 만지거나, 피부를 보는 등의 행위를 통해 피부분석표와 피부관리 계획표를 작성하게 됩니다(모델과 이에 대한 대화는 금지됩니다.). 피부분석표 및 피부관리 계획표의 기재사항은 아래의 내용 중에서 결정되며 서식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 피부분석표 - “피부결, 피부보습정도, 피비량, 모공크기, 혈액순환정도, 색소침착내역, 피부탄력도, 여드름, 피부민감도, 피부주름, UV예민도, 피부타입, 피부상태 등”
※ 피부관리계획표 - “클렌징제품 타입, 딥클렌징 타입, 매뉴얼테크닉제품타입, 매뉴얼테크닉관리형태, 마스크/팩 작업 종류 등”
Q7. 눈썹정리 시 뽑은 눈썹은 어떻게 하나요?
A7. 눈썹정리 시 제거한 눈썹은 옆에 티슈에 올려놓았다가 감독위원의 지시에 따라 휴지통에 버리시면 됩니다.
Q8. 팔, 다리 관리 부위는 어떻게 되나요?
A8. 공개된 것처럼 오른 쪽 팔과 오른 쪽 다리 부위 총 2부위를 대상으로 순서대로 작업하게 됩니다. 팔은 전체를 관리대상으로 하고, 다리의 경우는 앞부분이 관리대상이 됩니다. 팔이나 다리는 필요에 의해 들어올리는 등의 동작이 허용됩니다.
Q9. 제모는 어떻게 하나요?
A9. 제모는 제공되는 왁스를 종이컵에 덜어가서 사용하여 작업하면 됩니다. 제모작업의 작업 부위는 하퇴외측면부위이며 액와(겨드랑이)부위는 제외됩니다. 제모 면적은 수험자 지참 재료인 부직포(7×20cm)에 적합한 정도이면 됩니다.
Q10. 림프를 이용한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A10. 림프를 이용한 관리는 시술 부위는 얼굴과 목을 대상으로 하며 림프절을 따라 손을 이용하여 피부관리를 하면 됩니다.
Q11. 시중의 피부관리실 등을 보면 업소에 따라 피부관리하는 방법이 상당히 다르고 또 업소나 사람마다 행하는 시술법이 다른 것 같은데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게 되나요?
A11. 현재 시행될 미용사(피부)는 기능사 등급의 시험입니다. 즉 피부미용사의 업무를 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동작과 시술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화려한 테크닉이나 특별한 시술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손을 이용한 피부관리는 기본 동작의 정확도, 연결성, 리드미컬한 움직임 등 기본 동작과 자세 등을 가장 중점으로 채점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Q12. 시험 시 검정장에서 제공되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A12. 공통으로 사용되는 기자재(왁스 워머, 온장고 등)와 베드 등은 검정장에서 준
비가 됩니다. 지참 시 필요한 준비물은 공개문제 혹은 기능5회 원서 접수 시에 쿠넷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Q13. 모델은 직접 데리고 와야 하나요?
A13. 모델의 경우도 미용사(일반)와 동일하게 수험자가 대동을 하고 와야 합니다. 단, 자신이 데려온 모델을 관리할 수 없고 랜덤하게 선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장에서 모델에게 필요한 준비물(가운, 슬리퍼 등)은 모델에게 미리 주셔야 합니다.
Q14. 모델의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14. 모델은 기본적으로 메이크업을 하고 와야 하며, 모델에 따른 편차를 줄이기 위해 만 18세 이상부터 50세 미만의 나이제한(출생년도 기준)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민감성 피부 혹은 심한 농포성 여드름이 있는 자, 눈썹성형을 한 자(아이라인, 립라인은 허용), 무모증이 있어 제모시술이 불가능한 자, 성형수술(코, 눈, 턱윤곽술, 주름제거 등)한지 6개월 이내인자, 임신 중인 자, 피부질환을 가진 자, 암환자 등은 모델이 될 수 없습니다. 여성 수험자는 여성모델을, 남성 수험자는 남성 모델을 준비하시면 되며 사전에 모델에게 작업에 요구되는 노출에 대한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Q.15. 남자가 응시하게 되는 경우는 모델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5. 남자의 경우는 남자응시생들만 따로, 남성 모델을 대상으로 피부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델은 기본적으로 화장이 되어 있어야 하며, 만약 화장이 필요한 남성 모델의 경우 수검장의 대기실에서 모델조건에 맞는 화장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니 이를 위한 준비를 따로 하시면 됩니다.
Q.16. 볼에 화장품을 덜어서 사용해야 합니까?
A.16. 기본적으로 관리 시 위생상태의 유지를 위해 한번의 양으로 모두 사용되지 않는 한 필요한 양만큼 볼에 덜어둔 뒤 관리 시 사용되는 것이 권장됩니다. 볼 3개를 모두 사용했을 경우에는 티슈 등으로 닦아낸 뒤 소독을 하고 재사용하시는 것은 허용됩니다.
Q.17. 습포는 어떻게 사용해야 합니까?
A.17. 온습포 혹은 냉습포는 관리에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습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는 관리상의 선택 혹은 방법으로 간주하여 점수화 하지는 않습니다(언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채점과 관계된 사항이므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Q.18. 1과제의 손을 이용한 관리시 관리 부위는 어디 까지 입니까?
A.18. 1과제의 손을 이용한 관리시 관리 대상이 되는 부위는 팩을 하는 범위(즉, 데콜데 상부)까지입니다. 팩 범위를 포함하면 되며, 가슴부위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Q.19. 재료를 구비하는데 비용이 많이 소모됩니다. 실기 재료비를 많이 받고 재료를 지급하는 것으로 바꿀 수는 없나요?
A.19. 실기검정에 필요한 재료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소모된다는 점은 십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검정 시 필요하다고 제시된 재료들은 실기 검정을 위해 연습 혹은 준비에 모두 사용되는 것입니다. 재료는 한번의 시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적용되는 모든 점을 감안하여서 결정됩니다. 실기재료를 지급하여 검정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시험 준비(연습)를 위해서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해야하고, 또 시험을 위해서 같은 재료들에 대한 비용을 다시 지불해야하며, 한번에 합격하지 못할 경우 같은 것을 또 지불해야 하는 등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의 소모가 있는 등외에도 여러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사항을 감안하여 결정된 사항이오니 불편하시더라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미용사(일반, 피부)에 관련된 기본 사항은 본 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이미 공개되어 있는 미용사(피부) 관련 FAQ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 공지 되지 않은 사항 중 안내가 필요한 사항은 추후 FAQ를 통해 안내하거나, 원서 접수시 q-net의 수험자지참재료목록을 통해 공지하겠습니다.
※ 추후 공지되는 사항은 본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붉은 색으로 되어진 것은 변경 혹은 추가된 사항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