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 |
강의제목 |
강의내용 |
1강 |
교회보컬의 역할론 이현경간사 |
교회 찬양 팀에서 보컬그룹이 곡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접근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가사를 묵상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가사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
|
2강 |
호흡과 발성(master class) 장윤영강사 |
안정적인 호흡과 발성의 관계를 알자. 다양한 발성과 음색을 이해하며, 내 목소리를 진단하자 |
3강 |
리듬을 통한표현(expression2) / 음악 쟝르의 적용 이경환 목사 |
박자와 리듬과 패턴(쟝르)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리듬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노래한다면 달라지는 점은? 음악적 장르(리듬의 스타일)를 곡에 적용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실습한다.
|
4강 |
레코딩과 라이브(보컬) 전영훈 목사 |
레코딩과 라이브의 차이점./ solo와 chorus 의 차이점 및 마이크 사용법을 배운다.
|
5강 |
악기그룹과 보컬의 블렌딩 심종호간사 |
보컬이 이해해야할 세션의 역할은 무엇인가 객관적인 음악적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배운다. 코드에 의한 화음은 어떻게 구성하고 만들 것인가 |
6강 |
보컬이 알아야 할 기초음향 -커뮤니케이션 방법 신찬수감독
|
보컬이 알아야 할 기초음향-커뮤니케이션 방법 |
part4. 소그룹 및 조별과제내용(pm9:00~9:30)
|
조별모임(토의) |
조별과제 |
1강 |
자기소개 및 친해지기 (섬김이 선출) |
*곡목 정하기 ① 곡제목/작곡,작사자 ② 악보,음원: 원곡과 번역곡 두가지 버전의 악보와 음원을 찾아 기록한다. ③ 곡의 배경(작곡자의 의도)을 조사한다. |
2강 |
음원과 악보를 통일하여 서로 다르게 부르거나, 잘못 부르고 있는 부분을 점검한다. |
* P.P.P (personne, phrase, perspective) ① 관련성구 및 주제를 찾는다-> 개인적 삶에 적용해 본다. ② 곡의 form을 나눈다 -> 가사에 의한 phrase를 나눈다. |
3강 |
* P.P.P (personne, phrase, perspective)쉐어링 *세부사항준비 ① 반복되는 리듬음형(pattern)을 찾는다. ② 호흡을 어떻게 할 것인가 결정한다. ③ phrase별로 악센트를 찾는다- 가사에 의한 악센트를 할 것인가 or 리듬에 의한 악센트를 할 것인가 결정한다.
| |
4강 |
*연습 가사 암기/리듬 연습/ 화음연습 |
lead-sheet작성하기
|
5강 |
조발표 | |
6강 |
수료식 |
part4. 소그룹내용
※과제물은 조별 과제물과 개인별 과제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 조별과제물: 소그룹모임 진행표 참고- 한 주동안 개인별로 과제주제를 가지고 공부하며, 온라인커뮤니티(조아뜰게시판)
를 통해 의논, 토의 매주 토요일자정)까지 과제방에 “0조 0강 과제“라고 기입하여 제출합니다.
2) 개인과제물: - 강의에세이(강의를 듣고 정리하여 제출한다.)